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달 안정현 Sep 17. 2015

마음달 안정현 소개

마음달 심리상담


마음달은

달은 히브리어도 새롭게 되다는 뜻이라서 마음의 변화를 받아 새롭게 하다.

마음에 뜨는 달처럼 은은하게 빛을 비추고 싶다.

초승달도 반달도 모두 온전한 나의 모습을 받아들인다.




저는 주로 정신건강의학과와 대학부설기관에서 심리상담과 종합심리검사를 했습니다. 현재는 만 5세 아동부터 60대까지 상담합니다. 그외에  외부 강의를 하거나 놀이치료세미나를 하기도 하고, 상담심리전문가 수련생(상담심리사 2급)을 대상으로 상담 및 검사 수퍼비전을 하거나 임상심리전문가 수련생을 대상으로 상담 수퍼비전, 공개사례발표 수퍼바이저도 합니다.


제가 오랫동안 상담을 했던 대상은 청소년과 성인입니다. 부모가 아이를 데리고 오기도 하고, 다른 내담자를 통해서 소개를 받아서 오는 경우가 있다보니 연령층이 점점 넓어졌습니다. 기업체 협약상담의 경우 7-8회기로 정해져 있어서 단기로 이루어지지만, 대부분의 상담은 최소 20회기이상을 진행합니다. 최소 6개월에서 1년이상. 장기상담을 합니다. 몇몇 분들은 정신분석치료처럼 4-5년째 오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기본적으로 성인 및 청소년 개인상담을 하지만

 그 외에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미술치료, 집단상담, 부모상담, 가족치료도 합니다.


전공관련수업은 생리심리학, 학습심리학,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 통계, 심리학연구방법, 인지치료, 정신분석치료,심리평가, 고급심리평가, 대상관계, 상담사례실습, 아동심리평가, 이상심리학, 가족치료, 단기 및 위기상담, 학습치료, 자기성장, 놀이치료의 이해, 놀이치료의 실습 등등을 수강 및 청강(교수님의 허락을 받아)을 했습니다.


그 외에 그립카드, 비폭력대화법, 모래놀이치료, 댄스테라피, 미술치료, mbti검사, 에니어그램, 로샤카드의 이해, 꿈의 분석 화요세미나등에 참여했습니다.


상담심리전문가가 되는 길은 고된 수련의 길입니다.


상담실에서 자주 듣는 문제들과 질문들을 글을 통해서 풀어내고, 비슷한 고민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난 10여년동안 제가 만난 내담자들을 통해 배운 삶의 지혜, 심리학 및 책을 통해 습득된 지식들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2년전부터 상담에 관련된 글들을 틈틈이 적기 시작했습니다. 글들이 제 컴퓨터 안에서 묻힐뻔 했는데 브런치를 통해 밖으로 나왔네요. 글을 읽고 공감된다는 피드백 감사합니다.


 내담자와의 상담내용은 비밀이기에, 여기 내담자로 나오는 이들의 내용은 fiction입니다. 심리학회 상담사 윤리규정은 반드시 지키고 있습니다. 글을 읽으면서 상담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낸 사례이지요.


제 글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를  소망합니다.



한가지 부탁드릴게요.

첫째, 핸드폰과 이메일로 상담하지 않습니다.

둘째, 카톡 및 댓글에 대해 상담 및 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직접 대면하지 않았을 때 어떤 말을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쉽게 추측하고 판단하는게 상담이 아닙니다. 상담사 윤리규정에 적합한지도 의문입니다.


한때 제가 소진된 적이 있어 상담을 그만두고 안식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후로는 제가 만나는 정해진 수의 내담자이외에는 상담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내담자와 만나는 시간(50분)에 충실하고

그 이외의 시간에는 상담자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상담은 상당한 에너지가 들어가는 작업입니다.


상담에 대한 오해가 많은 것도 알고 있습니다.

누군가로부터 조언을 받고 싶은 욕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상담은 내담자가 질문하고 상담자가 대답하는 그런 방식이 아니랍니다.


저는 상담사가 아닌 작가로서 상담관련 글만 쓰고 싶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오랫동안 여러분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부탁드릴게요.



.


매거진의 이전글 CBS 시리얼 동영상 인터뷰_ 우울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