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분석한 국내 자동차 시장 트렌드
SNS 상에서 자동차 시장을 정의하고 분석 할 수 있는 수 많은 단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첫차, 사회초년생, 출고, 오너, 안녕하세요.. 등등
그 중 우리가 유독 “드림카”에 집중한 것은 급변하는 인식 변화를 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변화의 시발점은
“현실적 드림카”라는 새롭게 발견한 키워드 하나였습니다.
SNS 상에서 소비자 스스로 소비의 가치를 규정하는 일은 꽤 흔하죠.
합리적 소비, 가치소비, 가성비, 가심비 하는 것들로
자신의 소비 행태를 규정하면서
역시 그 안에 다양한 브랜드들을 자발적으로 위치시킵니다.
그걸 우리는 소비자의 인식이라고 하고,
기업 입장에서는 Positioning을 할 동기가 됩니다.
패션에 “명품”이 있듯 / 자동차 시장에는 “드림카”라는 Position이 존재하고
당연히 어떤 브랜드든 이 타이틀을 가지고 싶어하죠.
그런데 최근, ‘드림카’와 ‘현실적 소비’ 사이에
“현실적 드림카”라는 New Market이 생겼고
그 Position에 제네시스 브랜드가 아마도 서서히 안착하고 있나 봅니다.
그만큼 국산차에 대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상이 올라갔다는 얘기고
국산차를 바라보는 국내 대중들의 시각이 많이 달라졌다는 얘기며
또 4050대를 중심으로 소비되던 대형차, 고가 라인에 대한 수요가
점점 저연령층으로까지 넓혀지고 있는 사장 구조에 따른 영향을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 이 시장에 조금 더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http://bigdata.emforce.co.kr/index.php/202204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