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ven Nov 28. 2023

쿠팡, SSG, G마켓, 마켓컬리 중 승자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대형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위상을 점검했다.

물론 예상 가능하게 쿠팡의 압승이다.

그런데 왜 압승이냐를 짚어보는 게 중요하다.

70여 페이지가 넘는 보고서에서 딱 한 장만 고르라면 아래 MCA 분석 결과이다.


*MCA = 다중대응일치분석 / Multiple Correspondence Analysis

다차원 교차표로 나타낼 수 있는 범주형 데이터 분석기법
집계된 항목간의 상호 연관성을 요약하는 분석방법. 연관성의 정도는 대상과 항목들간의 거리로 측정


쿠팡, G마켓, 이마트몰, SSG닷컴 빅데이터분석 결과


여러 쇼핑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상대적 거리로 환산해 구조화 해 보면


쿠팡 : “지르다” / G마켓 : “득템하다” / SSG : “쟁이다” 로의 도식이 도출된다.


쿠팡과 G마켓과 SSG의 싸움은 즉,

지르는 쇼핑몰, 득템하는 쇼핑몰, 쟁이는 쇼핑몰의 경쟁이다.


셋 다 오픈마켓, 종합몰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소비자 인식 상에서의 경쟁 구도는 의외로 명확하다는 게 이 번 보고서의 핵심 결론이다.


이 구도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2024년을 대비할 수 있을 것..


쿠팡, G마켓, 이마트몰, SSG닷컴 빅데이터분석 결과
쿠팡, G마켓, 이마트몰, SSG닷컴 빅데이터분석 결과
쿠팡, G마켓, 이마트몰, SSG닷컴 빅데이터분석 결과



http://bigdata.emforce.co.kr/index.php/2023112801/


매거진의 이전글 밤새우지 않는 제안서 쓰는 법 3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