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결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대형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위상을 점검했다.
물론 예상 가능하게 쿠팡의 압승이다.
그런데 왜 압승이냐를 짚어보는 게 중요하다.
70여 페이지가 넘는 보고서에서 딱 한 장만 고르라면 아래 MCA 분석 결과이다.
*MCA = 다중대응일치분석 / Multiple Correspondence Analysis
다차원 교차표로 나타낼 수 있는 범주형 데이터 분석기법
집계된 항목간의 상호 연관성을 요약하는 분석방법. 연관성의 정도는 대상과 항목들간의 거리로 측정
여러 쇼핑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상대적 거리로 환산해 구조화 해 보면
쿠팡 : “지르다” / G마켓 : “득템하다” / SSG : “쟁이다” 로의 도식이 도출된다.
쿠팡과 G마켓과 SSG의 싸움은 즉,
지르는 쇼핑몰, 득템하는 쇼핑몰, 쟁이는 쇼핑몰의 경쟁이다.
셋 다 오픈마켓, 종합몰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소비자 인식 상에서의 경쟁 구도는 의외로 명확하다는 게 이 번 보고서의 핵심 결론이다.
이 구도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2024년을 대비할 수 있을 것..
http://bigdata.emforce.co.kr/index.php/2023112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