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타임즈> 칼럼 기고문
*아래 내용은 '매드타임즈' 칼럼에 기고한 내용 중 일부.
- 2024년 주목해야 할 온라인쇼핑 트렌드
- 브랜드를 수식하는 소비자 언어에 집중해야
지난 <쿠팡의 성공 이유> 칼럼에 이어 이번에는 온라인쇼핑몰 간의 <경쟁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쿠팡을 필두로 이마트몰로 대표되는 SSG닷컴, 빅스마일데이라는 굵직한 프로모션을 가지고 있는 지마켓 등 3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SNS에 게시된 이용 경험과 후기 등 언어 표현을 분석했다.
여러 분석 결과를 얻었지만, 본 칼럼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아래와같이 단순하다.
명확하지 않은가? 지마켓은 “득템하다”, SSG닷컴(이후 이마트)는 “쟁이다”, 쿠팡은 “지르다”.
참고로 분석에 활용된 기법은 MCA (Multiple Correspondence Analysis / 다중 대응 일치분석)이라고 하며 브랜드와 실제 언급된 키워드를 상대적 거리에 따라 매칭시키는 통계적 분석 방법이다. 자세히 알 필요는 없고 브랜드와 어떤 키워드가 상대적으로 인접해 있는지만 보면 된다.
이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두 가지다. 하나는 쇼핑몰을 구분하는 소비자의 핵심 기준이 “득템하는 곳”, “지르는 곳”, “쟁이는 곳” 등 세 가지라는 것이고, 또 하나는 기준별로 부합하는 쇼핑몰이 상이하다는 것이다. 정리하면, 의외로 브랜드별 상대적 이미지가 분명하다는 것이 된다.
<이마트=“쟁이다”>는 장 보는 사이트라는 이미지 투영 결과이며, <지마켓=”득템하다”>는 빅스마일데이라는 프로모션 영향일 확률이 높다. 그러면 <쿠팡=“지르다”>는?
소비자 언어에서 “지르다”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건 “고가의 제품을 덜컥 구입한다”라는 의미다. 두 번째는 “꼼꼼하게 비교해보거나 더 저렴한 곳에서 구입하지 않고 ‘그냥’ 여기서 구매했다”라는 의미다. 마지막은 “예상에 없었는데 갑자기 소비하는” 소소한 플렉스의 의미다. 시발비용, 홧김비용, 멍청비용, 쓸쓸비용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우리나라에서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 같은 쇼핑몰이 인기를 끄는 것도 이러한 소소한 플렉스 영향이 크다.
이렇게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진 “지르다”는 쇼핑 행동에서 자주 회자하는 용어다. 그러니까 <쿠팡=“지르다”>라는, 쿠팡의 위상이 그만큼 높아졌다는 의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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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매드타임스(MADTimes)(http://www.madtimes.org)
http://www.mad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19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