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ven Jul 13. 2020

포스트코로나, 국제 심포지엄 강연 기록

2000년생이 소비 주도층 대기, 빅데이터 분석해 문화 알아야..


지난 주에 '심포지엄' 참석 차 경주에 다녀왔다.

영남일보 주최라 기사도 나왔고 유튜브에 동영상도 올라왔는데, 아래.


https://www.yeongnam.com/web/view.php?key=20200710010001698


  2000년생이 소비 주도층 대기

빅데이터 분석해 문화 알아야


◆박경하 <주>엠포스 빅데이터 팀장= 박 팀장은 '빅데이터를 통해 알아보는 국내여행에 대한 소비자 태도 변화 탐색'이란 주제를 발표했다. 그는 '소셜데이터'는 트위터·인스타그램·블로그·커뮤니티 등에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작성한 게시글을 기반으로 키워드를 추출·분류해 가공한 분석 데이터라고 설명했다. 이어 '검색데이터'는 네이버 검색창에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검색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 빈도와 유형·연령별 동향 등을 분석한 데이터라고 밝혔다.


그는 또 대한민국은 현재 소비 세대의 교체 시기로 소비의 중심층인 90년생을 넘어 2000년생들이 소비를 준비하고 있어 이들의 '욜로'에서 '소확행'으로 이어지는 문화는 한시적인 현상을 넘어 온전한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삶의 태도는 여행을 소비하는 패턴으로 이어져 일탈에서 일상으로, 체험에서 경험으로, 명소에서 맛집으로 변화하고 있다. 박 팀장은 "특히 국내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주가 강원도·제주도와 함께 관광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뭐 그랬단다. ㅋ

아래는 유튜브 강연 모습. 내 부분은 약 1시간 30분 이후부터.


https://www.youtube.com/watch?v=PHPo0wedmHo&list=PLnrpflEq75Tdg8mXNGIVPMb67vheMyKxf


#박경하

#박경하빅데이터

#빅데이터분석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