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
문의 02. 357.7279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 소통하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2011년에 설립한 초록길 도서관은 마을 사람들의 후원과 참여로 만들어진 민간도서관이다. 방과 후 아이들의 아지트, 책을 읽는 아이들의 공부방이 되기도 하고, 엄마들이 일상에 대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작은 카페가 되기도 한다. 마을 사람들이 소통하는 마을 사랑방인 셈이다.
열람실
누구나 자유롭게 도서관에 마련된 책을 읽을 수있다. 어머니들의 독서 모임 '책샘' 활동도 주기적으로 진행한다.
열린강좌
초록길 도서관에서는 교육 강좌, 인문학 강좌, 작가와의 대화 프로그램 등의 문화 프로그램이 수시로 열린다.
어린이도서관학교
책 읽어주기, 글쓰기 교실, 놀이 학교, 방학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아이들과 함께 한다.
공간정보
문의 02.2237.5721
홈페이지 www.odyssey.hs.kr
구체적인 삶의 방향성을 고민하기 시작하는 고교 1학년 학생들이 입시 경쟁과 교과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1년 동안 자신의 삶과 미래에 대해 성찰하며 삶의 주체로 성장하도록 돕는 학교다. 지난 2015년 민. 관 협력형 자율교육과정으로 서울시 교육청과 대안교육기관이 협력해 운영하고 있다. 4개 테마의 캠퍼스로 이루어져 있다.
혁신파크 캠퍼스
공교육 교사팀이 운영하며 문학과 성장, 시민참여 과정을 배운다.
민들레 캠퍼스
문학과 성장 프로젝트 과정을 운영하며 아이들의 주도적 참여를 이끈다.
하자 캠퍼스
인문학 프로젝트 과정을 운영하며 아이들의 생각의 틀을 넓히는 교육을 진행한다.
꿈틀 캠퍼스
문화예술, 인턴쉽 과정을 지원해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직접 채험해 볼 수 있다.
공간정보
02.973.1318
홈페이지 www.gycenter.or.kr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는 노원구가 설립한 공공 청소년시설이자 도서관이다. 아이들이 더불어 사랑가는 지혜와 주체적인 삶을 배우는 곳이다. 편안한 휴식과 놀이 공간에서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마을교육 생태계의 활성화와 공동체 활동의 질적 성숙을 도모하는 일을 한다.
청소년 활동 공간
강의실, 청소년 배움 공간, 공연장 등이 자리한 2층 공간은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이다.
신나는 놀이 공간
유스카페, 농리공간, 반짝매점이 자리한 3층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다양한 문화생활 및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주도적 학습 공간
열람실과 도서관이 자리한 6층은 아이들이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책을 읽으며 생각의 크기를 넓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