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혁신로드 May 18. 2020

서울, 여성의 삶을 생각하다 ①


서울시 여성 정책

서울시는 실질적인 성평등을 구현하고, 여성과 가족 모두 행복할 수 있는 정책을 시행한다.


함께 나누는 돌봄

서울시는 아이 키우기 좋은 사회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보건 시스템을 지원한다. 아이를 대신 봐주는 아이돌봄 서비스와 직장맘과 전업주부가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시간제 보육 서비스 등을 지원해 출산 후 여성이 마음 놓고 사회에 다시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외에도 초보 엄마가 육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출산과 육아를 앞둔 여성이 마음 편히 휴직할 수 있도록 사업체와 구직자를 연결하는 여성 대체인력센터도 운영한다.


함께 만드는 일자리

창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창업지원센터와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경력이 단절된 여성을 위해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진행. 일과 삶이 양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조성 캠페인을 연다. 또한, 장년층이 은퇴 전후 취업과 창업, 사회 공헌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과 안내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고정된 업무 공간이 없어 계속 이동하며 일해야 하는 직장 여성에게는 잠시 쉬어가는 '이동하는 여성 근로자 쉼터'를 제공한다. 


함께 꾸리는 가정

서울시는 가정이 행복 속에서 바로 설 수 있는 다양한 가정 정책을 지원한다. 저소득 한부모 가족을 지원하고, 출산고 육아로 학업을 중단한 한부모를 위해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다문화 가족과 외국인 근로자 가족이 건강하게 생활활 수 있는 다문화 가족의료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작가의 이전글 서울, 멈추지 않는 아이들의 미소 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