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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슈퍼차트 Oct 05. 2022

아직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하지 않고 있나요?

떠오르는 신흥 마케팅 영역,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influencer)는 SNS에서 수만 명에서 수십만명에 달하는 많은 팔로워(follwer: 구독자)를 통해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이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예를 들어, 유튜버나 인스타그램 셀럽, 페이스북 스타등이 여기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그 이름 그대로, 나날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SNS, 소셜미디어의 성장과 함께 디지털 세대에 맞추어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이렇게 커져가는 영향력을 바탕으로 인플루언서를 내세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제 마케팅 영역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전략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양한 미디어의 출현에 따라 더욱 세분화되고, 고도화되어가면서 마케팅에서 기대 효율이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성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직접적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친밀도 높은 팔로워라는 소비자 타겟팅, SNS상에서의 공유를 통한 2차 도달 등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이 두각을 나타내며 이제 캠페인 믹스에서 빠져선 안 될 주요한 마케팅 기법이 되었습니다.







고도화된 인플루언서 데이터화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 예측에는 팔로워 수, 평균 인터렉션, 평균 시청/조회 수 등의 제한된 정보만을 활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는 사실상 부정확한 지표고 예측이었기 때문에 의사결정이 쉽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실 집행 결과가 예측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역시 주목받아오지 못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빅데이터 분석이 적극 도입되어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어가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과 가치를 정확도 높은 지표로 확인할 수 있게 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보다 객관적이고, 효과좋은 마케팅 시장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EX.

A업체: 크리에이터 영향력 분석과 매칭, 관계 관리, 캠페인 집행과 성과 관리 등 마케팅에 필요한 데이터와 솔루션 제공
B업체: AI기반으로 유튜버를 비교 분석하여 캠페인 결과를 미리 예측 가능,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유튜버 선정 가능
C업체: 인플루언서들의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마케팅 수요자에게 매칭하는 솔루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제공




핀셋마케팅

핀셋으로 콕 집어내는 것처럼 정교하게 세분화해 필요한 곳만 정조준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삼는 매스(Mass) 마케팅과 반대 개념이다.





규모가 크다고 다 좋은 건 아냐, 

주목받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시장


흔히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떠올릴 때, 팔로워 수나 구독자 수의 규모가 클 수록 효율도 비례한다고 생각하겠지만, 그건 너무 1차원적인 생각입니다. 이제는 팔로워 수는 기본적으로 고려하긴 하되, 다양한 가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만 합니다. 실제로 100만 유튜버 한 명을 섭외해 캠페인을 집행하는 것에 비해 10만 미만 유튜버 두세명을 섭외해 캠페인을 집행하는 것이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 측면에서도 모두 더 낫다는 결과가 여럿 나오고 있습니다. 시장이 객관화됨에 따라 여러가지 시도와 연구가 이루어졌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기법도 더욱 고도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추세로 브랜드 제품 특성에 따라 타겟팅을 조절하여 팔로워 1만 명 이하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사례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장점


1. 합리적인 섭외 비용

인플루언서 섭외 비용은 일반적으로 팔로워 수에 따라 비례하게 비용이 책정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상재거으로 낮은 비용으로 캠페인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 면에서 합리적인 편입니다.


2. 더욱 세밀하고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

전체 인플루언서 시장에서 62%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입니다. 수적으로 많은 만큼 브랜드나 제품 적합도가 높은 인플루언서를 발굴하고 선별하는 것이 수월한 편입니다. 적절한 인플루언서를 찾아 협업을 진행한다면, 더욱 더 확실한 시너지가 일어날 것입니다.


3. 팔로워 활동 품질이 우수하다 (소비자 층)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팔로워와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지해 높은 유대감을 형성해오고 있습니다. 이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올리는 게시글에 대해 팔로워들의 콘텐츠 참여율과 액션이 매우 활발하게 이어진 다는 점으로도 눈여겨볼 만한 특징인데요, 결과값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같은 돈을 내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그리고 그 중에서도 블로그 마케팅, 검색광고 마케팅 이용을 생각중이시라면

어떻게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느냐가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어야 합니다.


"슈퍼차트"의 블로그 마케팅은 다른 블로그 마케팅과는 

성과 분석 측면에서 고도의 최적화가 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원이 다릅니다. 




실제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슈퍼차트를 찾고 있고,

마케팅 잘한다고 소문난 기업들도 모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는 슈퍼차트를 선택해오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효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슈퍼차트를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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