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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슈퍼차트 Oct 13. 2022

유튜브에서 유튜버 협찬으로 CPV 13원 만들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 유튜버 협찬 효과 얼마나 있을까?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간단하게 얘기하면 온라인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SNS를 하다 보면, 매일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들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s://brunch.co.kr/@mayacrew/18

지난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



인플루언서 마케팅에는 보통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이렇게 세 종류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게 되는데요, 실제로 슈퍼차트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최근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를 비교해보면,


유튜브 ≥ 네이버 블로그 > 인스타그램 

순서로 성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실제 구매 전환율 성과도 잘 나오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채널이기 때문에, 마케터라면 블로그 협찬뿐만 아니라 유튜브 협찬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을 해봐야 하는 시기입니다.





유튜브 협찬의 특징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1. 마케팅 성과가 3일 이내로 빠르게 결정 난다.
2. 구독자당 광고비가 10-200원까지 크게 차이가 난다.
3. 조회수 대비 링크 클릭률이 0.5%-2% 이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를 키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가져오는 것



이 문장을 두 부분으로 나누면

1. 적은 비용

2. 높은 효과

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비용을 낮추는 방법과 효과를 높이는 방법, 두 가지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유튜버 협찬의 비용(광고단가)을 낮추는 방법



1. 광고비를 네고한다

같은 채널이라도 어떤 광고건은 200만 원에 진행하고, 어떤 광고건은 50만 원에 진행합니다.

광고비를 네고하여 동일한 채널에 광고비를 50%로 집행하기만 해도 

성과가 두 배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급성장중인 채널을 발굴한다

오늘은 구독자가 10만이지만, 한 달 뒤 20만이 될 채널을 미리 발굴한다면 성과가 두 배 높아집니다.

최근 1주일, 1개월, 3개월의 데이터를 분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채널을 발굴하는 것이 결국 핵심입니다.



3. MCN소속보다는 개인 채널을 선택한다

MCN에 소속된 유튜버의 경우, 아무래도 회사와 협의를 해야 하다 보니 

MCN에 소속되지 않은 유튜버에 비해서 광고비용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버 협찬의 효과(조회 수, 전환 수)를 높이는 방법

여기서, 슈퍼차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튜브 마케팅의 TIP을 살짝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타깃 어디언스 비중이 높은 유튜버를 선정한다.


-> 성별, 연령대의 데이터를 참고하여 우리 제품/서비스의 타겟층 비중이 더 높은 채널을 선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아무리 구독자 수가 더 많은 채널이라고 해도, 무분별한 대다수에게 상품을 노출하는 것보다 더 밀접한 소수의 소비자층에게 상품을 노출하는 것이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키고,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소비하는 방법입니다.




2. 같은 구독자 규모라면 조회수가 더 잘 나오는 채널을 선택한다.


-> 구독자 수가 같다면 당연히 조회수가 높은 채널이 광고 집행에서 고효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알고리즘에 의한 영향도 있을 수 있고, 구독자층의 충성도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독자수 대비 조회수는 유튜브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입니다.




3. 구독자 이벤트, 기간 할인 등을 활용한다.


->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는 보통 3일 이내로 빠르게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컨텐츠를 보는 구독자에게 실제 구매전환까지 이어지게 만드려면,

구독자 이벤트와 특정기간(1-2주) 내 할인 등의 CTA를 함께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슈퍼차트를 통해 유튜브 마케팅을 진행한 실제 사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 다룰 A업체의 사례입니다.

먼저 A업체는 물에 타 먹는 액상 오미자믹스를 상품으로 판매 중이기 때문에

 검색 카테고리를 요리/음식으로 설정해줍니다.


슈퍼차트>카테고리 필터 선택


유튜브에서 활동 중인 다양한 종류의 유튜버들을 유사한 카테고리로 묶어서

현재 판매하시는 상품이나 서비스 홍보에 적절한 유튜버를 찾아드립니다.





시청자층 필터 선택


다음은 시청자층 선택 메뉴입니다.

주요 구독자층 및 시청자층의 나이와 성별 분포 분석을 바탕으로

더욱더 효율적인 팔로워 집단을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에게 광고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수 필터 선택


광고 단가와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구독자 수 또한 옵션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1) 소수의 규모가 큰 유튜버에게 섭외를 집중할지, 

2) 작은 규모의 여러 유튜버에게 섭외를 분산할지 

마케팅 플랜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최근 3개월 성과 필터 선택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 최근 성과입니다.

구독자수와 조회수가 잘 나오는 채널일지라도, 최근 활동이 뜸하거나 부진했다면

광고효과에 대한 기대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3개월 성과" 필터를 통해서 이 점도 분류해 드립니다.






광고 단가 필터 선택



광고비용에 기초해서 마케팅 플랜을 짜고 싶으시다면

처음부터 광고 단가 필터를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십만 원대부터 백만 원대, 천만 원대까지 

여러 규모의 광고 단가가 준비되어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 필터들로

섭외할 유튜버의 범위를 좁혀드립니다.






목록에서 유튜버를 클릭하게 되면,

채널통계, 시청자 소재 분석, 영상 통계, 최근 영상, 일별 지표 등을

분석된 데이터로 볼 수 있습니다.








슈퍼차트를 이용하시면,

유튜버에 대한 자세하고 유용한 정보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대비 구독자 수 증감추이, 영상 평균 조회수,

최근 3개월 성과,

가장 중요한 주시청자층까지

이 모든 것을 데이터로 한눈에 확인하고, 의뢰까지 한번에 가능합니다.









A업체에서 집행한 영상의 누적 조회수는 227,685(2022.9.6 기준)로

총 285만 원으로 CPV를 13원까지 떨어트릴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결과가 나타나는 유튜브 마케팅의 특성을 바탕으로

 조회수, 클릭수, 댓글 수의 그래프 역시 매우 순조로운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른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업체에서는 일반적으로 

조회수와 좋아요, 댓글 수 등

실질적인 노출과 크게 의미 없는 지표만 수치로 보여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슈퍼차트"에서는 해당 게시글의 조회수, 판매링크 클릭수가 정확하게 집계되며, 

일별 증감 추이 및 결제 트래킹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돈을 내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하는 거라면

어떻게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느냐가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 사례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듯이

"슈퍼차트"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른 인플루언서 마케팅과는 

성과 분석 측면에서 고도의 최적화가 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원이 다릅니다. 





실제로 최근 많은 기업들이 슈퍼차트를 찾고 있고,

마케팅 잘한다고 소문난 기업들도 모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는 슈퍼차트를 선택해오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효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슈퍼차트를 이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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