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슈퍼차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퍼차트 May 04. 2023

"블로그 상위노출은 저격이다"- 운영팀장 디오 인터뷰

상위노출 저격수, 디오의 인터뷰 | 슈퍼차트

안녕하세요. 슈퍼차트 선장, 루피입니다 :)

오늘은 첫 번째 팀 인터뷰로, 광고 운영팀 디오 팀장을 만나보았습니다!

첫 타자인 만큼, 슈퍼차트의 에이스와 함께 했는데요. 얼른 만나볼까요?




Q. 우선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슈퍼차트에서 블로그 상위노출을 도와드리고 있는 디오라고 합니다.



Q. 주로 어떤 광고주 분들과 함께하시나요?


A. 카테고리로 말씀드리자면 금융, 식품, 뷰티 광고주 분들을 가장 많이 만나뵙는 것 같습니다.

요즘엔 카카오페이증권, 삼쩜삼, 삼분의일, 타다 등 많은 광고주분들의 캠페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스타트업 광고주 분들도 많이 보이네요!


A. 네 맞습니다. 스타트업은 효율이 중요하니까요! :)



Q. 블로그 마케팅과 효율? 어떤 관계가 있나요?


A. 블로그 상위노출은 과녁에 총알을 명중시키는 사격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돼요.

대기업들은 효율과 상관없이 총을 난사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블로거들을 100-200명 섭외해서 '상위노출, 하나만 성공해라' 하는 식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죠.


반면 슈퍼차트는 총알을 한발 쏴서 과녁에 정확하게 명중시키는 저격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위노출을 미리 예측하고 접근하기 때문에 효율이 중요한 스타트업 고객사가 많이 찾아주시는 것 같습니다.




Q. 저격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실제 상위노출 성공률은 얼마나 되시나요?


A. 100%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진짜예요(웃음).

지금까지 담당한 캠페인만 70건이 넘는데, 상위노출에 실패한 적이 딱 한 번 밖에 없습니다.

그 한 번도 광고주 측에 실패 사유를 말씀드리고 한번 더 캠페인을 진행해서 바로 성공 시켰습니다.



Q. 슈퍼차트에서 이야기하는 상위노출은 어떤 기준인가요?


A. 특정 키워드로 검색 결과 네이버 통합검색에 나오는가의 여부입니다.

스마트블록이라면 뷰탭이나 인플루언서탭 3위 이내를 상위노출이라고 봅니다.



최근 디오의 메가키워드 상위노출 사례


Q. 광고주분들께 키워드를 추천드리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A. 키워드의 검색량을 위주로 추천드리고 있어요.

'검색 볼륨이 많이 나오는가?' 여부가 가장 중요하고, 검색량이 최소 월 5,000건 이상이 기준이며 볼륨이 큰 키워드는 월 10만 건 이상인 키워드들도 많습니다.



Q. 월 10만 건 이상인 키워드로 노출시키고 싶다면 예산은 어느 정도 필요한가요?


A. 키워드와 카테고리마다 다르지만, 식품 분야는 최소집행 비용 100만원 정도의 예산으로도 충분하죠.

금융, 건기식이나 여행 관련 카테고리는 블로거분들의 단가 자체가 높아서 예산이 좀 더 필요합니다.




Q. 똑같은 블로거를 섭외하더라도 슈퍼차트에서 진행하면 노출이 더 잘 되나요?


A. 네! 200% 맞습니다. 사격을 할 때도 과녁에 잘 명중시키려면 좋은 화기, 총알, 시력, 호흡 등 다양한 변수들을 많이 컨트롤해야 하는 것과 같이, 어떤 블로거인지는 어떤 화기를 선정하느냐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할말이 많지만 회사의 기밀이니 비밀로 하겠습니다.



Q. 제일 자랑스러운 광고 성과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A. 최근 삼쩜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 세금 환급과 관련된 키워드들을 모조리 상위노출 시킨 것 뿐만 아니라, 타겟하는 키워드들은 10위 이내 점유율을 70% 이상 유지시키고 있어요.

상위노출은 당연한 결과고, 앞으로도 광고주 분들을 뼛속까지 만족시켜드리고 싶은 마음입니다.



삼쩜삼의 실제 진행 사례


Q. 광고주분들은 주로 어떤 포인트에 만족을 하시나요?


A. 크게 두 가지로 만족하시는데, 첫째로는 목표하는 키워드의 상위노출이에요. 실제로 "이게 가능하네요?" 하고 놀라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둘째로는 상위노출의 결과에서 나오는 구매 전환입니다. 상위노출이 되면 고객 유입은 따라오는 결과니깐요.



Q. 광고주 분들과의 인상깊은 에피소드가 있나요?


A. 티젠 광고를 담당하고 있는데, 티젠 담당자 님께서 제품을 여러 번 보내주셔서 너무 감사히 잘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



(디오 대신 제가 인증샷을 남겼습니다 ㅎㅎ)


Q.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예비 광고주 분들께, 어떤 말을 전하고 싶으신가요?


A. 한 상품과 관련된 키워드만 추천드리는 게 아닌, '어떤 키워드로 노출되어야 이 제품을 찾을까, 어떤 키워드와 엮어야 전환이 잘 될까'와 같이 소비자의 입장을 대변해서 키워드를 추천드리고 있기 때문에,

블로그 마케팅에 맞는 키워드가 없을 것 같다고 걱정하시는 분들은 저희 슈퍼차트를 이용해보시면 무조건 만족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검색량 155만 키워드, 나스닥 상위노출시킨 5가지비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