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릴스 캡션만 비꿨는데 CTR 5배 상승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슈퍼차트 입니다.
2024년 한국 인스타그램 광고 지출 금액은 17억 5000만 달러(약 2조 5천억 원)에 달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 슈퍼차트를 믿고 찾아주시는 고객사들도 점차 늘어가는 추세인데요!
이렇듯 치열한 마케팅 시장에서 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제품으로 동일 기간 진행되었던 캠페인을 기준으로 A/B 테스트를 진행봤습니다
그 결과 캡션을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CTR이 5배 이상 차이 났습니다.
[캡션을 효율적으로 사용한 경우]
- CTR 5배 증가(평균 CTR : 1% 미만)
- 링크 클릭 수 14배 증가
그렇다면 높은 전환율을 만든 핵심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링크 관련 문구 앞 부분에 ‘이모티콘(Emoji)’ 배치 여부였습니다.
해당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가설을 세워 검증했습니다
- 가설 : "캡션에서 링크 관련 문구 앞에 이모티콘을 배치하면 CTR이 증가할 것이다."
- 테스트 방식
1. 동일 제품을 대상으로 이모티콘 사용 vs 미사용하여 A/B 테스트 진행
2. 업로드 기간 동일(1주일), 링크 삽입 위치 동일(프로필 링크)
테스트 결과는 매우 놀라웠는데요!
1번 캠페인(링크 앞 부분에 이모티콘 배치 O)
- 캡션 문구 : ➡️ 구경하실 수 있게 프로필 링크에 걸어두었어요
2번 캠페인(링크 앞 부분에 이모티콘 배치 X)
- 캡션 문구 : 영상 속 상품 구매처가 궁금하다면 000 프로필 링크 “000 태블릿” 클릭하세요
[A/B 테스트 결과]
1번 캠페인(이모티콘 사용 O)
- 조회수 : 16,428
- 좋아요 : 77
- 댓글 : 13
- 링크 클릭수 : 962
- CTR : 5.86%
2번 캠페인(이모티콘 사용 X)
- 조회수 : 45,434
- 좋아요 : 231
- 댓글 : 12
- 링크 클릭수 : 68
- CTR : 0.15%
링크 앞에 이모티콘 배치했을 경우
1. CTR 5배 증가
2. 링크 클릭수가 14배 상승
즉,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강조된 링크는 클릭 유도에 효과적입니다!
가설을 통해 이모티콘의 효율을 검증했지만, 다른 제품에도 효과가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IT 제품 외에 생활용품·식품 캠페인의 성과도 놀라웠습니다!
생활용품 캠페인(차량용 연무기)
- 조회수 : 13,000
- 좋아요 : 497
- 댓글 : 79
- 링크 클릭수 : 470
- CTR : 3.62%
음식 캠페인(쯔유)
- 조회수 : 10,337
- 좋아요 : 115
- 댓글 : 29
- 링크 클릭수 : 437
- CTR : 4.23%
그 결과, 링크 앞에 이모티콘을 배치한 CTR의 경우
모두 자사의 평균 수치보다 3배 이상 성과를 보였습니다.
즉,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마케팅이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회수만 높은 광고는 절반의 성공입니다!
진짜 중요한 건 전환율을 높여 매출로 연결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슈퍼차트는 사소한 것까지 놓치지 않습니다.
가설을 세우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하며
실제로 성과로 이어지는 광고를 기획합니다
"높은 인스타 릴스 전환율을 만들고 싶다면?, 슈퍼차트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