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세 가지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따라하기

by 이준성공

우리가 가난한 가장 큰 이유는 부모가 가난하기 때문이다.

적어도 당신이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부모를 탓할 수도 있다.

하지만 스무살이 된 이후부터 가난한 것은 바로 당신의 마인드가 가난하기 때문이다.


전쟁은 인류를 비참하게 하지만
가난은 한 인간을 비참하게 만든다.


우리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가 되는 방법과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야만 한다.

오늘도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따라하기 위해서 책을 펼친다.

존리 대표님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를 세가지로 말한다.


1. 사교육비

한국의 부모들은 사교육비를 당연한 지출이라 여기고,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키지 않으면 큰일이라도 날 것처럼 힘들어한다.


부끄럽지만 나도 두 아이의 사교육비로 매월 100~200만원을 쓰고 있다.

내가 자녀에게 투자하는 이유는 딱 한가지다.

우리 아이들이 적어도 하고 싶은 공부를 돈 때문에 포기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소중한 돈을 더욱 소중한 아이들에게 쓰고 있다.

앞으로도 교육비가 월 200만원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고 가계부에 아이들 사교육비용을 따로 책정해 두었다.

물론 나도 부자가 되고 싶지만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로 부자가 되는 시간이 길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후회는 없다. 아이들이 무엇인가에 도전하고 행복할 수 있다면 기꺼이 투자할 것이다.


존리 대표님은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의 결과로 아이들은 즐거운 학교생활을 빼앗기고 온 국민은 가난해 진다고 말한다.

그 막대한 돈으로 일찍부터 주식이나 펀드를 사줬다면, 아이는 대학교를 졸업할 시점에 적어도 몇 억원의 자산을 가지게 됐을 것이라고 말이다.

사교육비를 투자로 전환한다면 우리의 자녀들은 부자가 될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고


미국의 큰 부자들을 인터뷰한 결과를 살펴보자

자수성가한 부자들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도덕성, 근면성이 뛰어남

사교성이 좋음

호기심이 많음

투자를 함

사고방식이 긍정적임

자세히 보니 내가 살아가는 행동양식과 비슷했다. 나도 부자가 될 놈인가 보다.

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공부 잘하는 것은 부자의 속성이 아니라 공부를 못해도 부자가 되는 데는 아무지장이 없다고 말한다.

공부를 싫어하는 아이를 공부잘하게 만드는 것보다 부자로 만드는 것이 훨씬 수월하다고…


2. 자가용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두 번째는 자가용이다.

서울은 대중교통망이 발달되어 있고 자동차를 소유하는 순간부터 월 평균 78만원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동차만 없애도 노후준비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사실 나는 작년에 자동차를 샀다. 그것도 비싼 중형차를 샀다.

아이들 키우면서 그 힘들고 괴로운 시간 두 아이들을 포르테쿱에 태우고 내리고 고생한 순간에 대한

보상이기도 했지만 경제적인 이유가 컸다.

남양주에 살기 때문에 판교까지 대중교통 비용과 이동에 따른 시간 손실 비용이 크게 증가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선택하여 연비를 19~20km로 높이는 한편 주말마다 가족과 여행갈 때

너무 편하고 행복하다.

큰 부자가 안 되어도 좋다. 그냥 해피하다. 직장에서 멀리 출퇴근 하는 사람은 반드시 연비좋은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차를 구입하기 바란다.


3. 부자처럼 보이려는 라이프스타일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세 번째다.


한국에는 ‘삼포시대’, ‘헬조선’, ‘소확행’, ‘욜로’ 같은 말이 유행하고 있다.

나는 이 말을 싫어한다. 얼마나 좋은 핑계인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사람들은 돈을 아끼려는 의욕을 잃어버린다.

존리 대표님은 열심히 일하고 저축해도 부자되기는 불가능하다고 포기해 버리면 안 된다고 말한다.

생각만 바꾸면 된다.


적은 돈이라도 투자하면 큰 돈이 되는 복리의 마법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투자를 포기한다고 말이다.

사실 내가 가장 공감하는 대목이다.

나는 1,000원짜리를 안 가지고 다닌다 회사에서 자판기를 보면 뽑아먹고 싶어지기 때문이다.

편의점도 잘 안간다.

코스트코에 가면 꼭 필요한 고기, 과일, 야채, 냉동식품, 아이들 간식만 사고 옷이나 다른 품목 들은 세일할 때에만 구매한다.

술도 잘 안마시고 10년 넘게 피우던 담배도 결혼하면서 끊었다.


소비 대신 부자가 되는 장지갑에 5만원짜리를 넣고 다닌다.

그럼 정말 부자같이 느껴진다. 사실은 부자가 아니지만 지갑안에 들어있는 현금을 보면

매일 매일 부자같이 느껴진다.


주식계좌에 돈을 넣어놓으니 내가 일하는 시간에 주식시장 정규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나의 돈도 함께 일을 한다.

이렇게 아끼고 아끼고 아껴서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공부하면서 열심히 노력하면 언젠가 부자가 될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여러분도 하루라도 빨리 존리 대표님을 따라하기 바란다.

시간은 돈이다.


2020.06.23

웰스트레이너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