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라-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라.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따라하기

by 이준성공
4yrtX-FHlGvneHECug3DMLTs5alRRsF-nps0zYuNck5Hv3NhPaJImc5rh4oKoLJ9z32LFE8nzhhdJRH3NsrsWcuXVCIkkIwZ9cvgxIa3DfSptsdOpE1LAyR1yTracY_oILxu1XFK 돈이 일하게 하지 않으면 은퇴가 두려움이 될 가능성이 너무 크다.
나는 은퇴 후 미래가 너무 두렵다.


최근 회사에서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 견디기 힘든 상태에서 약 열흘간의 휴가를 받고 3일째 쉬고 있는 중이다.

이대로 회사에서 짤리거나 그만두게 되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 두려움이 엄습했다.

물론 그 두려움이라는 것이 나를 숨막히게 하고 이겨낼 수 없는 고통을 참도록 프로그래밍 되어있었기 때문에 마음의 병을 계속 키워왔는지도 모르겠다.


집에서 쉬다보면 생각도 정리되고 글도 잘 써질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아침에 아이들을 등원시키고 산책하고 운동하고 아이들 하원할 때 픽업하고 밥먹고 놀다보면 내가 생각할 시간은 그렇게 많지 않았다.


나는 오랫동안 일만해서 그런지 맘스라운지에서 아이들을 등원보내고 하원할 때 맞이하는 것이 너무 행복했다.

하원하는 시간에 아이들을 맞이하는 부모들의 모습을 보면 너무 행복해 보이기만 한다.

물론 그들도 나처럼 어두운 부분을 숨기고 있겠지만…

5tcFjYWW3qlsLF19l44fUYbR81ScHYxSkr_jXYo0lKJCiXk-hMdgGERNd3HNYmatX5J1ZmS2lUsN4Qu1_kBp_zw7kU9v9edrLCtxxivBER9c9a5SRQ6pa4wSVRLLrNZIi1QUfZuo

지금은 내가 한창 경제활동을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몸과 마음의 병이 있더라도 살아갈 수 있는 동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내가 만약 65세 정년을 지나 70세 노인이라면 과연 아이들을 맞이하는 게 행복한 시간으로 다가올까?

그저 죽지 못해 살아가게 되는 것은 아닐까?


올해 마흔이지만 마흔에 은퇴를 하게될지 일흔에 은퇴를 하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내 삶과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제적으로 성공해야만 한다고 오늘도 다짐하게 된다.

존리 대표는 은퇴 후가 아닌 은퇴 전부터 경제독립을 위한 준비를 미리미리 해야한다고 말한다.

하루라도 일찍 노후준비와 경제독립을 어떤 것보다 우선시해야 하고 라이프스타일의 과감한 변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ddV_mXBu3yfOoHUzirfYFObIP5XOHHOcBqsV1YjqExIYDpRhNdO6OOQBOFC7y9fvNM3S6hfOrYZ1-gaNPa07Ti2ObymQDw4ribBUJ4zrmipR2Pduhw_4MmeuGYvB9IYpPHcTfj1y 출처 : 존리라이프스타일 주식

1980년 미국은 401(K)이라는 기업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했는데 이로인해 미국은 중산층이 많아졌고 국가 역시 국민들의 노후지원에 대한 재정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국민연금 제도로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퇴직금은 제대로 운용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의 퇴직연금은 확정기여형(DC, Defined Contribution)과 확정급여형(DB, Defined Benefit)으로 나뉜다.

나도 가입 당시 다수가 DB형을 선택하는 것을 보고 아무 생각없이 DB형을 선택했는데 DC형으로 변경을 해야겠다.

db dc.jpg 출처 : 한화생명


변동성에 대해 기업과 근로자들이 갖는 두려움 때문에, 열심히 일하지 않는 채권이나 은행예금에 퇴직연금이 머물러 있고 한국의 퇴직연금에서 주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안타깝게도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회원국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개인들이 개별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개인연금저축’ 제도가 있는데 연금저축 계좌를 통해 1년에 400만원 한도까지 납입하는 개인은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개인연금저축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가 그것이다.

나는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하였는데 미래의 퇴직금이 주식가치 하락으로 손해보는 것이 싫었기 때문에 연금저축으로 가입했지만

예금, 채권만으로 내 돈을 지킬 수 없다는 확신이 들어 연금저축펀드로 갈아탈 계획이다.


qOt-CgUTHxqmEui7H72hmEfH-MoUztqrc3RwviU8tvN9Fn29ZEFViHVWVVZxOme66C1A9SzgIzOpn6GeeIXBLVoR_VuVZYRJc0mDjVjYjnhYzCumLAG3nWKpdsBFqtJztGyqu9lv 출처 : 유튜브 "신사임당"

유튜버 신사임당 채널에서 존리 대표가 출연한 내용에도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여 1년 납입한도 1,800만원을 채우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야한다고 말한다.

혹시 아직까지도 연금저축보험이나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오늘 즉시 계좌를 개설하고 1년에 1,800만원을 납입해라.

인생에서 최소한의 노후대비 장치로 작동할 것이다.


한달에 150만원 저축이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미래에 다가올 가난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당신을 지켜줄 것이다.(나는 200만원 벌어서 150만원 저축할 자신있다.)


참, 내가 1,800만원 한도를 납입하지 않는 이유는 400만원 세금혜택을 받고 나머지 금액은 모두 직접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간접투자의 효과를 얻고 싶은 분들에게는 연금저축펀드가 최선의 선택이다.


2020.07.02

웰스트레이너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