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따라하기

by 이준성공

오늘은 주식시장이 랠리를 이어갔다.
그 덕분에 나도 오늘 보유한 자산이 늘어나게 되었다.
몇 일째 출근하지 않았고 아침에 학교와 유치원에 아이들을 등원시키고 2시간 정도 걸었다.

매일 걸으며 이런저런 생각을 해 보았다.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회사를 즐겁게 다닐 수 있을까?


오랜만에 아내와 함께 데이트를 하면서 맛있는 샐러드를 먹었다.
지난 9년 전에 결혼할 때 보냈던 여유를 지금에서야 다시금 느끼게 되다니 내가 참 여유 없이 살았나 보다

휴가 중이긴 하지만 유급휴가이고 내 자산들(주식과 부동산)은 오늘도 열심히 일하고 있다.
10년 전에는 한 달에 10만 원도 힘겹게 저축을 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은 월 수백만 원씩 재산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 코스피에 상장한 SK바이오팜이 따상(따블 상승) 후 상한가를 이틀 연속 가는 것을 보면서

마음이 잠시 흔들렸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건 내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마음을 편하게 가져갔다.
기업에 대해 하나도 이해 못하고 상승률만 보고 따라 들어갔다가

언젠가는 망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잘 알기 때문에

오늘도 존리 대표님의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책을 펼친다.

“우리의 부는 ‘노동’과 ‘투자’라는 두 가지 영역에서 창출된다. ‘노동’은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으며 현재지향적이다. 반면 ‘투자’는 미래에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장기적이며 미래지향적 성격이 강하다. 부를 이루려면 ‘노동’으로 벌어들인 자원 중 일부를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미래의 부를 형성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월급이 적지만 자산을 늘릴 수 있었던 것은 20대 중반에 돈을 흥청망청 쓰긴 했지만 일정 부분은 투자를 위해 ‘청약저축’과 ‘연금저축’ 그리고 ‘종신보험’에 30~40만원을 넣고 미래에 대한 불안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장치를 마련해 두었다.
(술 먹고 놀고 하면서 쓴 돈으로 주식투자를 했다면 좀 더 해피했을 수도)

존리 대표님은 급여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수 차례 강조하신다.
“다행스러운 사실은 자본가와 노동자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자본가가 일해서 급여를 받으면 자본가인 동시에 노동자가 되고, 노동자가 일해서 받은 급여를 투자하면 노동자인 동시에 자본가가 된다”라고

“한국인들 대부분은 노동만 중시하는 삶을 영위한다. 미래의 부를 만들어줄 ‘투자’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한 채 살아가는 것이다. 그 결과가 바로 빈곤한 노후다.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끔 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정말 너무나 공감하는 말씀이다.
우리는 아무 생각이나 고민 없이 내일을 외면하고 그냥 오늘을 위해서만 살아간다.

내가 결혼할 당시에 비슷한 또래 분들이 경쟁적으로 결혼을 했었다.
그들은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각자 아파트를 사고 2~3억 원의 자산을 가지고 시작했으며

부부가 모두 대기업에 다니는 건전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반면에 나는 자동차 1대가 있었는데 남은 할부금이 500만 원이었으며

전세를 구할 돈이 없어서 회사 대출과 적금을 깨서 7천만 원짜리 전세를 겨우 구할 수 있었고 1년 후 나는 외벌이가 되었다.

하지만 9년이 지난 지금 나는 그들보다 자산이 2~3배는 많아졌다.
평범한 직장인이었지만 매일 돈을 버는 방법을 공부하고 리스크를 감수하고 버티어냈기 때문이다.
내가 단순히 열심히 일하고 부장님께 잘 보여서 노동으로만 그들을 따라가려고 했다면 절대로 자산이 늘지 않았을 것이다.
오히려 부모님께 도움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스스로 공부하고 의지하지 않았으며 고통스러운 상황을 이겨낼 수 있었다.

이제는 직장을 통해 급여소득을 적금으로 저축하고 적금으로 투자를 하고

회사의 신용으로 대출을 일으켜 더 많은 투자수익을 올리는 선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평범한 많은 직장인들이 연봉을 올리기 위한 노력을 투자를 위한 노력으로 조금만 전환한다면

부의 증가속도는 조금은 더 빨라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임원이 되기 위해 1%를 바라보기보다는 50%가 넘는 투자 성공을 기대하는 게 낫지 않을까?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존리 대표님의 금언을 가슴에 새기기 바란다.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끔 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2020.07.06
웰스트레이너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라-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