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리뷰
벤저민 하디의 '퓨처셀프'로 북클럽 운영 중입니다. 1개월 동안 읽고 있는데요. 2~3회 다시 읽어도 배울 점이 많고 실천할 점, 사고의 전환을 이룰 부분이 많습니다.
1월 둘째주는 프롤로그와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7가지 요인 1장에 대해서 나눴습니다. 1장씩 나눠도 나누고 싶은 주제가 아주 많습니다.
미래의 나가 현재의 나라면 어떻게 행동이 달라질까요? 이 질문도 아주 의미가 있습니다.
책 속의 저자는 아이들이 너무나 사랑스러웠다고 합니다. 20년 후 아이들이 독립하고 자주 만나지도 못하는 시기일 텐데 다시 아이가 되어 만난다면 못다 한 사랑을 주고 싶지 않을까요? 보기만 해도 이쁘죠.
저도 순간 중2 아들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마음이 상했는데요. 이런 생각을 하게 되니 다르게 보이더군요. 이런 귀여운 순간들이 휙 지나가겠죠.
책을 읽다 보면 자신의 모습을 조금씩 보게 되고 수정하게 됩니다. 다듬어지고 성장해가는 모습 덕분에 책을 계속 읽게 됩니다.
7가지 위협 중에서 각자가 가장 위협을 느끼는 게 달랐습니다. 00님은 성공이 실패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고 하는 부분에서 공감하셨습니다.
성공을 한 일이 많을수록 다른 일로 확장시키게 되면 본래의 일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집니다. 확장이 나을 때도 있지만 선택하고 집중하는 일이 나을 때도 있으니까요.
한 분야의 성공이 다른 분야의 성공으로 이뤄지는 법은 없으니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겠죠.
00님은 경기장에 들어가지 않으면 당연히 패배다 하는 부분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셨습니다. 경기장에 들어가는 것을 자꾸 머뭇거리게 된다고 하셨는데 저도 그렇습니다.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데 그게 두렵기가 자꾸 경기장 밖을 맴돌게 됩니다.
작년에 건강 다이어트와 독서, 운동을 해내 경험이 있어서 경기장에 들어갈 용기가 생기셨습니다. 나이 드신 분들을 많이 만나다 보니 자신의 미래에 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니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더 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20년 후 나의 미래를 보는 모습보다 현재의 70세 이상 되신 분들과 생활하다 보면 자연히 자신의 모습이 보이겠죠. 책의 간접 경험보다 더 중요한 현실에서 직접 보고 계시니 더 와닿았을 것 같습니다.
노후 대비보다 청춘처럼 사는 게 중요하다고 했는데 열정, 호기심이 있는 사람이 청춘이 아닌가 합니다.
저의 경우는 위협 2에 있는 과거에 대한 부정적인 스토리는 미래를 위협한다 부분입니다. 현재는 독서, 운동으로 많이 긍정적으로 변했습니다. 그전에는 과거의 실패, 거절, 두려움으로 인해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도전, 시도하는 일이 망설였습니다.
지금은 직접 해보자는 생각으로 바뀌었습니다. 과거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이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게 할 때도 있습니다. 좋은 경험이든, 나쁜 경험이든 나의 경험이 자산이 되어야 하는데 경험이 주인공이 되어버린 형상입니다. 과거의 경험이 주인공이 아니라 내가 주인공이며 과거의 경험을 자산으로 생각하려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함을 배웁니다.
중요한 일과 시급한 일은 항상 경쟁을 합니다.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공부, 운동, 저축은 자꾸 미루게 됩니다. 중요하지 않지만 시급한 일은 제일 먼저 하게 됩니다. 자꾸 신경이 쓰여서 빨리 처리해버리고 싶거든요. 간단한 일이기도 하고요.
목표와 우선순위에 입각하여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 순서를 정하고 하나씩 해나가는 게 중요하죠.
저는 아침 루틴으로 독서, 신문이 중요하지만 시급하지 않은 일이라서 자꾸 미루게 됩니다. 그래서 맨 먼저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다음 중요한 일이 그림책 쓰기 1~2였고요.
가능하면 오전에 중요한 일은 해버려야 마음이 편한 것 같습니다. 나머지 시간에 시급한 일은 처리하면 되고요. 그런데도 자꾸 시급한 일에 손이 먼저 갑니다. 빨리 처리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드니까요.
이럴 때는 무엇이 중요한지 다시 생각합니다. 무엇이 우선순위일까 다시 생각하고요. 원씽 책이 당연히 떠오릅니다.
7가지 위협에 대해서 나눠봤습니다. 저는 현재 7가지 위협이 독서, 운동으로 인해 긍정적으로 많이 바뀌었습니다. 다시 한번 읽고 나누면서 더 다지고 있습니다.
사명, 목표, 정체성이 행동을 끌고 갑니다.
인생의 사명, 목표, 정체성이 있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