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리뷰
인간의 동기유발 요인은 둘 중 하나다.
이득을 얻거나 고통을 피하거나
49p
성취감, 부, 자격, 관계 유지 등 모든 일을 하는 이유는 2가지 동기가 있습니다.
하나는 이득을 위해서, 또 다른 하나는 고통을 피하기 우해서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책을 매일 읽는 동기는, 내적 성장, 자신의 선한 영향력 발휘, 브랜딩, 통찰력,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서죠.
반대로 책을 읽으면서 고통을 피하려고도 하죠. 지루함이 저에게는 고통이기에 집중하며 행복감을 느끼고 싶어요. 정보나, 트렌드를 몰라서 손해 보거나 놓치는 일도 줄이고 싶어요. 이런 게 고통을 피하기 위해 하는 동기입니다.
진정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안다면 거기에서 동기를 찾을 수 있는데 정작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르는 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스스로에게 자문자답하며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답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메모하고,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 행동을 하는 것이죠.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법칙' 이 책 1장에서는 뇌의 RAS 망상활성계를 소개합니다. 목표만 정하면 망상 활성계가 열 추적 미사일처럼 목표를 향해 작동합니다.
목표만 정하면 몸은 방법을 생각해 내기 마련입니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르고, 목표도 없다면 수동적인 삶이 되어버립니다.
목표를 정하기, 시각화 기법, 확언, 습관 바꾸기, 두려움과 걱정 극복, 좌절 금지, 파산자에서 갑부로, 몸에게 지혈을 내려라, 종합장 총 16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얻는 데에는 계획과 실행의 문제이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에 문제다. 여기에서는 '어떻게'보다 '무엇을'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방법을 요약하면,
이런 방법을 제시했는데도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나하나의 과정을 알고 있다고 착각하기 때문입니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행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실천하지 않으면 아는 게 아니라고 하죠.
자기 계발 도서 중 한 권만이라도 책 내용대로 실천하고 실행한다면 삶이 달라질까요?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한 권에 많은 내용이 담아 있습니다. 그대로 실행한다면 엄청난 성장을 이루겠죠.
책을 많이 읽는 이유는 새로운 내용을 보기 위함도 있지만 아는 내용을 확인하고 행동으로 옮겨서 변화, 성장하기 위함입니다.
아직도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읽으면서 성찰하고 변화, 성장하고 있습니다.
제가 진행하고 있는 일 중에서 두려움과 걱정으로 진행이 더딘 일이 있습니다. 쉽지 않기에, 자꾸 삐거덕 거리기에 중간에 멈추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고 걱정하기도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두려움과 걱정을 정상으로 받아들입니다. 당연히 처음 하는 일이니 어려울 수밖에 없고 두려운 게 다양한 일이야, 걱정하는 게 당연한 일이라고 수용합니다.
마음은 수용하면 힘이 약해지거든요.
2회 읽으면서 더 마음이 단단해짐을 배웠습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내가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분
*자꾸 실패하는 분
*목표와 계획이 없으신 분
*두려움과 걱정만 하고 일의 진행이 안 되는 분
*왜 목표가 있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
*자기계발도서 한 권으로 끝내고 싶으신 분
*성공습관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행하실 분
*이 책은 읽는 책이 아니라 실행하는 책으로 하나하나 실행하면서 읽으실 분
무언가 끝까지 해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목표에서 실행, 진행과정에서 만나는 강력한 원칙을 배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