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리뷰
8가지 성공 습관 중 4번째입니다.
첫 번째는 목표 세우기, 두 번째는 잠재의식 프로그래밍, 세 번째는 셀프 이미지 만들기였습니다.
하기 싫은 일을 메모하면서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목표를 세우고 내가 원하는 직함을 만들어봤습니다.
하기 싫은 일 메모 완료, 목표 세우기 완료, 원하는 직함 만들기 완료했습니다.
8가지 습관을 가지기 시작했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보려고 합니다. 그 대신 각 장(습관)을 읽고 실천해야겠지요.
4번째 습관이 목표 달성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라입니다.
정보는 책, 사람, 오디오라고 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책, 사람은 이해가 가나 오디오는 의문이라고 하죠. 나를 이끌어줄 사람, 성공한 사람과 어울리라고 합니다. 그런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서는 나도 그와 비슷한 존재가 되거나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 주고받을 수가 있겠죠. 무엇보다도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을 아끼고, 무의미한 시간을 보내려고 하지 않을 테니까요.
오디오는 아무런 일도 하지 않을 때 부정적인 감정이 들기 때문에 계속 긍정적인 성공의 이야기를 들으라고 합니다. 아무런 정보가 없을 때 자기 자신을 의심하고, 타인을 의심하고, 자신이 하는 일을 의심하게 되고 포기하고 좌절하게 됩니다.
그런 부정적인 감정을 없애기 위해서 계속 오디오를 들으라고 하죠. 요즘에는 밀리의 서재, 오디오, 전자책, 라디오, 유튜브 등 오디오를 어디서나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유용한 시대가 되었죠. 정보가 없어서 못 듣는 게 아니라 정보가 너무 많아서 선별을 하기 힘든 지경입니다.
실천을 못하는 이유는 정보가 너무 많이 입력이 되어서라고 하는 말에 공감이 가지고 합니다.
책으로 정보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 포토 리딩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의 핵심은 책을 읽는 목적을 세우고 사진을 찍듯 읽어나가는 (넘기기) 방법입니다. 그중 핵심 단어 20~25개를 뽑아서 저자에게 할 질문을 만들라고 하죠. 전체 문장에서 중요한 문장이 4~11%라고 합니다. 나머지는 부연 설명이 되겠군요.
예전에 포토 리딩 방법으로 책을 읽어봤는데요, 그다지 효과는 있지 않았고요. 최소한 시간을 많이 들여서 훈련해야 하는 방법이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얻은 효과가 있다면 책의 요점을 파악하거나 핵심 문장, 단어를 고르라고 했다는 점이에요. 내가 뭘 얻고 싶은지 명확히 생각하고 읽으니 그와 관련된 문장, 핵심 단어를 고르게 됩니다.
습관 4에서 핵심 단어는 정보 수집, 책, 사람, 오디오, 포토 리딩이었습니다.
제가 간다 마사노리의 <<비상식적 성공 법칙>>을 다시 3회째 읽는 이유는 실천을 다 하지 못했다는 생각에서 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강화해서 저만의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하는 목적하에서 읽고 있습니다. 이 목적에 충실하려고 거기에 포커스를 두고 읽습니다.
<실천할 점>
* 책을 읽고 후기를 쓰고 실천할 점을 만들 것(매일 블로그 쓰기 챌린지 중)
* 책을 읽는 목적을 명확히 가지고 읽기 시작할 것
*책, 사람, 오디오북 활용할 것
- 사람을 만나는 일에 주저하지 말며, 부정적인 사람, 신뢰가 없는 사람과는 멀리할 것,
*의미 없는 만남, 수다는 지양할 것
*오디오북, 밀리의 서재, 다른 분 강의를 오디오로 계속 들을 것(이동 시 버스에서 오디오 강의 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