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이 말하길 자신은 평생 400곳에서 500곳의 주식을 보유했지만 대부분의 돈을 벌어준 것은 그중 10곳이라고 했다
- 돈의 심리학
최고의 투자자인 워런 버핏도 투자한 400곳 중에서 10곳만이 돈을 벌게 해 준 곳이라고 한다. 그만큼 투자가 어렵다는 뜻이기도 하고 몇 군데에서 수익을 낸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손실이 되는 곳의 몇 % 보다 수익 나는 곳이 몇 배 더 많으면 수익률이 엄청나게 달라질 것 같다.
이렇게 전체 타율이 좋지 않음에도 성공한 이유는 파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파산하지 않으려면 분산 투자를 해야 하고 마지막 종잣돈을 날려먹으면 다시 기회를 볼 수 없다. 다시 투자의 불씨를 살릴 수 있도록 항상 현금과 채권 등의 안전자산 확보가 중요하다. 항상 겸손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부자로 남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검소함과 편집증이 어느 정도 합쳐져야 한다."
- 돈의 심리학
검소함과 신중함은 부자나 투자에서 기본 자질인 듯하다. 부자가 되는 사람은 많지만 부자로 끝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이유가 검소하지 않고 유지하는 마음에서 신중하거나 철저한 관리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부자가 되기보다 부자로 유지하는 게 더 어렵다는 뜻이다. 현재 상황에서 나는 지출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가? 투자 마인드에서 신중함과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는지 헤아려 보게 된다.
"투자자로서 당신이 성골 할 수 있느냐를 가름하는 것은 자동주행 모드로 유유히 달리던 수많은 세월이 아니라, 간간이 끼어드는 공포의 순간에 당신이 보이는 반응이 될 것이다."
-돈의 심리학
공포의 순간, 상승장, 하락장에서 나는 어떤 태도를 보이는 야에 따라 투자가 달라진다. 이것을 경험을 통해서 알 수 있기도 하고 미리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지 사전이 생각을 해줘야만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어디에 목표를 두고, 어떻게 판단을 내릴 자기가 가장 중요한데 이런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정보, 투자 철학, 마인드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다.
독서 후 나의 실천사항은? - 김민들레
- 투자에서 현금 (투자금의 5~10% 보유하기), 혹은 25% 보유하라는 투자자도 많은 이유는 무엇인지 고민하기.
- 분산 투자를 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서 신중하게 생각하고 실천하기
- 전문가들은 항상 위기를 대비한다!
-채권 공부하기(금리화 채권 가격 관계 필사하기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