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가스포어 megaspore Feb 19. 2023

결정적인 순간

남편과 사귀게 되는 결정적 순간이 있었다. 같이 호수를 바라보고 있었는데 (나는 그때까지만 해도 별생각이 없었는데) 갑자기 내 어깨에 손이 살포시 올라왔다. 손은 내 어깨에 이미 올라와있고, 아무 생각 없던 나는 그때부터 머리가 급히 돌아가기 시작했다. (나의 몸은 혹시나 그 손을 떨어뜨릴새라 망부석처럼 굳어있었다)

 

그가 손을 올리기 전까지는 나는 우리가 이런 사이로 발전할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남편은 꽤 매력적인 남자였고 난 내 자신에게 자신이 없었다. 손이 올려진 채 굳어서 (그대로 멈춰라~) 이 손의 의미에 대해 생각했다. 나는 그대로 그의 손이 올려진 채로 호수를 계속 말없이 바라보았다..

 

난 그 순간 이미 그와 함께 하는 오늘이 예정되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서로 어떤 말도 하지 않았지만 자신의 마음을 전했고 나는 받아들인 것이다.

 

결혼 후 발견하게 된 작은 수첩에서 남편이 나에게 고백하던 날에 꽃 전달하기 등등 이런 계획들을(쓸 필요도 없는 간단한 계획들을) 적어놓은 것을 보게 되었다. 손 올리는 것을 내가 받아들인 후에 그의 계획은 시작되었던 것이다.

 

그 순간엔 결정적인 순간인지 몰랐는데 지나고보니 결정적 순간이었던 것을 알게 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친언니의 원형 탈모 때문에 집에만 있게 되었는데 그 때문에 아빠의 통화내용을 듣게 되어 이혼을 간절히 꿈꿨던 엄마가 아빠의 외도증거를 빌미로 이혼을 하시게 된 일 같은 것)

 

나의 매일이 똑같은 것처럼 느껴질 땐 나의 인생의 모든 순간이 다 결정적인 순간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너와 밥 먹는 이 순간이 우리의 모든 것을 바꿀지 모르는 그 결정적인 순간이었으면 좋겠고, 우리 사이가 어색하지만 그래도 너에게 웃음을 보여준 그 짧은 순간이 우리의 뒤의 모든 운명을 결정짓는 결정적인 순간이었으면 좋겠다.

 

나에겐 내 인생이 너무 소중하기에, 매순간이 결정적 순간이기에, 그래서 나는 혹시나 중요한 것을 떨어뜨릴 새라 그렇게 오랜시간 망부석처럼 굳어 있었나보다.

작가의 이전글 기억에 남는 것이 없는 독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