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진성리더십(윤정구) 스터디6

자아인식과 자기규율 - 진성리더십의 기본원리

자아인식

이전의 성찰이라함은 특별한 기준 없이 그냥 사람들이 말하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했던 것 같다. 그러나 진성리더십의 성찰은 정신모형으로 진행한다. 특히 사명과 비전, 가치의 거울로 나의 삶을 돌아본다. 그 과정을 통해서 나의 현재의 모습과 바라보고, 잘하고 있는 것과 부족한 부분을 인식한다. 이 피드백 과정에서의 기준은 철저히 나의 정신모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사명과 비전, 가치 측면에서 현재의 모습과 미래의 모습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이 자아인식이다.


자기규율

자기규율은 이 차이를 어떻게 줄일 것인지에 대한 실제적인 노력이다. 현재에서 미래를 달성하는 것을 말이 아닌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자아인식 후에는 반드시 어떻게 갭을 메울 것인지에 대한 계획과 그 달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따라와야 한다. 인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명과 비전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이 때 그 실천의 모습은 진심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곁에 있는 사람들이 측은하고 안타깝게 여길 정도로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그 진정성이 느껴질 때 그 사명에 마음이 있는 사람들이 움직일 여지가 생긴다. 




눈에 들어오는 구절들 


*자아인식

123p

자아인식은 정신모형II의 거울을 이용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성찰하는 과정이다


124p

목적을 기반으로 한 성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명 없이 세속적인 것만을 추구해왔던 자신의 모습에 대한 반성이다.

비전의 거울은 염세주의나 맹목적 난관주의가 성찰을 통해 반성되고 '현실적 낙관주의'의 삶을 정립하도록 도와준다. 


126p

가치의 측면에서 성찰은 지금까지의 삶에서는 역량을 기반으로 성공만을 추구해 온 것에 대한 반성이다. 정신모형II를 통한 성찰에서는 가치를 중심으로 역량을 재정의하는 삶을 중요시 한다.


128p

진성리더들은 정신모형II를 거울로 이용해 자신의 내면의 강점과 자신을 감싸고 있는 내면의 약점을 누구보다 잘 안다.


*자기규율

129p

정신모형II를 이용하여 현재의 모습을 성찰해내는 과정이 자아인식이라면, 이 자아인식을 통해서 파악한 현재의 모습과 미래의 바람직한 모습간의 차이를 파악하고, 이 차이를 줄여나가는 실천적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이 자기규율이다.

자기규율은 자신의 정신모형이 주장하는 바들을 실천을 통해 검증하여 믿음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믿음으로 전환되지 않는 정신모형은 플라스틱 정신모형으로서 정신모형으로서의 생명이 없다.


131p

결정적인 검증은 정신모형을 통해 역경과 고통조차도 극복할 수 있는지이다.


134p

자기규율은 진성리더들에게 현란한 말이 아닌 믿음에 근거한 실천적 삶의 의미를 가르쳐준다. 



작가의 이전글 Silence Ro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