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가포르직장인 Apr 23. 2024

외국계IT Sales 가 되기 위한 준비는?

특별한 스펙이 필요한건 아니다

외국계 IT에는 MS, AWS, Google 등 세계 최고의 회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최고의 근무환경과 대우를 제공하고 있고, 비교적 자유로운 문화와 가장 빠르게 새로운 기술들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결국 이러한 회사들이 세계의 기술을 리딩하고 있으니깐요. 근데 이러한 회사들에 일하기 위해선 개발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셔서 꽤나 놀랐습니다. 특히 한국과 같은 local office에는 개발자보다는 영업 관련 인원이 훨씬 많은데도 말입니다. 본인이 개발자는 아니지만 외국계 IT회사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분이라면, 영업 직무에 대해 준비하면, 이러한 길이 열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외국계에서 IT Sales로 일하기 위해선 어떠한 준비를 해야할까요?  


제 후배 중에는 '원양어선을 탔었던 것'이 가장 큰 스펙이였던 친구가 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 몇 달간 원양 어선을 타며 고생했던 것을 면접에서 잘 이야기하여, 합격을 하였습니다. 면접관들은 아마도 이러한 흔치 않은 경험과 도전정신을 높이 사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이 친구는 지금도 여러번의 이직에 성공해 굉장히 높은 연봉을 받는 IT Sales가 되었습니다.


저는 외국계 IT에서 오랜 시간동안 일한 편이지만,  IT Sales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어떠한 특별한 스펙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 현재 채용을 결정하는 하이어링 매니저들의 나이가 40대 이상이라고 봤을때 그 분들이 신입에게 가장 원하는 것은 '열정적인 태도' 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도 면접관으로 들어가면서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는데, 회사의 컬처핏과 맞는 인재를 찾기에,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서 미리 공부하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회사가 추구하는 인재상에 대해서 정확히 미리 파악할 수 있다면 이미 면접에서 50% 의 성공확률을 갖고 시작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신입 지원자의 경우, 영업 조직이 잘 갖추어진 회사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Oracle, AWS, Dell 같은 회사들은 BDM, ISR 조직이 크고, 신입에게도 기회가 자주 주어집니다. 그리고 국내의 큰 MSP 회사들에서 경험을 쌓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이들 회사는 강력한 기술 역량을 가지고 있으며, 신입으로서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요약하자면, 외국계 IT 영업 직무를 준비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열정적인 태도 장착

2. 지원하는 회사가 추구하는 인재상 공부 (대부분 홈페이지에 잘 나와있음)

3. 비교적 영업 조직이 잘 갖추어진 곳으로 지원

4. 국내 MSP 회사에서의 초기 경험 쌓기


전 외국계 IT Sales가 직업적으로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며, 많은 분들이 지원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누구에게나 길이 열려있고, 특별한 스펙을 요구하지 않기에 본인이 열정적이고 IT에 관심이 많다면 꼭 지원을 준비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ITSales #Career #신입 #MSP

작가의 이전글 우리의 인생을 사막을 건너는것에 비유한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