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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C 2기] 보청기 관리의 어려움

'GAS' 팀의 주제 : 보청기 구매 및 관리의 어려움 문제 해결

프로젝트 소개

보청기 구매 및 관리의 접근성이 부족한 의성 내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는 어르신들이 보청기에 대해 편하게 물어보고 사용할 수 있게끔 하고자 함. 실제 의성군 자활복지과와 찾아가는 복지서비스팀과 연결하여 보다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만들어내고자 함.


Why

1. 왜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공중보건의와의 만남을 통한 ‘보청기 문제’의 발견

현장관찰에서 만난 점곡면 보건지소 공중보건의를 통해 보청기에 관한 문제를 처음 접했습니다. 공중보건의는 ‘어르신들이 보청기를 끼고 있어도, 진료를 볼 때 소통이 어렵다’라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실제로 버스정류장이나 시장에서 만난 어르신들은, 보청기를 끼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크게 말해야 겨우 알아들으셨습니다. 이에 저희의 문제의식은 ‘어르신들이 보청기를 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을까?’가 되었습니다. 


보청기 착용 및 사후관리의 중요성 파악

보청기와 관련된 다양한 논문들을 읽으면서 보청기의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노인성 난청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청력이 감퇴하는 진행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65세 이상 노인층의 고도 난청은 치매 발생률을 5배 높일 정도로 위험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 세계적으로 난청 질환에 따른 국가적 관심이 제고되고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는 난청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할 주요한 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였습니다. 

난청을 예방하고 방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보청기 착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부 지원금이 대폭 상승하면서, 보청기 보급률은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정작 보청기 사용자들은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고 있지 못합니다. 이는 보청기를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보청기 사후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비인후과협회, 청능사협회, 청각사협회 등 보청기와 관련된 전문가 영역은 보청기의 사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르신들께 보청기란 굉장히 작으면서도 복잡한 기계이기에, 보청기를 다루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또한 보청기를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관리해야 보청기의 성능이 떨어지지 않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더욱 보청기 판매점에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청각 검사 및 피팅을 받아야 하나, 어르신들이 보청기를 의성에서 구매하기 힘든 실정입니다. 이에 저희는 어르신들의 보청기 관리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에 대한 어르신들의 부정적 인식

어르신들께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은 본인의 노화를 인정하는 것처럼 여겨집니다. 시장에서 만난 어르신들은 저희가 보청기를 사용하냐는 질문에 ‘자신은 아직 젊어서, 귀가 밝다’라고 대답하며, 보청기를 노화의 상징으로 여기셨습니다. 이처럼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고 있는 어르신들은 ‘내가 설마 보청기를 끼겠어?’ 라는 마음으로 보청기 착용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은연 중에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보청기를 껴도, 잘 안 들린다더라’, ‘보청기에서 삐~ 소리가 그렇게 많이 난다더라’라면서 보청기 착용의 효과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인식으로 인해 어르신들은 난청이 심하게 진행된 후에야 보청기를 구매하고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늦은 나이에 보청기를 처음 접하다 보니 보청기 사용법 및 관리법을 익히는 것을 어려워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희는 보청기 구매 및 사후 관리 문제에 대해 더 심도 있게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2. 왜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일까요?

청력 저하로 인한 소통의 단절

청력은 일상생활에서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감각입니다. 현장리서치를 하며 보청기에 문제가 생겨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어르신을 만났습니다. 해당 어르신은 자신이 노인회장직을 제안 받았으나 거절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이크를 통해 회의를 진행할 때면 목소리가 너무 울려서 혹여나 자신이 정보를 잘못 이해하여 전달할까 걱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귀가 들리지 않으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넘어서 사회생활에 있어서 제약이 생깁니다. 할 수 있는 것이 점차 적어지면 이는 소외감과 사회적 격리감으로 이어져 치매 발병률이 높아지고 다른 신체 기능의 노화도 가속화됩니다. 특히나 노년기에는 타인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적기에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어주는 보청기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청기 효용성 저하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보청기를 구매하는 데에 투입된 자본, 시간, 노력이 무색해집니다. 보청기는 보통 한쪽에 100만원을 넘어가는 고가의 의료기기입니다. 또한 보청기를 구매하고 자신에게 맞추는 과정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정부 보조금을 받아서 보청기 구매 금액의 대부분을 지원받는다고 하더라도, 이를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와 판매점에서 여러 서류를 지급받아서 제출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걸쳐야 합니다. 요컨대 어르신들께 보청기를 구매한다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 신경이 투입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부담스러운 가격과 복잡한 절차를 거쳐 보청기를 구매하더라도, 사후관리의 미숙으로 인해 제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됩니다. 

 

혼자 해결해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감

어르신들은 보청기에 관해 궁금한 것이 생기거나 문제가 생겨도 누군가에게 묻지 않고 혼자 해결합니다. 이는 자녀들에게 짐이 되기 싫고, 보청기 착용이 흠이라는 인식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자녀들이 큰 금액을 지불해 보청기를 사 준 것을 미안해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사 준 보청기를 제대로 착용하지 못하고 있다면, 더더욱 미안해서 보청기에 관해 쉽게 자녀들에게 물을 수 없습니다. 또한 프로토타입을 진행할 때 같은 마을에 사시는 어르신들이 우연히 만나서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서로 알고 지내는 사람이었음에도, ‘언제 보청기 맞추셨대?’라는 대화가 오가며 서로 보청기를 끼고 있는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프로토타입 홍보를 위해 의성읍 내 이장님들께 전화를 했을 때도, 마을 이장님 대다수가 마을 내 보청기 사용자 현황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보청기 착용은 어르신들 사이에서는 ‘허물’로 인식되기에, 보청기 사용자들이 자신이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사회적으로 드러내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은 더더욱 허물로 인식되기에, 보청기에 관해 어려움을 겪더라도 주변 동네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기 어렵습니다. 즉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 어르신은 보청기에 관한 전반적인 애로 사항들을 개인이 혼자 책임져서 감당해야 합니다.


약 8000여 명으로 추정되는 의성군 내 난청질환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38%가 노인성 난청을 앓게 된다고 합니다. 의성군은 노인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지자체 중 하나입니다. 의성군 내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의 43.3%를 차지합니다. 즉 의성군 내 65세 이상 인구 21906명 중 8324명은 노인성 난청의 질환자 또는 예비 질환자입니다. 의성군청의 복지과를 통해 파악한 의성군 내 청각장애인 등록자 수 1607명임을 감안했을 때, 약 7000여명의 노인들이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고 있거나 자비로 보청기 구매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약 8000여 명으로 추정되는 많은 어르신들이 난청 질환을 앓고 있기에 보청기 문제는 더더욱 해결되어야 합니다. 


[표 1 의성군 65세 이상 인구 중 난청 환자 추정치] 

 

 

Who & What

1. 이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대상은 누구이고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대상   

    보청기를 사용하고 계신 어르신  

겪는 어려움  

    세심하게 보청기를 다루지 못하는 어려움  

    보청기에 관해 편하게 물어볼 수 없는 어려움  

    보청기 수리를 위해 타지역까지 넘어가야 하는 어려움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 어르신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한국 소비자원 정책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고령 소비자의 경우 보청기기 첫 착용자의 다수가 보청기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첫 착용 후 조작 미숙이나 환경 적응에 실패한 경우에 제품 불량으로 인지하여 보청기기를 방치하거나 환불, 교체, 수리를 요구하는 경우’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현장 리서치 당시 철파리에 사시는 어르신을 만났습니다. 어르신은 보청기 배터리 커버를 열지 못한 것을 보청기가 고장이 난 것으로 오인하여, 딸이 최근에 포항에서 사준 보청기를 방치하고 예전에 사용하던 보청기를 끼고 있었습니다. 어르신은 손이 두꺼워서 세밀한 보청기를 다루기 어려워하였고, 특히나 배터리 커버를 열 수 없었던 것입니다. 매우 간단한 문제였지만 주변에 보청기에 관해 편하게 물어볼 수 있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어르신께서는 비싼 값의 보청기를 구매해주고 그 과정을 도와준 딸에게 차마 보청기가 고장 났다고 말할 수 없었다고 저희에게 하소연하였습니다. 또한 보청기를 구매한 포항까지 어르신 혼자서 가기에는 너무나 먼 여정이었습니다. 

거동이 좋지 못한 어르신이 타 지역에 있는 보청기 판매점까지 이동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또한 의성 내에 보청기에 대해 편하게 물어보고 수리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없는 상황에서, 어르신들은 혼자 보청기에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자 합니다. 결국 어르신들은 보청기에 문제가 생길 경우, 혼자 끙끙 앓을 뿐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계신 어르신과의 만남


2. 이 문제와 관련한 이해관계자들은 누구고,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요? 


보청기를 사용하는 노인들

현재 의성군에는 이비인후과가 부재하고, 보청기 판매점이 부족합니다. 더불어 ‘도시로 나가서 사야 한다’라는 인식으로 인해 어르신들은 주로 안동이나 대구에 가서 보청기를 구매합니다.  보청기 구매처에서만 보청기를 수리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보청기에 문제가 생기면 어르신들은 보청기 구매처에 방문해야 합니다. 하지만 차도 없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타지역에 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청기를 구매한 뒤 제대로 된 관리 및 수리를 받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보청기 사용자의 자녀들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는 어르신들의 대부분은 자녀들의 권유 및 도움으로 보청기를 구매합니다. 청각 장애 등록을 통해 보청기 지원금을 받는 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보청기 구매 후에 몇 번의 피팅 과정을 위해 보청기 판매점에 방문하는 것은 어르신 혼자 수행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자녀들이 보청기 구매 및 피팅 과정을 전적으로 도와줍니다. 보청기 구매 후에도 보청기 배터리가 부족해지면 자녀들이 보청기 판매점에 연락해서 어르신들의 자택으로 배터리를 배송하는 등 사후관리에도 지속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의성군 내 보청기 판매점

보청기 값에는 보청기 물건 자체의 가격뿐만 아니라 사후관리에 대한 비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편하게 사용자가 AS를 받기 위해서는 의성 내에서 보청기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어르신들은 의성 밖에 있는 보청기 판매점에서 보청기를 구매하고, 의성 내 보청기 판매점에 수리를 맡기러 오기도 합니다.

 

의성군 외 보청기 판매점(안동, 대구 등의 인근 도시 소재)

의성 내에 이비인후과가 없기에 장애 등록을 통해 지원금을 받아서 보청기를 구매하는 사용자의 경우, 의성 밖에 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를 받고 의성 밖에 있는 보청기 판매점을 통해 보청기를 구매하게 됩니다. 지원금을 받지 않는 경우에도 ‘도시에서 사야 한다’라는 어르신들의 인식으로 인해 의성 밖에 있는 보청기 판매점에서 보청기를 구매합니다. 하지만 사후관리는 어르신들이 판매점에 직접 방문해야 하기에, 접근성이 떨어져서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의성 밖에 있는 이비인후과

의성에는 이비인후과가 없기 때문에, 정부 지원금을 받아서 보청기를 구매하는 어르신들은 주로 의성 밖에 있는 이비인후과를 통해 청력검사를 받습니다.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와 보청기 판매점을 오가면서 검사를 받고 서류를 받아야 해서, 주로 의성 밖에 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청력 검사를 받고 근처의 보청기 판매점에서 보청기를 구매합니다.

  

청각사, 청능사

청각사와 청능사는 청각 전문가입니다. 보청기 판매점에서 난청인의 청력 손실의 정도나 특성을 파악하고, 보청기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보청기 착용자에게 맞게 조절되고 있는 것인지 등을 확인해줍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얽힌 보청기 구매, 관리, 수리 문제

보청기 구매, 관리 및 수리 문제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얽혀 있습니다. 의성 내외의 보청기 판매점이나 이비인후과와 같은 민간 부문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갈 경우, 상업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병원이나 기업 중심이 아닌 공공 부문에서 보청기 구매 및 관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복지 서비스의 토대를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3. 이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핵심 원인 1: “보청기를 구매한 곳에서만 보청기를 케어 받을 수 있는데, 보청기 구매처가 의성이 아닙니다.”

 

보청기를 구매한 곳에서만 보청기 케어를 해주는 시스템

보청기는 구매 후 피팅이나 정기적 관리와 같은 애프터 케어 서비스가 없으면 제 기능을 할 수 없는 특성을 지닙니다. 보청기 가격에는 이러한 서비스 및 상담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청기 구매처가 아닌 다른 판매점에서 지속적으로 보청기를 관리 받고 수리하기 위해서는, 처음 보청기를 구매한 곳에서 앞으로 보청기 관리를 맡아줄 판매점으로 보청기 서비스 값에 해당하는 금액을 줘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 작동되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어 보통 보청기 구매처에서 보청기에 관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어르신들이 보청기 판매점을 통해 주기적으로 보청기를 자신에게 최적화된 상태로 조정을 받기 위해서는, 보청기 판매점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야 합니다.

 

 

의성 내 청력 관련 의료 서비스의 부족

하지만 의성 내 어르신들의 대부분은 보청기를 대구, 안동 등 타 지역에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청각 장애 등록을 위해 이비인후과를 거쳐야 하는데 의성에는 이비인후과가 없기 때문이고, ‘뭐든지 도시에서 사는 것이 더 낫다’라는 어르신들의 선입견 때문입니다. 현재 의성 내에는 청력과 관련된 민간 의료 서비스가 부재하고, 보건소를 비롯한 공공 의료 서비스에서도 청력 문제를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결국 본인의 주거지와 먼 곳에서 보청기를 구매하게 된 어르신들은, 이후 보청기에 문제가 발생하여 상담 및 A/S 서비스를 받고 싶더라도 쉽게 갈 수 없습니다.  

 

 

핵심 원인2: “어르신들이 편하게 보청기에 대해 묻고, 보청기와 관련된 주기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청기 일상적 관리의 중요성 간과

보청기를 오랫동안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르신들이 일상적으로 보청기를 관리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보청기를 일상적으로 관리한다는 것은 보청기를 매일 청소하고, 보청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보청기케이스에 보관하고, 습기제거제를 갈아주는 등 보청기를 최상의 상태로 사용하기 위해 평상시에 행해져야 하는 행동들입니다. 하지만 저희가 만난 어르신들의 대부분은 보청기를 관리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보청기 사용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어르신들 소수만 보청기 회사에서 안내하고 있는 매뉴얼에 따른 보청기 관리를 꾸준히 실천 중이었습니다. 이 어르신들은 이전에 보청기를 사면서 겪었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보청기를 관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분들이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보청기 사용자 어르신들은 보청기를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처럼 보였고,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귀찮다는 이유로 등한시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어르신들이 보청기를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청기를 꾸준히 관리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그 구체적인 관리 방법들을 주기적으로 교육해야 합니다.   

보청기에 관해 물을 수 있는 소통창구의 부재

어르신들께는 보청기에 관해서 지속적으로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젊은 세대에게도 보청기는 다루기 어려운 기기입니다. 상대적으로 인지 능력이 감퇴하고 미세한 손놀림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보청기는 더더욱 어려운 기기일 것입니다. 어르신들이 본인 주변에서 보청기에 관한 여러 궁금증을 해결하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보청기를 의성 밖에서 사고 있어서 보청기 판매점은 전화 통화를 통해서만 상담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청기에 문제가 생겼다면, 전화기를 통해 소리를 듣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소통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은 스스로 보청기에 관련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에 관한 부정적인 인식들 때문에 주변 어르신들께 보청기를 물을 수 없고, 짐이 되기 싫다는 마음으로 인해 자녀들에게 물을 수 없습니다. 보청기와 관련된 공공 기관이나 복지 서비스도 부재하기 때문에 어르신들은 보청기에 관해서 혼자서 모든 일을 감당하고 책임질 수 밖에 없습니다.  

 

4.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존 사례는 무엇이 있고, 그 성과와 한계는 무엇인가요?

기존 사례

(1) 담양군 보청기 업무 협약

담양군은 담양 내 이비인후과(담양이비인후과의원), 보청기 회사(굿모닝보청기, 금강보청기)와 ‘노인성 난청검진 및 보청기 지원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담양군에서 난청 검사 대상자를 선정하면 담양이비인후과의원에서 난청 관련 검진을 진행하고 청각장애진단을 받지 못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보청기 구매 금액의 일부를 보청기 회사와 담양군이 나눠서 부담해줍니다. 보청기 청력검사부터 구매, 피팅,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도와주어 보청기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켜주고 공공기관인 보건소가 협력하여 어르신들에게 ‘보청기가 고장이 나면 보건소에 가서 물어보면 된다’는 인식을 심어줬습니다.

 

(2) 함안군 보건소 청력 검사비 지원

함안군 보건소는 난청으로 불편을 겪는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청력 검사비를 지원합니다. 보장구 처방료, 청력 검사비 등 5만원 이내의 본인 부담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완주군 난청 어르신 보청기 지원

완주군 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어르신 중 국민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40% 이하, 차상위 계층에게 보청기 구입비로 340,000원을 지원합니다.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에서는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지원센터와 굿모닝보청기가 난청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 노인을 위해 장애진단 비용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운주면 65세 이상 차상위 계층 노인 가운데 난청 검사가 필요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청각장애진단 비용을 지원합니다.

 

(4) 제주특별자치도 노인 틀니 및 보청기 지원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저소득 노인들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틀니 및 보청기 구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민 기초 생활 보장 수급자, 기초 연금 수급자 등 저소득 노인들이 난청 해소로 완전한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청기 구입비를 지원하며, 70세 이상 기초 노령연금수급자에게는 340,000원을 지원합니다.

 

(5) 전라북도 군산의료원 보청기 지원 사업

전라북도 군산의료원에서는 의료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보청기 지원사업이 이루어집니다. 2018년부터 군산의료원과 서군산로타리클럽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공헌 사업의 하나로 시작해 해마다 10여 명의 노인에게 보청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6) 김포시 보청기 지원사업

김포시는 보청기 착용이 필요하나 경제적 사정으로 인해 구입이 힘든 노인을 위해 노인 보청기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인 보청기 지원사업 대상은 노인성 난청이 있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또는 기초연금수급자이며 김포시에 1년 이상 주소를 둔 만 65세 이상 노인으로,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구매 지원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 하지만 실효성은 의문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기를 위해서는 청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청력 감퇴의 유일한 해결책은 보청기 착용입니다. 보청기 착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점 고조됨에 따라 담양군, 함안군, 완주군, 제주시, 군산시, 김포시 등 다양한 지역 자치 단체에서 청력 검사 및 보청기 구매와 관련한 협약 및 정책을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보청기 사후 관리의 측면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인 지자체는 없습니다. 보청기 구매만을 지원하게 되면, 이후 어르신들이 실제로 보청기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삶의 질이 상승했는지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저희가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만났던 000보청기 회사 대표님은 보청기를 구매하는 것에만 초점을 둔 지자체의 사업 및 정책에 아쉬움을 표하셨습니다. 보청기는 구매하여 착용하는 것보다, 이후 보청기를 케어 받고 수리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보청기 구매만을 지원하는 정책 및 시스템은, 보청기 실사용자들의 권익 증진에는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없습니다.

 

5. 전 과정을 통해 정의한 진짜 문제는 무엇인가요?

보청기 구매를 했지만 사용 및 관리에서 어려움을 느껴 적합하게 사용하고 있지 못하는 어르신들이 (대상)

보청기를 자신에게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목표)

구매처에서만 물어보고 수리할 수 있는데 구매처를 갈 수 없는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문제)

  

How

1.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목표는 무엇이 되어야 할까요?


어르신들이 보청기를 적절한 시기에 착용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보청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어르신들의 보청기 착용 시기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청력 손실이 심할 경우에는 보청기를 착용하더라도 그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르신들이 난청을 예방하고 방지하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청력 검사를 받고 제 때에 보청기 착용을 권유 받아야 합니다. 


고령의 보청기 사용자들이 어려움 없이 보청기 사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의성 내 청력 관련 의료 서비스의 부재로 인해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보청기를 의성 밖에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어르신들이 주기적으로 보청기 판매점에 방문하여 보청기를 케어 받고, 문제가 있을 시 수리를 받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어르신들이 보청기 판매점 및 보청기 관련 서비스와의 접근성이 좋아져야 합니다.

 

반복적인 보청기 교육으로 주체적으로 보청기를 사용하는 노인이 될 수 있도록

보청기를 처음 사용하시는 어르신들께 보청기는 다루기에 꽤나 어려운 기기입니다. 보청기 판매점에서 교육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한 번에 보청기 사용법 및 관리법을 익히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보청기를 사용하시는 어르신들 간에 정보 공유가 원활히 일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같은 마을 사람들 간에도 누가 보청기를 착용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르신들이 편하게 보청기에 관해 물어보고 익숙해질 수 있도록, 보청기와 관련된 정보가 공유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2. 문제정의 과정에서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어떤 활동들을 하였나요?


보청기를 사용하는 어르신들과의 만남

점곡면 공중보건의와의 면담을 통해 의성군 내에 보청기 사용자들의 문제점을 파악하였습니다. 이후 의성 내 보청기 사용 현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보청기 사용자들을 만났습니다. 보청기를 별 어려움 없이 사용하고 계신 어르신부터 보청기가 고장이 나서 사용하지 못하고 계시는 어르신들까지 만나면서 보청기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전해들을 수 있었습니다.   


점곡면 공중보건의와의 만남, 보청기를 사용하시는 어르신 자택 방문


데스크리서치

보청기에 관한 다양한 논문과 기사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보청기 착용의 중요성과 보청기 사후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국의 각 지역에 진행하고 있는 보청기 관련 사업 및 정책 사례들에 수집하였습니다. 현행 사례들의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였습니다.



전문가와의 만남 및 보청기 회사와의 업무 협약 도모 

의성군 내에는 이비인후과가 부재하고 보청기 판매점이 부족하기 때문에 안동으로 향했습니다. 안동에서 3곳의 보청기 판매점과 1곳의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청기 시장의 구조에 대해 파악했습니다. 이후 보청기 회사들에 연락을 해서, 자문을 구했습니다. 보청기 스타트업 ‘올리브유니온’과 스타키 계열사의 ‘굿모닝보청기’의 도움을 받아 프로토타입을 계획하고 솔루션의 윤곽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굿모닝보청기의 경우 총괄부장님과의 전화 통화를 시작으로, 회사 대표님께서 직접 의성에 방문하여 보청기와 관련된 실제 사례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보청기 관련 시군 사업이 일회적인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하시면서, 어르신들이 보청기 애프커 케어 서비스를 받기 위한 실효적인 방안으로서 청년 창업을 제안하였습니다. 이후 보청기 사용 및 관리 매뉴얼을 보내주시고 궁금한 지점들을 알려주시는 등 저희의 활동 끝까지 도움을 주셨습니다.  또한 의성읍에 있는 보청기 판매점 사장님과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보청기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안동 포낙 보청기 판매점 방문, 굿모닝 보청기 회사 대표님과의 만남


보건 복지 계열 공무원과의 만남

의성 내 보청기와 관련된 정책 및 사업이 실행된 적이 있는지 묻기 위해 공무원들을 만났습니다. 보청기 구매 절차와 의성군 내 청각 장애인의 수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읍사무소의 복지과 공무원들, 의성군청의 자활복지과 공무원들, 안계면 보건소의 공무원과 논의를 하면서 찾아가는 보건복지 통합 서비스 차량과 저희의 보청기 문제를 연계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안계면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방문

 

‘사랑의 보청기 센터’ 프로토타입 

로컬 임팩트 캠퍼스 공간을 활용하여 보청기 교육 및 수리 센터를 열었습니다. 의성읍 내 보청기 판매점 사장님의 도움을 받아 보청기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보청기 사용법 및 관리법에 관한 팜플렛을 제작하여 사랑의 보청기 센터에 방문한 어르신들께 드리고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방문하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해 보청기 사용 현황을 파악하였고, 이후에 보청기 고장 사유와 함께 문서로 정리하여 군청의 자활복지과에 전달했습니다. 총 10분의 어르신들이 사랑의 보청기 센터에 방문하였고, 10분 모두 다 해당 활동에 만족을 하시면서 추후에도 센터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프로토타입을 하면서 저희는 어르신들이 생각보다 간단한 이유로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고 이로 인해 많은 마음 고생을 했다는 것을 파악하며 어르신들의 마음에 보다 더 깊이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사랑의 보청기 센터 홍보 포스터와 교육용 팜플렛


사랑의 보청기 센터 교육 및 수리 현장 사진
시장에서 진행한 사랑의 보청기 센터 홍보 활동


3. 문제 과정을 진행하면서, 진행 이후에 느낀 점을 간단하게 적어주세요.

보청기와 관련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만나면서, 어쩌면 우리가 정의한 보청기 문제가 생계와 관련된 다른 문제들에 비해 중요하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철파리, 용기리에 방문하여 보청기 사용자들을 직접 만나고, 프로토타입에서 보청기로 인해 고생하신 어르신들을 만나면서 ‘보청기 문제가 정말 문제 맞나?’라는 의문이 해소되었습니다.  어르신들은 실제로 저희가 예상했던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개인의 어려움들은 가시화되지 않은 채 존재해왔고, 집단적으로 표출되지 않아 사각지대에 놓여있었습니다. 저희의 활동이 그 시작이 되어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어르신들의 보청기 사용 문제가 수면 위로 올라왔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문제 정의 과정을 거치면서 진짜 문제를 정의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막막한 일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얼핏 봐서는 단순했던 문제를 들여다 보면, 굉장히 촘촘하게 다양한 차원의 세부적 문제들이 겹쳐 있었습니다. 마치 양파의 껍질을 까듯이 여러 이해관계자가 얽힌 보청기 문제를 풀어 나가면서 뿌듯함과 재미도 느꼈지만 동시에 ‘무엇을 건드려야 하나’라는 막막함이 저희를 덮쳤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내딛는 첫 발걸음이 의성군 내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서 서로를 다독이고 응원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4.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추천할 자료가 있다면 적어주세요.

문종훈, 박수정, 김정기. "고령 청각장애인의 일상생활활동 연구." 고령자치매작업치료학회지 13.2 (2019): 65-76.

배순영, 황미진. "고령자 의료기기 시장의 소비자문제 개선방안 연구." 정책연구보고서 (2018): 1-131.

이상희, 정승희. "노인성난청의 보청기 사용 및 청능훈련의 필요성에 관한 실태조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11.1 (2020): 41-58.

이정학. "노인성 난청의 보청기 효과." 한국노년학 16.2 (1996): 151-161.

최지선, 정원호. "노화성 난청과 보청기 효과." 대한의사협회지 54.9 (2011): 918-924.

황미진, 배순영. "고령소비자 종합계획 수립 연구." 정책연구보고서 (2018): 1-117.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2021년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매뉴얼". 행정안전부 주민복지서비스개편추진단. (2021)

  

Solution

1.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택한 솔루션은 무엇인가요?

솔루션 1) ‘찾아가는 보건 복지 통합서비스 차량’과의 연계를 통한 ‘의성 생활밀착형  보청기 상담 및 교육’  

보청기 수요 파악에서부터 적합한 보청기 사용을 위한 다방면 교육 및 지도를 담당합니다. 보청기를 구매하고 사용하게 되는 어르신들의 관점에서 겪을 수 있는 보청기 관련 문제들을, 사례별로 나누어 업무들을 수행합니다.       

 

[사례 1: 보청기를 구매해야 하는 어르신]



(상황)  

    최근 들어 일상적 대화 속에서 중얼거리는 소리나 불명료한 발음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김00 어르신.  하지만 이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며 보청기 구매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음.    

(진단솔루션)  

    청력 검사 실행을 통한 난청 여부 판단  

    청력 검사 장비를 통해 청력 검사를 진행하여, 난청의 여부를 판단합니다. 간단한 순음 청력 검사의 경우, 장비 없이 어플을 다운 받아서 태블릿으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난청으로 의심되는 경우 추가적인 청력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난청 판단을 위한 질문지 (출처 :  스타키 보청기)

    보청기의 필요성 강조   
     ‘귀가 심각하게 안 들릴 때, 보청기를 구매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개선해줍니다. 어르신들 대다수가 보청기 착용은 귀가 굉장히 좋지 않을 때, 그제서야 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감퇴하기 때문에 늦지 않게 보청기를 착용하여 청력 상실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력 손실이 심할 경우 보청기를 껴도 생각한 것보다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보청기를 끼지 않으면  청력 손실이 더 빠르게 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청기를 껴야합니다.  

    보청기 구매 절차 및 정부 보조금 안내  
    보청기를 구매하고자하는 어르신들의 경우, 보청기의 구매 과정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보청기 구매 금액을 지원받기 위한 청각장애인 등록 과정과 보청기 급여비 신청 과정 굉장히 복잡합니다. 여러 서류를 필요로 하고, 다양한 기관들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르신들이 자력으로 수행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청기를 구매하는 절차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와 더불어 청각 장애인 등록 및 급여비 신청을 위한 과정에 대해 상세히 설명을 합니다. 이때 관련 읍,면,동 사무소의 복지 담당자를 보청기 구매 의향자와 연결해주어, 보청기 구매 의향자가 관련 담당자에게 더욱 자세한 문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장애 등록 절차 및 보장구 급여신청 절차, 보청기 급여비 신청 과정 (출처: 스타키 보청기)


[사례 2: 보청기 초반  적응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

(상황)  

    보청기를 최근에 구매한 박00 어르신. 보청기를 착용하면 바로 소리가 잘 들릴 것이라 기대하고 있었으나, 보청기 적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삐~’소리와 ‘웅웅~’거리는 소리에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보청기를 괜히 샀나 후회를 하면서 보청기 착용을 점차 하지 않게 됨.   


(진단솔루션)  

    보청기 적응 과정에 대한 도움  

    보청기 구매 직후, 보청기를 적합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들을 설명하고 보청기 사용에 관련된 다양한 애로 사항을 해결해줍니다. 특히 보청기 초기 적응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상담해주면서 ‘보청기를 착용한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데’에서 기인하는 어르신들의 불만족을 해결합니다. 보청기를 구매한 이후 적응하는 단계에서는 소리가 낯설고 이상하게 들릴 수 있다는 점을 이해시키고, 해당 적응 기간 동안에 보청기를 꾸준히 낄 것을 당부합니다. 또한 보청기 피팅(fitting)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청기 구매처에 방문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청기 적응 과정에 대한 안내 (출처: 스타키 보청기)


[사례 3: 보청기 사용 및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

(상황)  

    자녀로부터 보청기를 선물 받은 이 00 어르신.  비싼 돈 주고 보청기를 맞춰 준 자녀들의 마음이 갸륵하여 보청기를 잘 사용해보고자 하였으나, 보청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익숙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음. 자녀들한테 물어보고 싶으나, 자녀들 앞에서는 보청기를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길 원함. 행여나 보청기에 문제가 생길까봐 걱정을 하고 있는 상황.  

   한편, 보청기를 구매한 지 2년이 넘으신 최00 어르신. 보청기 착용 이후의 삶에 꽤나 만족하지만,    보청기 구매 당시에 안내 받았던 보청기 관리 방법이 가물가물함. 주변에 보청기에 관련해서 물을 사람이 없어 답답함.  

(진단솔루션)   

    보청기 사용법 및 관리법에 관한 설명 및 책자 배포  

    보청기 사용 및 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은 설명 책자를 제작하여 배포합니다. 어르신들은 기억력이 좋지 않기 때문에, 보청기 사용법 및 관리법에 관한 설명을 보청기 구매처에서 받았다고 하더라도 이후에 구체적 내용들을 까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청기 켜기/끄기, 보청기 배터리 교체 방법, 보청기 착용 방법, 보청기 관리 요령, 보청기 청소 방법 등 보청기를 적합하게 사용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어르신들이 이해하기 쉬운 컨텐츠와 방식으로 전달합니다. 특히 어르신들이 보청기를 사용하고 관리하는 모습을 직접 현장에서 파악해서, 어르신들이 실제로 내용을 이해하여 실행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사례 4: 보청기 관리 방법을 알지만 귀찮아서 하고 있지 않는 어르신] 


(상황)  

    보청기 사용 방법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고 있으나, 번거롭고 귀찮다는 이유로 수행하지 않고 있는 황 00 어르신. 보청기 구매 이후, 초반에는 보청기를 열심히 청소솔로 닦았으나 현재는 보청기를 청소했던 적이 없음.   


(진단솔루션)  

    보청기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반복적인 교육 및 관리 여부 검사  


    보청기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상기시켜 줍니다. 매일 보청기를 적합하게 관리하고 청소를 해주어야, 보청기를 오랫동안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소홀하게 관리하면 보청기가 고장이 나고, 정상적인 상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어르신들의 ‘보청기를 관리 및 청소의 중요성에 대한 경각심’이 약화되기 때문에 어르신들께 보청기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지시켜야 합니다. 또한 보청기 사용 및 관리 실태를 파악해서 개별 사례에 부합하는 관리에 관한 솔루션을 제공 해야 합니다. 가령 보청기 앞 부분에 귀지가 많이 쌓여 있는 어르신의 경우, 매일 밤 잠자기 전에 청소솔로 닦아야 한다고 말해줍니다.   


솔루션 2) 로컬임팩트캠퍼스 공간을 이용한 사랑의 보청기 센터 


로컬임팩트캠퍼스 공간에 방문하면 언제든 어르신들이 보청기에 관해 물을 수 있고, 보청기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게끔 운영합니다. 위에서 보청기 착용 시기별, 사례별로 어르신들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 것처럼  사랑의 보청기 센터에서도 어르신들의 보청기 문제에 대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한 장날과 같이 어르신들이 자주 읍내에 나오는 날들을 주기로 보청기 관련 전문가를 모시고, 보청기 수리 및 청소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보청기에 문제가 생기면, 사랑의 보청기 센터로 가면 된다’라는 인식을 만들어 기존에 어르신들이 혼자 보청기 문제를 감당해야 했던 것을 지역 내 청년들이 같이 담당합니다.

 

2. 이 솔루션을 통해 기대하는 성과(Outcome)와 산출(Output) 목표는 무엇인가요?  

    보청기 구매를 결심하는 순간부터 보청기를 적합하게 사용하는 그 때까지 지속적으로 군 차원에서 보청기 사용 어르신들의 권익증진을 도모하기를 기대합니다.   

현재까지 시행된 보청기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사업 및 정책들에는 보청기 관리에 대한 관심은 부족합니다. 대부분 보청기 구매 지원 사업 위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청기는 보청기를 구매하는 것만큼이나 이후 보청기를 적합하게 사용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의성군에서 지자체 최초로 어르신들이 보청기를 꾸준히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의성이 추구하고 있는 ‘모든 군민이 행복한 복지 공동체 조성’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의성군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자원 및 인력을 이용하여 보청기와 관련된 문제를 풀어나감으로써, 지역 내 문제를 지역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해결합니다.    

의성형 복지 모델의 중추에 있는 ‘찾아가는 보건 복지팀’, ‘찾아가는 보건 복지 통합서비스 차량’과의 연계를 통해 어르신들이 보청기에 대해 편하게 묻고, 보청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신규 인력 및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에는 많은 예산과 복잡할 절차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본격적인 보청기 관련 지자체 사업 및 정책을 위한 가교 역할로, 기존에 지역에서 이미 실행하고 있는 복지 서비스와 연계합니다.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보청기를 수면 위로 꺼내어, 이후 보청기 관련한 확장된 복지 시스템이 도입되는 토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보청기에 대한 수요, 보청기 사용자들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가시화되지 않았던 의성 내 보청기 사용 어르신들에 대한 정보는 이후 보청기와 관련된 복지 시스템이 마련되는 근거가 될 것입니다. 기존의 병원과 기업 중심의 보청기 구매 및 관리 프로세스는 노인 친화적이지 못했습니다.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노인성 난청에 대한 예방과 지속적 관리를 시행하는 ‘공공’ 중심의 보건 복지 시스템으로 확대 가능합니다. 


3. 이 솔루션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외부 협력 및 자원이 필요한가요?

의성 군청 복지과

찾아가는 보건 복지 통합 서비스 차량에 보청기에 관한 업무를 포함시킵니다. 또한 이후 보청기와 관련한 확장적 복지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각 읍면의 찾아가는 보건 복지팀

보청기 사용법 및 관리법을 숙지하여, 어르신들이 편하게 각 읍면의 보건 복지팀에 보청기 관련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각 읍면에 보청기 관련 홍보를 진행합니다.

 

보건소

청력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기계를 마련하고 그 방법을 배웁니다. 이비인후과 진료 서비스를 시작하여 어르신들이 의성 내에서 청각 장애 등록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보청기 회사 및 판매점

보청기와 관련된 다양한 전문적 정보들을 공유하면서, 의성군 내 보청기 관련 사업 및 정책의 자문 위원 역할을 담당합니다.   


4.  이 솔루션이 시행되었을 때, 어려움을 겪는 대상에게 어떤 변화가 생길지 생각해봅시다.

의성 내 많은 어르신들이 늦지 않게 보청기를 착용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기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보청기 구매 및 관리의 과정을 혼자 감당 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음 편하게 보청기에 관해 묻고 보청기에 관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관련 교육을 통해,  주체적으로 보청기를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강화될 것입니다. 


5. 로컬 임팩트 캠퍼스가 끝난 후에도 이 솔루션이 의성 내에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적어주세요. 

의성형 복지 모델의 일부로 포함을 권유드립니다.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의성군의 특성 상, 노인성 난청 질환을 앓고 있거나 앓게 될 인구는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보청기는 다른 여타의 문제들에 밀려 그 중요성과 필요성에 비해 간과되었습니다. 모든 군민이 행복한 복지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의성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어르신들이 ‘잘 듣고, 잘 활동하고, 잘 지내야’ 합니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통합 서비스 차량과의 연계를 통해 의성 생활밀착형 보청기 상담 및 교육이 실현될 때, 의성군 내 보청기 문제가 점차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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