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mEdu Sep 01. 2021

전기기사자격증 취업을 위해 도전했습니다!

오늘은 내가 전기기사자격증을 취득하기까지의

과정들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어렸을 때 부터 학업에 신경을 쓰는 

학생은 아니였어요


그러다보니 뚜렷한 목표도 딱히 없었고

돌이켜보면 흘러가는대로 지내왔던 것 같네요


대학보다는 차라리 기술이라도 배우는게 나을 것 같았는데

부모님의 반대로 전문대 사회복지쪽으로 진학을 하게 되었지만


졸업을 하고 군대도 전역까지 하고 나니 

진로에 대해서 고민이 많아졌던 것 같아요


차라리 예전부터 희망했던 기술직쪽으로 빠질까

이것저것 알아보는데 건축,소방,전기 등등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들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전기는 일상생활에

꼭 필요하다보니 관련된 사람들오 많이 뽑을 것 같아 

전기쪽으로 방향을 잡았어요


처음에는 기술직이라고 해서 너무 쉽게 생각했던건가 

딱히 내세울만한 스펙이라고는 하나도 없다보니 이참에

우대사항에 많이 있는 전기기사자격증에 눈길이 많이 갔었어요


알아보니 일정 기준을 초과한 설비를 이용하게 되면

안전관리자 채용을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했는데 

선임기준 자체가 전기기사자격증 소지자로 나뉘어진다고 하더라구요


뭐 어찌되었든 당시 제 상황에서 취득하면 좋은면 좋았지

나빠질건 없을 것 같아 바로 시작하기도 했어요


근데 국가기술자격이라 그런지 이것도 아무나 

볼 수 있는게 아니라 응시자격들을 갖춰야만

시험을 볼 수 있었는데 


첫 번째로는 관련학과 4년제 졸업


저는 관련학과도 아니였을 뿐더러 전문대를 졸업한거라

학력도 해당이 되는게 아니였다


두 번째로는 관련실무 경력 4년 이상


관련된 실무경력이 4년이 이상이 되면 경력으로 인정을

받아 시험을 볼 수 있었는데 이것도 해당이 되는건 아니였다


이제와서 시험보려고 대학에 들어가는건 현실적으로 

자신도 없고 무리라는 생각이 들었고 4년이라는 경력을 만드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보니 시작부터 막혔었어요


그러다 알게된게 학점은행제라는 교육부 제도를 활요해

전기기사자격증 시험에 필요한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는거였어요



학점은행제는 처음들어본거라 뭘 어떻게 시작하고 

준비를 하는지 기간은 대략적으로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하게 너무 많았는데 다른 사람들을 보니깐 팀장님 도움을 

받아서 했다길래 저도 바로 물어봤었어요


이 제도는 다행히 고등학교만 졸업을 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었고 대학이랑 동등한 효력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저처럼 학력,경력 둘 다 해당이 안되는 분들이 활용을 하기도 하지만

2년제나 4년제 학위를 만들어서 대학으로 편입을 하거나 대학원에

진학을 하려고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다고 하셨어요


전기기사자격증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106점을 

채워면 조건들이 충족이 되었는데 


학점은행제는 학년제로 진행이 되는게 아니여서

내가 필요한 점수만 취득을 하면 끝나는거였어요


최종적으로 106점을 만들어야했는데 학년제로 진행이 되는게

아니라 그런지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방법말고도 다른 방법들을 

통해 학점들을 인정받아 기간단축 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았어요


제가 했던건 전에 전문대 다녔던 학점들을 가져와 

이어서 106점을 채우는 방법이였죠


가지고 있던 80점을 가져와 최종적으로 저는 26점만

학점은행제로 수업을 들으면 끝난다고 하셨어요



학은제는 연간이수제한이라는게 있어서

한학기에 최대 24점, 1년에 최대 42점만 수업을 들을 수 있었는데

26점이면 두 학기과정이라고 하셨어요


근데 예전에 컴활2급을 따놨던게 운좋게 학점은행제에서 

6점 인정을 받을 수 있어서 경력 4년이 필요한걸 

한학기인 4개월만에 끝낼 수 있었습니다


가지고 있던 자격증이 따로 있거나 예정 중인게 

있으면 한번 여쭤보고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업이 그래도 다 온라인으로만 진행이 되어서 

정해진 시간에 맞춰 들어야하는게 아니라 2주안에만 

자유롭게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어서 남는시간에는

전기기사자격증 공부에 시간투자를 많이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번 1회차에 당당하게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얼마전부터 시공업체에서 정규직으로 일을 하고 있는데

저의 최종적인 목표는 경력수첩을 받아 관리자로 일을 하는거에요



이런 글을 쓰는게 좀 민망한데 

최종학력이나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과정이나 기간들이 

다 달라진다고 하니 정확한건 저처럼 팀장님께 여쭤보시고 

다들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pf.kakao.com/_xfbZAxj














작가의 이전글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 알아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