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tadium May 27. 2019

코인플러그의 탈중앙화 ID 개발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코인플러그의 탈중앙화 ID 개발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메타디움 커뮤니티 여러분


메타디움의 기술 파트너 코인플러그가 올 상반기 정부의 지원을 받아 연구·개발, 공공과 민간 영역의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코인플러그의 이번 분산형 자기주권 신원정보관리 공통 플랫폼 기술개발 연구과제 프로젝트에는 메타디움 블록체인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번 브런치 포스팅을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과 이번 프로젝트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특히 이번 포스팅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함께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상호 운용 가능한 탈중앙화 ID


대한민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요청을 받아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에서 코인플러그는 특정 블록체인에 한정되지 않고, 오직 꼭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자기 주권 신원 플랫폼 기술 개발에 참여할 계획입니다.궁극적인 목표는 프라이버시 보호를 보장하고 진정한 상호운용성을 가진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2년 동안 진행 될 이번 프로젝트는 우정사업본부, 금융결제원, 코스콤, (주)비디 그리고 다른 블록체인 개발업체인 ICON과 함께합니다.


“코인플러그는 2013년부터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있고 블록체인 기술이 의미 있게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있습니다. 코인플러그는 사회에 대한 염려와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사명감으로 시작된 기업입니다. 사회에 더 나은 발전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타 프로젝트와의 협업은 필수적입니다.”
-어준선 코인플러그 대표


탈중앙화 ID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이번 프로젝트가 완료되고 나면, 여러 개의 탈중앙화 ID를 가진 개인들은 여러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그 ID를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목표하고 있는 ID의 특징 중 하나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칼씨가 탈중앙화 ID를 소유하고 있다고 해볼까요? 칼씨는 이 ID 하나만으로 여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칼씨가 어느 서비스의 가입자임을 인증해야 한다고 해봅시다. 칼씨는 그의 이메일이나 다른 개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도 이 하나의 탈중앙화 ID를 사용해서 자신이 가입자임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칼씨가 휴가를 즐기기 위해 승용차를 렌트하려고 합니다. 탈중앙화 ID로 본인이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증 하게 되면, 민감한 정보가 담겨있는 운전면허증을 굳이 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코인플러그가 참여하게 될 다른 정부 지원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앞으로 포스팅이 올라갈 예정입니다. 늘 저희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메타디움 팀 드림


메타디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저희 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팔로우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메타디움 뉴스]: 5월 3-4주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