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tadium Oct 02. 2018

메타디움 테스트넷 v0.1이 오늘 출시됩니다.

메타디움 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예정된 일정에 따라 오늘 9월 30일, 메타디움의 테스트넷 v0.1 칼미아 (Kalmia)가 드디어 출시됩니다. 

메타디움은 블록체인 기반의 차세대 신원 프로토콜입니다. 저희는 “메타 ID”라는 사용자 인증과 개인정보 검증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여 신원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메타디움은 아이덴티티 블록체인으로서, 정보의 생성/이용/업데이트/삭제(CRUD) 작업이 메타 ID 소유자에 의해 직접 관리되는 시스템입니다. 메타 ID 상의 모든 활동은 블록체인에 트랜잭션으로서 저장되지만, 개인 정보 자체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블록체인 상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메타디움의 비전은 모든 개체들을 식별하고  디지털 경제를 위한 콘텍스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글로벌 규모의 ID 인프라를 지원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을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Kalmia”는 3,000 TPS의 고성능 범용 블록체인입니다. 


Kalmia를 통해 메타디움의 고성능 범용 블록체인을 경험해보고 블록체인 개발에 직접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



Kalmia 세부사항


목적

메타디움 플랫폼의 안정성과 확장성 테스트를 목적으로, 실제 사용자들이 거래를 만드는 제한된 상황에서 메타디움 프로코톨이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려 합니다. 

실행 가능한 디앱을 가진 개발자분들로부터 솔직한 피드백을 받아 메인넷 출시 이전에 해결해야 할 주요 문제에 대한 이해를 얻고자 합니다.  


기능 

go-ethereum에서 fork 되어 구현된 메타디움 클라이언트 gmet은 메타디움 노드를 수행시키기 위한 CLI를 제공합니다.  

메타디움 합의 메커니즘: Raft leader 알고리즘 기반의 Proof of Authority (PoA) 


전 세계에 배포된 여러 Authority 노드에서 실행 중이며 실제 네트워크 환경에 배포 


주소, 거래, 블록을 표시할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사용자에게 메타 코인을 제공할 faucet


성능

gmet을 설치하고 실행하시면, 메타디움 Kalmia 테스트 네트워크에 참여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소와 컨트랙트 간 코인과 토큰을 전달할 수 있으며,

EVM기반의 스마트 콘트랙을 생성하여 서로 interact 할 수 있고,   

블록 히스토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TPS: 초당 거래량 테스트 결과

Metadium이 자체적으로 3개의 Authority 노드를 로컬 환경에서 구성하여 성능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Key-Value Store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준으로 초당 3,000건 이상의 쓰기 작업이 지속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성능 테스트에 사용된 노드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HPE DL380 Gen9 E5–2640v4 10-Core 2.40 GHz and 16GB 1Rx4 PC4–2400T-R Kit x 8.


RAFT 기반의 Proof of Authority (PoA) 

메타디움은 RAFT를 기반으로 하는 POA 합의 알고리즘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네트워크에 참여한 사용자들에게 안전한 서비스와 수 천 TPS 이상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메타디움에서 블록을 생산하는 블록 생산자들은 사전에 합의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블록 생산자들은 사용자가 생성하는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대가로 블록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메타디움은 현재 PoA의 약간의 중앙집권적인 구성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블록 생산자의 행동을 모니터링하고 이상 행동을 리포팅하는 Validator 그룹을 구성하여 블록 생산자의 평판을 관리 및 견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모델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메타디움에서 노드들은 투표를 통해 노드들의 참여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특정 노드가 이상 행동을 하면 투표를 통해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단계에서 권한은 프라이빗 도메인에서 엄격하게 관리됩니다. 거버넌스는 2019 Q1에 우호적 파트너들에게 우선적으로 공개될 것이며, 2019 Q2에서는 일반 대중에게까지 오픈될 예정입니다. 참가자는 각자 컴퓨터에 gmet을 설치하고 마이닝을 제외한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넷 및 메타 ID 서비스 향후 계획

주요 업데이트 공개

광범위한 테스트 및 일반 인프라 개발 

가상 머신 최적화 (예: web assembly)

분산 거버넌스 컨트랙트 관리 

컨트랙트 및 메타 ID 지원하는 DApp 시범 운영 

개발자를 위한 더 많은 문서 가이드라인 


다시 말씀드리지만 현재 Kalmia는 범용 블록체인으로 메타 ID 시스템 서비스는 가까운 미래에 출시될 것입니다. 메타 ID의 베타 서비스는 2018 Q4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Kalmia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Kalmia를 사용하려는 개발자분들은 이 링크에서 가이드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개발자분들께서는 메타디움 코드를 다운로드/ 컴파일 후 부트 노드에 연결하거나 동기화하여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faucet을 통해 한정 수량의 Test META 토큰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 토큰을 이용하시면 스마트 계약 생성 후 플랫폼에서 거래를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넷 기간 동안에는 운영 계좌 또는 마이닝 노드에 합류하실 수 없으며, 트래픽을 제어하기 위한 논스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메타디움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관심에 감사드리며, 저희의 열정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응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Kalmia의 다양한 기능과 메타디움 블록체인의 가능성을 체험해보시면서, 직접 메타디움 블록체인 개발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메타디움의 CTO, Jeffrey Song 드림 



메타디움은 모든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질문이나 문의사항은 hello@metadium.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메타디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저희 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팔로우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메타디움 백서 요약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