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Metadium Sep 17. 2019

메타디움의 2019년 상반기 정리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합니다.



메타디움 커뮤니티 여러분, 


벌써 2019년 하반기에 접어들은 지금, 저희 팀은 분산 아이덴티티(Decentralized Identity, DID)분야의 리더가 되어 여러분들의 자기주권신원을 돌려드리고자 진행하였던 지난 8개월 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개선점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메타디움은 데이터 주권을 개개인에게 돌려주는 것을 목표로 달려왔습니다. 여러분의 데이터는 결국 디지털 세계에서 개인의 정체성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저희는 개인의 디지털/혹은 디지털화 된 아이덴티티는 최근 생산되는 모든 서비스와 제품의 핵심임을 인식 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신원 문제를 해결하려는 프로젝트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메타디움이 해결코자 하는 문제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변화는 조금씩 그리고 천천히 이루어지겠지만, 저희 팀은 모두에게 이런 변화를 보여드릴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업계와 시장에서도 이 같은 움직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커다란 미션에 여러분들이 보내주시는 관심과 응원에 감사드리며 현실에서 우리의 비전이 마침내 실현될 때까지 여러분들이 함께해주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먼저 2019년의 첫 반기 동안의 성과를 공유드리겠습니다.



제품개발 진행상황


모든 사업의 핵심은 탄탄한 기술력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제품에 있습니다. 지난 8개월간 저희 팀의 최우선 목표는 메타디움의 DID 시스템의 제품 구조와 인프라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저희는 저희의 목표를 초과 달성했고 기능적이고 고도로 발전된 DID 시스템과 솔루션을 완성시키는 단계에 거의 도달했습니다. 아래는 저희가 달성한 주요 성과입니다. 


메타디움 DID 시스템을 이루는 전체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9년 2월 - Keepin v 1.0 

2월 15일에 출시된 키핀 v1.0은 일반 사용자들이 메타디움의 메인넷을 경험할 수 있는 지점이 되었으며,토큰 스왑 과정을 간소화하였습니다. 당시 키핀에는 META를 송금 받고 안전하게 다른 META 개인 지갑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이 구현되었습니다. 



2019년 3월  - 메인넷 출시

3월 20일, 저희는 메타디움의 메인넷을 예정보다 3개월 앞당겨 출시했습니다. 메타디움의 메인넷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메타디움 클라이언트 gmet은 메타디움 풀 노드를 동작시키기 위한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command line interface)로 Go언어로 작성되었으며, 이더리움(Ethereum)의 geth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포크(Forked) 되었습니다. 

메타디움의 합의 메커니즘은 지분(Stake)기반의 권한 증명(PoA)을 채용한 SPoA를 채용하였으며 RAFT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리더를 선출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퍼져있는 실제 네트워크 환경에서 구축되고, 실행되는 9개의 블록 생성 권한이 있는 노드들에 의해 합의가 이루어집니다. 

블록 익스플로러(메인넷과 테스트넷)는 주소, 거래, 블록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메타디움 클라이언트 gmet을 설치하지 않고도, 사용자는 HTTPS와 웹소켓(WebSockets)을 통해 JSON RPC와 오픈 API서비스(메인넷과 테스트넷)를 통해 메타디움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된 정보는 익스플로러에서 제공됩니다.




2019년 3월 - 키핀 v 1.1

안전한 지갑 기능을 강조했던 키핀의 첫 번째 출시한 후 메인넷이 안정화된 것을 확인한 후, 메타디움은 META 홀더들이 META를 보내고 받을 수 있도록 "보내기" 기능을 활성화했습니다.



2019년 5월 - 키핀 v1.2

가장 최신 버전의 Keepin에는 메타(Meta) ID 기능을 추가했으며, 이를 통해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데이터 주권을 돌려주기 위한 저희의 목표에 한 발자국 가까워졌습니다. 메타 ID의 목적은 필요한 정보만 선택적으로 공유하면서 자신의 신원을 인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재 구현되어 있는 메타 ID를 이용해 서비스 제공업체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인증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간단한 생체인식 또는 PIN 인증으로 서비스에 로그인하거나, ID/PW와 더불어 2차 인증으로 이용할 수 있는 PKI 기반 인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업 개발


2019년 4월 - Decentralized Identity Foundation (DIF)

메타디움은 DIF(Decentralized Identity Foundation)에 가입하였습니다. DIF는 분산형 아이덴티티를 위한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하고, 모든 생태계 참여자들이 상호호환 가능한 아이덴티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DID 기본 요소를 연구하고 개발하기위한 재단으로, 회원사로 마이크로소프트, IBM, Sovrin, 그리고 Civic 등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메타디움이 DID 프로젝트로서 개인 데이터의 보안과 안전 관리에 큰 중점을 둔 것은 당연한 일 입니다. 우리의 아이덴티티 보호에 적용될 미래 표준을 더 연구하고 개발하기 위해, 다른 주요 산업 혁신자들과 함께 DIF에 가입하게 됐습니다.


2019년 3월 - Unity Technologies와 전략적 제휴 체결

메타디움은 게임 분야에서 분산형 아이덴티티 관리를 주도하기 위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이자 실시간 3D(RT3D) 개발 플랫폼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와의 전략적 제휴를 맺었습니다. Unity와 제휴의 일환으로, 가까운 미래에 유니티 자산 스토어에서 메타 ID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수백만 명의 게임 개발자들은 그들의 사용자에게 분산된 가상 아이덴티티(Decentralized Virtual Identity)를 제공하기 위해 메타 ID를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코인플러그와의 사업개발 진행상황


저희는 메타디움의 DID 시스템 생태계를 공공 부문과 엔터프라이즈 레벨로까지 널리 확장하기 위해 업계의 선두주자인 코인플러그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조직이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도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코인플러그는 이미 DID 채택의 토대를 다질 수 있는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인플러그가 진행중인 프로젝트 대부분은 메타디움 팀이 개발한 DID 구조와 제반 인프라가 적용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SK텔레콤 컨소시엄과의 교육 제증명 서비스 개발  

    우정사업본부의 DID 기반 내부 모바일 결제 시스템 개발  

    정보통신기술기획평가원(IITP)와의 DID 기반 사기/피싱 방지 서비스 개발  

    부산 블록체인 규제특구를 위한 DID기반 공공안전 서비스 개발 및 마이데이터 마켓플레이스 구축  


메타디움의 주요 사업개발 파트너인 코인플러그는 메타디움 팀이 제공하는 솔루션을 실제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코인플러그와의 기밀유지 계약으로 자세한 내용은 밝히기 어렵지만, 메타디움의 DID 시스템을 이용한 코인플러그의 성공적인 프로젝트들은 메타디움 커뮤니티 여러분에게도 좋은 소식으로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


메타디움은 메인 제품이 준비되는대로 견고한 DID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많은 파트너들과 논의해왔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향후 파트너십 개발 전략과 DID 생태계에 대한 저희의 비전을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하지만 파트너십은 저희가 궁극적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의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단순한 파트너십 체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끊임없는 제품의 개선과 파트너들과의 협력이 있고 나서야 프로젝트가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않아주셨으면 합니다.



다른 활동들


2019년 2월 - META 토큰의 업비트(Upbit) 및 비트렉스 인터내셔널(Bittrex International) 상장

메인넷 출시 며칠 전인 2월 20일에 META는 전세계에서 많은 이용자를 가지고 있는 주요 거래소 중 하나인 업비트와 비트렉스 인터내셔널에 상장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는 세계에 저희 프로젝트를 알리는 하나의 발자국을 남겼습니다. 


2019년 5월 - Metadium Ambassador Program(MAP) 론칭

메타디움은 메타디움 앰버서더 프로그램(Metadium Ambassador Program)을 론칭했습니다.

2019년 상반기, 실행된 이 프로그램에는 400명이 넘는 커뮤니티 멤버분들이 참여하였고, 크리에이터(Creators)와 스토리텔러(Storyteller) 팀은 다양한 퀘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활기차고 활동적인 끊임없이 혁신하는 전문가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메타디움은  개발과 파트너십 외에도 저희는 많은 행사를 주최하기도, 참석하기도 했습니다. 

TMI 밋업, 이드콘 2019(ETHCON 2019), 핀테크 벨기에(Fintech Belgium), 컨센서스 2019(Consensus 2019), 쿠코인(KuCoin) 블록체인 데이, 포켓 게이머 커넥트(Pocket Gamer Connects) 등에 참여하였습니다.



메타디움 팀은 저희의 사업에 대한 여러분의 지원과 신뢰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혁신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나 메타디움 팀은 이 레이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는 단단하고 경험이 풍부한 팀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향후 몇 개월 동안의 계획과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세부 사항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고맙습니다. 



메타디움 팀 드림 



메타디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저희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팔로우 해주세요. 메타디움 프로젝트에서 개발하고 있는 가장 최신의 기능들을 만날 수 있는 키핀 앱을 앱스토어 혹은 구글 플레이에서 만나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정리] CEO 박훈과 CTO 송주한이 함께한 AMA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