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tadium Oct 01. 2019

키핀 업데이트:  V1.3 다운로드, 지금 가능합니다!

키핀 Keepin을 업데이트 하시고 최신 기능들을 즐겨보세요.


안녕하세요 메타디움 커뮤니티 여러분!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던 키핀 Keepin 버전 1.3이 구글 안드로이드 스토어에 런칭 되었습니다. 업데이트된 Keepin을 만나고, DID(Decentralized Identity, 분산 ID)서비스를 경험해보세요.

Keepin v1.3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Keepin의 개인정보보호정책 이 업데이트 되었으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유저(처음 다운로드 받는 분):
  - 구글 플레이 스토어  혹은 App Store 방문하기
  - ‘Keepin’ 혹은 ‘키핀’ 검색    

  - 설치 가이드를 따라 다운로드!

∙기존 유저(이미 Keepin을 다운로드 받으신 분):

  - Keepin을 켠다.

  - 팝업창이 뜨면 업데이트를 터치한다!    


새로운 기능을 소개합니다.


1. 아이덴티티 허브 (Identity Hub)

여러분께 약속드렸듯이, Keepin v1.3에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Identity Hub!

일전에 자기 주권 신원(Self-Sovereign Identity)과 분산 식별자(Decentralized Identifiers)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요약하면, 아이덴티티 허브는 사용자에게 개인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부여하는 분산형, 오프체인, 개인 데이터 저장소입니다. 이는 사용자의 중요한 데이터(ID 정보, 공식 문서, 앱 데이터 등)를 사용자의 명시적인 허가 없이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면서사용자가 확인된 정보를 네트워크의 다른 구성원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저희는DID 서비스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누가 나의 정보에 접근하여 사용하고 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서비스 제공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저희 서비스 개발의 목표중 하나 입니다.


2. 정보 인증 (Data Verification)

정보를 공유하려면 데이터를 인증해야 합니다. 새로운 Keepin v1.3을 사용하면 인증된 데이터를 필요한 만큼 공유할 수 있습니다. Keepin v1.3은 전화 번호를 통한 본인인증(현재 ‘한국 시민’만 가능)과 이메일 인증을 지원합니다. 



3. 정보 저장소(Data Storage)

Keepin v1.3은 여권 및 학생증 정보의 저장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일단 나의 정보를 입력하면, 그 데이터는 오직 나의 디바이스에만 저장 및 암호화되어 나의 META ID(DID)에 연결됩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암호화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산 ID(DID)에 대한 쉬운 가이드는 이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저희는 더 많은 종류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What's Next


DIDaaS

메타디움의 다음 계획에서 말씀드렸듯이 메타디움 팀은 메타디움 기반의 사용자 정보 관리와 권한 관리 서비스를 기업이 B2B 그리고 B2B2C 형태로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위한 DIDaaS(Decentralized Identity as a Service)를 준비하고 있습니다.라 명명하였으며, 이는 ‘aaS’가 붙는 서비스들과 같이 온디맨드로 기업들이 쉽게 DID를 적용할 수 있는 패키지들을 중점으로 개발해나갈 예정입니다.


서비스 제공자

저희는 인증된 정보의 공유와 교환에 대한 접근을 개방하고자 신뢰할 수 있고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자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Keepin 애플리케이션과 아이덴티티 허브는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하면서도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DID 정보 교환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이것들은 진정한 자기주권신원(혹은 DID) 시스템의 기둥입니다.


클레임(Claim) & 업적(Achievement)

더 많은 정보에 대한 자격증명(Claim)을 받고 이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한 사용자에게 보상을 부여하는 업적(Achievement) 기능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디오를 참조하세요.



메타디움과 메타디움에 의해 구동되는 모든 솔루션은 가장 최신의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준수하기 때문에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매우 안전한 솔루션입니다. 메타디움 분산 ID(DID)는 공식적으로 W3C-CCG DID Method Registry에 새로운 DID 방법(New DID Method)으로서 등록되었습니다. 저희는 Microsoft, 마스터 카드, IBM 등 다양한 업계 리더들과 함께 여러분의 ID의 소유권을 돌려주겠다는 목표를 위해 연합한 ‘Decentralized ID Foundation’의 회원입니다. 


지금 바로 Keepin 앱을 업데이트 하세요! 아직 다운로드하지 않은 경우 앱 스토어 또는 Google Play에서 Keepin을 다운로드하고 여러분의 ID를 보호하세요! 

감사합니다.


메타디움 팀 드림




Keepin을 더욱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이 있으시면 질문을 보내주세요. 질문을 취합하여 월별로 진행될 AMA에서 답변드릴 예정입니다. 메타디움 관련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 받길 원하신다면  페이스북트위터브런치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팔로우 해주세요. 앱스토어구글 플레이에서 Keepin 앱을 다운받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박훈 대표로부터의 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