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tadium Jan 25. 2019

메타디움 영문 AMA (2/7) 번역본

Q: 커뮤니티와 특별히 공유하고 싶은 소식이 있을까요?


Jeffrey: 물론이죠, 앞으로 몇달 안에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일정들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1. 토큰 프리즈 (스왑)  

2. 메인넷 론칭

3. 메타 ID의 첫번째 MVP

4. 테크 페이퍼 출시


Q: 토큰 스왑에 사용될 거래소는 어떻게 지정할 예정이세요?

Jeffrey: 먼저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토큰 스왑 지원에 관련해 아직 Coinsuper와 논의 중에 있습니다. 확정 시, Coinsuper사이트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Coinsuper의 메타디움 메인넷 지원이 확정되었습니다.)


Q: 언제쯤이 될까요?

Jeffrey: 아직 거래소 측과 논의 중에 있어 날짜에 관련된 정확한 답변은 드리기 어렵습니다만, 빠른 시일 내로 커뮤니티 여러분께 공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insuper외에 KuCoin과 ABCC 측에서는 확정이 된 상태입니다. (*Coinsuper의 메타디움 메인넷 지원이 확정되었습니다.)


Q: 메타 ID의 첫번째 MVP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Jeffrey: 메타 ID는 ID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들은 개인 ID를 생성하고 메타디움 블록체인에 관련 클레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ID와 비밀번호 없이 일부 온라인 서비스에 로그인하고 가입하는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Q: 키핀 앱이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둘다 사용 가능한가요? 데스크탑에서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Jeffrey: 모바일 버전에서만 지원하는 이유는 프라이빗 키를 관리하는 보안 수준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희는 데스크탑에 대한 HTML5 지원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프라이빗 키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정부 발행 신분증, 주민등록증, 출생증명서, 사망증명서 등 기타 공인 신분증들이 메타디움으로 옮겨질거라 생각하시나요?

Jeffrey: 네 맞습니다. 다만 초기 단계로서 현재는 디지털 ID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사회에 젊은 세대는 정부에서 발행된 공인 신분증보다는 디지털 상의 ID에 더 익숙해져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디지털 상에서 개개인의 개인 정보를 관리할 수 있게 된다면, 정부 발행 신분증들도 자연스레 디지털화되어 갈 것입니다. 


Q: META 토큰 소유자들이 2월 22일 락업 기간 전에 ERC-20 META 토큰을 키핀이나 지원되는 거래소로 옮기지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Jeffrey: 메타디움 공식 파트너 거래소들 (KuCoin, ABCC, Coinsuper)에 여러분의 메타를 보관하실수있습니다. 거래소에서 모든 마이그레이션 과정이 끝나면 자동으로 여러분의 지갑 주소에 메타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각 거래소의 일정은 조금씩 다르지만 늦어도 3월 15일까지는 확인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관리하고 계시다면 프라이빗키를 안전하게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토큰을 옮기는 것을 잊으셨더라도 키핀앱을 다운받아 프라이빗 키를 키핀앱으로 가져오시면 메인넷 런칭 시점 이후 언제든 여러분의 잔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메인넷 출시 이후 메인넷에 dApp을 구축하려는 개발자들에게 메타디움은 어떤 리소스와 툴을 제공하시나요?

Jeffrey: 2019년 2월 말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툴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1. 블록 익스플로어

2. 메타 ID sdk

3. 오픈 API 서버

더불어 데모 dApp과 관련 매뉴얼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Q: 송 박사님의 블록체인 분야의 이력이 궁금합니다. 5-10년뒤에 메타디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Jeffrey: 일단 물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2014년 부터 코인플러그에 CSO(보안 부문)로 일하고 있습니다. kb카드/현대카드 등을 포함한 많은 b2b 블록체인 아이디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두번째 질문에 대한 답으로는, 현재 사회는 소셜 로그인을 포함해 중앙집중화된 서비스에 익숙해져있지만, 향후 5년 후에는 신뢰하는 제3자가 아닌, 본인 스스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이 당연해 보일것이라 생각합니다. 보다 많은 검증 가능한 정보가 메타디움 생태계에 축적됨에 따라, 메타디움 생태계 외에도 아이덴티티에 기초한 다양한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Q: 만약 프라이빗 키를 잊어버리면 어떻게 하나요? 복구가 가능한가요?

Jeffrey: 프라이빗 키가 유출되거나 유실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메타디움이 안전한 프라이빗 키 생성과 보안을 가장 우선 순위에 두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프라이빗 키를 보관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경우, custody 형태로 권한을 분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메타디움 메인넷은 예정보다 4개월 앞당겨진 2019년 3월 28일에 정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원활한 토큰 스왑을 위해 2월 15일 월렛 기능이 포함된 키핀 앱이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메타디움 드림





메타디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저희 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팔로우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서, 메타디움이 정확히 뭔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