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검색을 위한 마케팅 글쓰기(15)

AI 검색은 보다 정확한 정보 제공의 미래 - AI 검색 대응

by metaeffect

24년도부터 생성형 AI는 이미 AI의 가능성을 더 많은 다수에게 설득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업계에서는 현재의 AI 플랫폼의 서비스는 구형 AI이고, AI업계가 추구하는 진정한 단계의 AI 서비스는 아직 공개를 안한 수준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생성형AI는 이미 이미지 서비스 관련 산업에 깊숙히 파고 들었고, 실제로 상업형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무료 이미지를 공급하던 서비스 업체들은 빠르게 다양한 생성형 AI 구독 서비스를 패키지 형태로 묶어서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한 상업적인 성공을 목표로 서비스의 질과 양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https://innovatingwithai.com/is-ai-search-replacing-traditional-search/?utm_source=chatgpt.com


이 기사의 Innovating with AI의 독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3%가 AI 기반 검색 도구가 전통적인 검색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응답했습니다.


“I think that those tools are building upon traditional search, and will present an evolution of search. And so when we talk about replacing that, that implies a dichotomy of, we’re going to shift from one thing entirely to another,” Reese said. “I think it would be more accurate to say that if you look at search as kind of a singular pursuit, we’re seeing an evolution in that, and I do think that that evolution will become the preferred tool for executing search in the near future.”


“저는 이러한 도구들이 전통적인 검색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검색의 진화를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체한다’고 말할 때, 이는 완전히 다른 것으로 전환한다는 이분법을 내포하게 됩니다.”라고 Reese는 말했습니다. “검색을 하나의 단일한 활동으로 본다면, 우리는 그 안에서 진화를 목격하고 있으며, 저는 그 진화가 가까운 미래에 검색을 수행하는 데 선호되는 도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I의 답변과 리서치가 정확한가 여부에는 사용자로서 언제나 의구심을 가지게 됩니다. 리서치의 범위가 어는 정도로 제한된 것인지를 확인하기 어렵고, 작지만 중대한 정보를 누락하는지 여부를 검증하기도 어렵습니다. 문서의 요약이라든가 번역 등의 간단한 서비스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는 있지만, 인간의 사고에 가까운 다면적인 검토를 AI가 성실하게 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인문학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리서치에서는 아직도 현재의 AI가 제공하는 결과물은 매우 제한적인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해당 분야에 충분한 경험과 지식이 있는 전문가의 보조도구로서의 AI는 매우 유용하지만, 해당 분야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지지 못하는 입문자에게는 AI는 왜곡된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한 현재 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에도 불구하고, AI 서비스는 매우 유용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될 것이란 예측은 합리적인 의견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마케팅이나 세일즈의 측면에서, 또는 디지털 마케팅의 측면에서 AI의 시대에 어떤 방법으로 콘텐츠를 생성할 것인가 하는 질문을 해야만 합니다.



AI검색에도 대응하는 콘텐츠 제작


위의 언급에서 같이, AI는 검색 시장에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NAVER의 경우에도 AI검색 서비스를 최상단에 제공하여, 사용자가 요구하는 정확한 검색 결과를 도출하는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검색 서비스의 변화는 콘텐츠를 이용한 마케팅에도 중요한 변화를 줍니다. 주변에서 ChatGPT나 Gemini를 검색할 때 사용한다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 한국에서는 Naver와 Google의 검색 점유율이 단시간에 변화를 맞이하진 않겠지만, 언젠가 특별한 변수가 발생한다면 사용자의 이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두마리의 토끼이자 두가지의 미래를 모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이제는 AI에 맞는 글쓰기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콘텐츠를 생산하는 마케터는 홈페이지, SNS, 기사 등에 노출되는 콘텐츠에 정확한 방식으로 보다 체계적인 글쓰기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AI 검색 시장은 이제 '용어 정의'를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AI시대에 콘텐츠 마케터는 어떤 글쓰기를 해야 할까?


이제 이 주제를 AI와 협업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봅시다. (저도 AI를 통해서 정리를 하는 것을 보면, AI는 이제 업무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도구입니다.)


AI 검색 시대의 콘텐츠 전략: 체계적 글쓰기와 용어 정의의 중요성


AI 기반 검색 도구의 부상으로, 마케터가 생산하는 콘텐츠의 노출 방식과 글쓰기 전략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키워드를 반복하는 기존 SEO 방식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대신 정확하고 체계적인 글쓰기, 그리고 용어 정의의 명확성 이 핵심 경쟁력이 됩니다.


1. 체계적 글쓰기의 필요성

* AI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입력한 자연어 질문에 대한 의미 기반 이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콘텐츠가 단순히 키워드에 맞춰 작성된 경우, AI가 올바르게 해석하지 못하거나 관련성 낮은 결과로 분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Bain & Company (2024)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약 80%가 AI 요약 결과에 의존하고 있으며, 요약 결과는 단순 키워드보다 논리적 구조와 정확한 정보에 기반합니다. (Bain, 2024)


2. 용어 정의의 중요성

* AI 검색은 콘텐츠 내 용어 정의와 문맥을 분석하여 답변을 생성합니다. 용어가 불명확하거나 모호하면, AI는 다른 의미로 해석하거나 ‘AI 환각’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제품 관련 기술 용어나 업계 약어를 명확하게 정의하면 AI가 사용자 질문과 정확하게 매칭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의 신뢰성과 노출 빈도가 증가합니다.


3.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일관된 표현

* 홈페이지, SNS, 기사,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에서 콘텐츠가 일관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 AI는 각 채널의 콘텐츠를 학습하고 요약하기 때문에, 동일한 개념이나 제품을 서로 다른 표현으로 쓰면 검색 정확도가 낮아집니다.

* 따라서 핵심 용어, 제품 설명, 기술 정의를 채널별로 통일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실무 적용 방안

1) 용어 사전 구축: 내부용 AI 또는 콘텐츠 제작용으로 통일된 용어집 작성

2) 체계적 글 구조: 제목 → 소제목 → 핵심 문장 → 예시 및 근거 순으로 논리적 배열

3) AI 친화적 문장 작성: 한 문장에 하나의 개념, 중복되지 않는 명확한 키워드 사용

4) 정기 검토: AI 검색 결과를 테스트하여 잘못된 해석이나 노출


이상의 정리를 보자면, 중요한 것은 사용자 중심의 검색 의도에 맞춘 키워드와 용어 정의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사용자의 지식의 수준을 고려하여, 가장 먼저 검색 키워드의 정의를 잘 제공하고 있는 전문성이 있는 콘텐츠를 최우선으로 노출하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세일즈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키워드를 정의하고 이를 콘텐츠로 만드는 것이 새로운 시대의 디지털 콘텐츠의 방향입니다. 그만큼 콘텐츠 제작자가 AI를 친절하고 체계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전에는 '뭐, 이런 기본적인 내용까지 콘텐츠로 만들어야 하나?' 하고 간과했던 내용까지 이제는 콘텐츠로 작성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은 마케터에게 덤으로 주어지는 짐입니다.


AI검색에 대응하는 콘텐츠 제작 순서

(1) 핵심 키워드의 정리를 먼저 콘텐츠화합니다.

(2) 심화 내용을 꾸준히 AI를 학생으로 생각하고 교육하듯이 생산합니다.

(3) 각 검색 플랫폼, 각 언어별로 노출순위를 확인하고, 더 잘 정의하고 교육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제가 영업/마케팅을 제공하고 있는 부문에서 구글과 네이버의 키워드 검색의 최상단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일본어로 제작한 NOTE 블로그에서도 제가 마케팅을 담당한 모회사의 키워드는 Yahoo Japan에서 효과적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지속적인 글쓰기의 힘, 마케팅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