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가 처음이라면 트위터, 인스타그램부터 시작해보자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작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SNS 채널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수입니다. 되도록이면 작품 판매 등록 전부터 미리 SNS 채널을 관리하면서 작품을 구매해 줄 팬들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느 제품/서비스 시장과 마찬가지로 NFT 시장 역시 판매를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작품의 퀄리티가 높더라도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작품이 존재하는지조차도 알지 못합니다. 아티스트, 특히 디지털 기반으로 활동하는 NFT 아티스트에게 있어서 SNS 채널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NFT 아티스트들이 본인의 NFT 작품을 홍보하기 위해 주로 활용하는 SNS 채널로는 트위터, 디스코드, 텔레그램, 카카오톡 오픈채팅, 인스타그램이 있습니다. 이러한 SNS 채널을 활용해 NFT 작품 구매자들(홀더, holder), 그리고 예비 구매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바로 NFT 문화의 핵심입니다.
중대형 NFT 프로젝트의 경우, 팀을 구성하여 여러 명의 SNS 채널 담당자가 하루 종일 실시간으로 소통을 이어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팀을 구성하지 않고 1인으로 활동하는 대부분의 NFT 아티스트들, 특히 전업 아티스트가 아닌 아티스트들은 여러 SNS 채널에서 하루 종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일단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운영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디스코드, 텔레그램, 카카오톡 오픈채팅에 비해서 실시간 소통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고, SNS 초보자도 상대적으로 쉽게 다룰 수 있는 채널이기 때문입니다.
하루 종일 실시간으로 소통하지는 못하더라도 매일 짧게라도 시간을 정해놓고 트위터, 인스타그램을 통해 꾸준히 소통한다면, 구매자들과 예비 구매자들은 소통에 대한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아티스트를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팔로워가 많을수록 게시물을 업로드했을 때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광고성 계정 혹은 유령 계정 팔로워 등 소위 말하는 '허수 팔로워'만 많다면 실질적인 계정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즉, 실제로 내 게시물에 관심을 가지는 정상적인 팔로워들을 되도록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NFT 아티스트 커뮤니티에 소속되어 다른 아티스트와 '맞팔(서로 팔로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로 동일한 관심사와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맞팔할 수 있고, 맞팔을 계기로 계속해서 소통한다면 아티스트 동료로서 좋은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포털 사이트나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NFT 커뮤니티', 'NFT 클럽' 등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여 나에게 맞는 NFT 아티스트 커뮤니티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게시물과 관련이 있으면서 검색량이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 누적 사용량이 많다고 해서 검색량이 많은 해시태그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를 활용하거나, 다른 아티스트들은 어떤 해시태그를 주로 사용하는지 참고하여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티스트가 아닌 예비 구매자가 주요 타깃이라면, 아티스트의 입장에서 해시태그를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예비 구매자의 입장에서 해시태그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작품에 관심을 보일 법한 계정주가 자주 사용하는 해시태그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트위터 리트윗(RT)은 해당 게시물의 내용을 인상 깊게 보았다, 내용에 동의한다는 뜻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게시물을 리트윗하면서 가볍게 나의 의견을 덧붙인다면 비슷한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트위터 스페이스는 음성 채팅 기능으로, 스페이스 참여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말로 대화하면서 텍스트로만 소통할 때보다 훨씬 더 깊은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직접 스페이스를 여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스페이스를 자주 여는 다른 NFT 아티스트 및 NFT 홀더 계정들을 팔로우하고, 해당 계정주가 스페이스를 열었을 때 스페이스에 입장한 후, 발언권을 얻어 대화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중요한 공지를 게시하는 것은 물론, 질문을 받거나, 설문 혹은 퀴즈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24시간 후에 자동으로 사라진다는 특징이 있지만, 하이라이트에 추가하면 계속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숏폼 동영상 형태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일반 게시물만 업로드했을 때보다 사람들의 유입을 늘리기 유리합니다. 15초~30초 분량의 영상을 제작하면 되는데, 어렵게 느껴진다면 일단 내 작품을 소재로 하여 영상을 촬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 작품이 움직이는 형태(gif, 영상)라면 움직이는 모습을 그대로 촬영해서 업로드하면 되고, 내 작품이 고정된 이미지 형태라면 작품 제작 과정이나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작품을 구매하는 과정 등을 촬영해서 업로드하면 됩니다.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을 아래와 같이 설정해놓으면 다른 사람이 내 게시물에 댓글을 남기는 등의 반응을 보일 때마다 핸드폰 알림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모바일 앱 버전): 하단 종 모양 아이콘>우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환경설정>푸시알림>ON으로 설정
인스타그램(모바일 앱 버전): 우측 상단 가로 세 줄 아이콘>설정>알림>모든 반응을 수신하는 것으로 설정
이상한 악성/광고성 댓글 등을 제외하고, 정상적인 댓글 등에 대해서는 되도록이면 모두 반응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선에서 정성껏 답변하고, 긍정적인 반응에 대해서는 감사인사로 답하거나 '좋아요'를 누르는 식으로 반응하면 됩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아무런 반응을 얻고 있지 못하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먼저 댓글과 DM, 좋아요를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상에서 새로운 인맥을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국내 대표 NFT 마켓 플랫폼 메타갤럭시아의 각 NFT 작품 상세 페이지에서 다른 NFT 아티스트들의 SNS 계정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NFT 아티스트들의 SNS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SNS를 관리하고 있는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