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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메타갤럭시아 Aug 31. 2022

요즘 브랜드는 왜 NFT를 판매할까?

패션브랜드 젝시믹스(XEXYMIX)의 사례

젝시믹스(XEXYMIX)는 국내 대표적인 애슬레저 브랜드로, 레깅스, 탑, 애슬레저, 수영복, 액세서리 등 다양한 상품 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애슬레저(athleisure)란?

athletic(육상의)과 leisure(레저)를 합친 용어로, '가벼운 스포츠웨어'를 의미합니다. 배드민턴, 테니스, 골프, 조깅 등 스포츠를 즐길 때는 물론, 일상에서도 편하게 입으면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의상을 말합니다.


젝시믹스가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선택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는 바로 NFT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젝시믹스의 디지털 캐릭터 제시아의 모습을 담은 NFT 작품 'The Birth'

지난 3월, 메타갤럭시아에서 젝시믹스의 디지털 캐릭터 ‘제시아(XESIA)’의 모습을 담은 영상 형태의 NFT 작품 'The Birth'가 판매되었습니다. 제시아의 탄생을 기념하며 제작된 첫 번째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젝시믹스의 메인 제품이자 가장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4가지 의상을 입고 '디지털 애슬레저 라이프'를 즐기는 제시아의 일상이 담겨 있습니다.  


메타갤럭시아 내 'The Birth' NFT 작품 보러 가기




젝시믹스는 제시아라는 디지털 캐릭터의 탄생 배경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젝시믹스는 모든 이가 삶에서 마주하는 크고 작은 도전의 순간을 응원하고, 그 순간에 젝시믹스가 항상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이제는 리얼 월드뿐만이 아닌 디지털 월드에서도 젝시믹스의 브랜드 가치를 무한히 느낄 수 있도록, 2022년 3월 디지털 뮤즈 'XESIA'와 함께 디지털 세상에 그 첫 발을 내디딥니다. 젝시믹스는 당신의 삶에 영감을 주고 나아가 세상에 무한한 에너지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젝시믹스와 함께하는 일상이 현실에서 디지털 세상으로 더 확장되며, 젝시믹스의 제품을 소유하고 경험하는 방식을 더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디지털 패션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제시아의 탄생을 기념하는 'The Birth' NFT는 개당 100만 원으로 판매가 진행되었는데, 출시 다음날에 조기 완판되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사용성을 가진 일종의 '유틸리티 NFT'라는 점이 조기 완판을 가능하게 한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유틸리티 NFT(Utility NFT)란?   

단순히 디지털 자산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성을 가지고 있는 NFT를 의미합니다. 유틸리티 NFT 소유자는 특별한 권리나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The Birth' NFT 소유자가 제공받은 특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젝시믹스 온라인 스토어 적립금 50만 원

2. 1년간 젝시믹스 온라인 스토어 VIP 회원 등급 승격

(VIP 혜택: 15% 할인쿠폰 1장 증정 / 1만 원 이상 구매 시 10% 상시 할인 및 5% 적립) 


위와 같은 실질적인 혜택에 더해 소수 수량(10개) 한정판 NFT가 가진 희소성의 가치까지 고려한다면, 평소 젝시믹스 제품을 자주 구매하는 고객에게 'The Birth' NFT 가격은 꽤 합리적이라고 느껴졌을 것입니다.


'The Birth' NFT 구매를 통해 적립금과 VIP 회원 등급을 얻게 된 고객은 할인 및 적립 혜택을 최대한 누리기 위해 젝시믹스 제품을 평소보다 더 많이 구매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를 통해 젝시믹스는 실질적인 매출 향상 효과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여전히 아래와 같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굳이 꼭 NFT를 판매해야 할 필요가 있었을까?
NFT 없이 혜택만 제공했더라도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았을까?


위에 대해서는, 혜택만 따로 제공하는 것보다 NFT와 혜택이 연계되었을 때 혜택의 가치가 더욱 부각될 수 있고, 혜택을 차치하더라도 NFT 그 자체가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NFT를 판매하는 의미가 있다고 대답할 수 있을 것입니다.


NFT는 MZ세대의 이목을 끌기에 유리한 수단입니다. 자신을 플렉스(flex)할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데 관심이 많은 MZ세대는 한정판 NFT 구입을 통해 자신만의 특별함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NFT를 판매하는 브랜드에 더욱 큰 관심을 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대체불가능한 NFT의 특성상, NFT로 발행한 VIP 회원권은 일반적인 VIP 회원권에 비해 더욱 확실하게 그 소유자가 VIP 회원임을 보증합니다. 이를 통해 "내가 아주 특별한 VIP 회원이다"라는 자부심을 더욱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특히 단 10개의 에디션만으로 발행된 'The Birth' NFT 소유자들의 자부심은 매우 클 것이며, 그만큼 브랜드에 대한 높은 충성도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젝시믹스의 경우, 브랜드 제품을 입고 있는 '제시아' 캐릭터를 통해 브랜드 제품을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전 글(당신이 지금 당장 NFT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NFT를 활용한 아티스트 퍼스널브랜딩 및 기업 브랜딩의 장점)에서 다루었듯이 NFT를 활용한 마케팅/브랜딩의 진정한 가치는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는 데 있습니다. NFT를 한번 판매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젝시믹스와 같이 장기적인 브랜딩의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NFT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궁무진합니다. 예를 들어, NFT 소유자들을 대상으로 멤버십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온오프라인상에서 지속적으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를 애정하게 될 것입니다. 즉, NFT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울러 고객과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연결해주는 매개체인 것입니다.    


메타갤럭시아 내 다양한 브랜드가 발행한 NFT를 둘러보고 NFT 마케팅/브랜딩의 힌트를 얻어보세요!



*젝시믹스의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NFT 마케팅/브랜딩 TIP

1. NFT를 단순히 디지털 자산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NFT에 사용성을 부여할 것
2. NFT 판매를 통해 매출 향상, 브랜드 홍보 등 최대한 많은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NFT 기획 단계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꼼꼼하게 고려할 것 
3. NFT 소유자 대상 멤버십 커뮤니티 운영 등 NFT를 활용하여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효과적인 방법을 고민해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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