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년 Mar 31. 2024

힘들고, 위로와 격려가 필요할 때

마음산책 : 성장을 위한 마음산책

인생이 힘들고, 위로와 격려가 필요할 때 무엇이 필요할까요?


“지금 가슴이 아프고 고통스러운 시련을 겪고 있다면,  미술가가 당신 인생에서 정이나 대패로  그 부분을 깎아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미술가가 그 부분을 설계도대로 정교하게 깎아내야 작품이 완성됩니다.  그래도 역경이 찾아온다면 역경은  자신을 갈고닦게 만드는 숫돌 같은 존재다.  역경은 일상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는 산소 같은 존재다.  역경은 정체되어있는 나를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만드는 디딤돌 같은 존재다.”  


인생에서 선택은 우리가 할 수 있지만, 결과는 우리가 선택할 수 없습니다. 다만 우리는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동안, 목표를 세우고 최선을 다해 살되,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과정을 즐기며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도서 "성장을 위한 마음산책" 중에서)


나무 계단과 나무부처 이야기를 보자. 사람들이 나무 계단을 밟고 올라가서 나무부처에게 계속 절을 한다. 하루는 나무 계단이 나무부처에게 불평을 했다. "우리는 출신이 다 같은 나무인데, 어째서 사람들이 나는 계속 밟고 올라가고 당신에게는 계속 절을 합니까? 대접의 차이가 너무 심하지 않습니까?" 나무부처가 답했다. "내가 이 자리에 오기까지 칼을 얼마나 많이 맞았는지 알기나 합니까? 당신은 칼로 모서리 네 군데밖에 맞지 않았잖소?" (송병락 서울대 부총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젊은이들에게 건넬 수 있는 조언은 과감히 도전하는 특권을 누리라는 것입니다. "지금 몸을 맡긴 해류에서 벗어나면, 더 넓은 바다로 데려다 줄 새로운 해류에 올라탈 수 있습니다. 설령 바다에서 길을 잃더라도, 자신이 도달할 대륙은 틀림없이 존재합니다." (강정애 숙명여대 총장)


오늘 즐겁게 하루를 보내고 계신가요?  만약 그렇지 않으시다면 지금이라도 마음속으로  “즐겁다”라고 한 번만 외쳐보세요. 느낌이 달라지실 겁니다. 지금 힘드시다면 이 영상으로 마음이 조금이라도 치유되었으면 합니다. 들어 보시면 자연스럽게 치유됨을 느끼실 겁니다.




도서 "성장을 위한 마음산책"을 최해직 책추천 유튜버님께서 알기 쉽고 감동적으로 정리해서 동영상(30분)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음산책 #성장을위한마음산책 #행복에너지 #최해직

작가의 이전글 Shouldn't your dreams com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