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채팅 서비스 이용 행태 조사
오픈채팅 이용 행태 조사
개인의 취향은 점점 세분화되고, 관심사는 더욱 다양해지는 시대입니다. 원하는 주제로 누구나 쉽게 채팅방을 개설하고, 누구나 쉽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오픈채팅 서비스는 이렇게 잘게 쪼개진 관심사를 모두 수용하며 새로운 온라인 커뮤니티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특히 온라인을 통해 맺는 관계에 거부감이 없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오픈채팅의 역할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모르는 타인과의 교류 목적 뿐만 아니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채널이자, 기업/학교/모임 등 단체와 소통하는 창구가 되기도 합니다.
이번 INSIGHT M 5월 호에서는 사람들이 오픈채팅에서 어떤 주제로 대화하고, 어떤 목적으로 참여하는지, 그리고 오픈채팅 서비스 내 광고는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인포그래픽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주로 참가하는 오픈채팅 주제
2. 오픈채팅을 이용하는 주 목적
3. 오픈채팅방 주요 참가 경로
연령별로 관심사가 다른 만큼, 주로 참가하는 오픈채팅 주제 또한 연령별로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10대는 게임과 연예인에 대해, 대학생이 많은 20대는 공부/학업, 직장인이 많은 30대는 직장/업무, 40대는 재테크에 관해 주로 대화합니다.
오픈채팅을 이용하는 주 목적이 무엇인지 물었을 때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 이용한다'라는 대답이 72%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오픈채팅을 단순히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목적 이상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통해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관심있는 주제나 분야를 '직접 검색해서' 오픈채팅방에 참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오픈채팅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채팅방에 참여하는 방법도 적극적이고 자발적입니다.
4. 오픈채팅방의 장점
5. 주요 탈퇴 이유
6. 이용 빈도
7. 현재 참가 중인 오픈채팅방 개수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만큼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는 점을 오픈채팅방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또한 채팅 형식이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습입니다. 참여자의 다양성과 실시간성은 기존 커뮤니티와는 차별 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용자들은 더 이상 유용한 정보가 없다고 생각될 때 오픈채팅방을 탈퇴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를 통해 오픈채팅 이용자들에게는 정보 습득이라는 실용적인 목적이 매우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오픈채팅 광고 경험
광고 지면이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본 적이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그 결과, 이용자의 절반이 오픈채팅을 이용하며 광고를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광고를 인지한 이용자 중 43%가 광고를 클릭한 적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 중 37%는 구매까지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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