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ight M Jun 27. 2024

파리올림픽 중계, 방송 3사 중 선호도 1위는?

2024 파리올림픽 소비자 인식 및 미디어 이용 행태 조사

| 2024 파리 올림픽, 소비자들은 어떻게 즐길까?

과거와 달리 지상파 뿐만 아니라 여러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경기를 시청·공유할 수 있게 되며, 올림픽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행태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생중계를 통해 경기의 전 과정을 지켜본다면, 누군가는 선호에 따라 하이라이트로 편집해 놓은 숏폼 콘텐츠만 즐기기도 합니다. 또한 오픈 커뮤니티에서 실시간으로 의견도 교류합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소비자들의 올림픽에 대한 관심 정도, 미디어 이용 행태 그리고 기업 마케팅에 대한 반응 등을 알아봄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집행을 위해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파리 올림픽에 대한 관심 수준


이번 2024년 파리 올림픽에 대한 관심은 10대, 20대 그리고 40대에서 가장 높습니다. 응답자들이 가장 기대하는 종목으로는 세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는 양궁과 대한민국의 국기인 태권도를 꼽았습니다또한 우리나라 국가대표팀이 출전하지는 않지만 축구 경기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림픽 중계 방송 시청 예정 채널과 그 이유


응답자의 절반이 올림픽 중계 방송을 볼 때, 채널을 지정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선택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중계권을 보유한 지상파 3사의 소비자 선호 채널을 분석해보면 MBC (17%) > SBS (15%) > KBS (5%) 순입니다이용 이유로는 평소의 시청 습관과 중계진의 라인업, 화질·음향·송출 등 시청 환경의 안정성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리 올림픽 하이라이트 콘텐츠 시청 채널


파리 올림픽 관련 하이라이트 콘텐츠는 동영상 전문 플랫폼인 유튜브를 통해 가장 많이 시청할 예정입니다. 실시간 뉴스부터 정보 검색까지 다양한 기능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네이버 또한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반면에 SNS 플랫폼에서는 인스타그램을 제외하고 트위터, 틱톡, 페이스북에서 시청하겠다는 비율은 매우 낮았습니다.


파리 올림픽 관련 정보 획득 채널


평소 올림픽 관련 정보를 얻는 채널로는 TV (65%) > 포털사이트 (54%) > SNS (48%) > 동영상 채널 (37%) 순입니다. 주로 온라인 매체에 집중되어 있으며신문과 라디오와 같은 전통매체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는 비율은 매우 낮습니다응답자의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SNS의 영향력,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TV와 포털사이트의 영향력이 강해지는 모습입니다.


파리 올림픽 관련 정보 교류 채널


10명 중 5명은 파리 올림픽 관련 정보를 교류할 때, 주로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타인과 실시간 채팅이 가능한 카카오 오픈채팅과 네이버 오픈톡 순입니다세대별로는 연령이 낮을수록 SNS, 높을수록 오픈 커뮤니티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모습입니다.


소비자와 접점을 만드는 대표적인 스포츠 마케팅 방법 5가지


올림픽·월드컵과 같은 메가 스포츠 이벤트는 전세계가 주목하는 만큼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인 경기 전·중·후 영상 광고와 경기장 내 옥외 광고는 시청자의 높은 집중도를 확보하며 브랜드 각인에 효과적입니다. 스폰서쉽, 에디션 상품, SNS 이벤트 등은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접점 형성으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목도가 높은 스포츠 마케팅 유형


응답자들은 스포츠 마케팅 유형 중 중계 콘텐츠 전/중/후 광고의 주목도가 가장 높다고 답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펜스플로어스코어보드 등에 브랜드가 노출되는 경기장 내 광고가 뒤를 이었습니다광고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경기를 시청하는 시점에 소재를 노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태도


경기 기간 내 열기와 감동을 브랜드로 전이시킬 수 있는 스포츠 마케팅은 기업의 인지도와 신뢰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응답자의 10명 중 6명은 스포츠 마케팅으로 기업의 이미지와 인지도가 개선되었다고 응답했으며반대 의견은 3%에 그쳤습니다더 나아가 제품과 서비스 구매·이용에도 63%가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점에서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 효과 극대화 상품 추천

<TARGETPICK 파리 올림픽 패키지>

파리 올림픽 파트너쉽 광고주 또는 올림픽 시즌 응원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하는 광고주에게 효과적인 패키지 상품을 소개합니다. 주요 올림픽 종목 경기 전, TARGETPICK의 카운트다운 배너를 활용하면 주목도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면 동영상전면 배너, TARGETPICK 비디오 등 캠페인 목적에 따라 최적화된 형식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케팅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MR 파리 올림픽 패키지>

주요 메달 결정전이 주로 새벽 시간대에 편성되어 있는 파리올림픽은 온라인을 통한 시청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SMR의 파리 올림픽 패키지는 올림픽 생중계클립 콘텐츠 등에 광고를 노출하여 높은 도달률을 확보할 수 있으며넓은 동영상 매체 커버리지를 보유해 올림픽 시즌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2024 파리 올림픽 미디어 이용 행태 조사>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보러가기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트렌드,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 Insight M 자료실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2024년 7월 이달의 광고 매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