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미디어&마켓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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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파리올림픽 특수 노린 마케팅 활발
도파밍 시대, 반트렌드 '디지털 디톡스' 부상
통신3사, 이색 체험 마케팅으로 Z세대 접점 확대
[MEDIA ISSUE]
유튜브, 세계 최초 '쇼핑 전용 스토어' 오픈
네이버 치지직, 구독형 광고 제거 상품 '치트키' 출시
틱톡, AI 콘텐츠 제작 서비스 '심포니' 공개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2024 파리올림픽>은 ‘완전히 개방된 대회(Games wide open)’라는 슬로건으로 누구나 무료로 축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프랑스 전역에서 개최
엔데믹 이후 처음 열리는 올림픽으로 약 15조 원의 경제 효과가 추산되며, 올림픽 특수를 누리기 위한 국내외 기업들의 홍보 마케팅 경쟁이 치열
후원 기업들은 파리올림픽 기간에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접점 형성을 통해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를 기대
자극적인 재미만 추구하는 도파밍(Dopamine+farming) 트렌드에 피로감을 느끼는 소비자가 늘면서 도파민 단식을 뜻하는 ‘디지털 디톡스’가 부상
온라인상에서 스크린타임을 인증하는 디지털 디톡스 관련 챌린지가 유행하고, 기업들 또한 도파밍 자제력을 돕는 서비스와 상품을 선보이는 추세
디지털 중독, 디지털 스트레스, 디지털 치매 등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며 디지털 디톡스 니즈가 높아진 만큼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
통신3사에서 온라인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Z세대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그들을 겨냥한 체험 마케팅에 열을 올리는 중
Z세대들의 놀이 공간 마련이나 이색 프로젝트 활동, 새로운 기술 체험 등으로 Z세대 가입자를 확보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
Z세대 고객들과의 소통으로 얻는 생생한 반응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Z세대뿐 아니라 다양한 고객층과의 경험을 확장하는 선순환 효과 기대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유튜브가 국내 전자상거래 기업 카페24와 협업하여 세계 최초로 대한민국에 ‘쇼핑 전용 스토어’ 개설 기능을 출시
시청자는 영상 속 제품을 즉시 구매할 수 있고, 판매자는 쇼핑몰 개발이나 디자인 작업 없이 카페24 툴을 활용해 간편하게 스토어 개설 및 운영 가능
막대한 트래픽을 무기로 소셜 커머스 시장에 도전한 유튜브 쇼핑 스토어의 국내 매출 규모는 2028년 6조 7,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라이브, VOD 시작 전 광고만 노출하던 네이버 치지직은 정식 출시 한 달 만에 중간광고를 도입하고 구독형 광고 제거 상품 '치트키’를 출시
시청자가 치트키를 구독해 광고를 제거를 해도 시청 시간에 따라 치지직에서 일부 금액을 보전해 스트리머에게 수익을 분배하는 것이 특징
스트리머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빠르게 중간광고를 도입한 것으로 분석, 향후 고도화되는 기능들이 치지직의 수익성 강화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
틱톡이 AI 기술을 이용해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 제작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AI 콘텐츠 제작 서비스 ‘심포니’ 베타버전을 공개
특히 실제 인물을 기반한 아바타 생성 기능은 모델을 직접 만나지 않고, 심포니 디지털 아바타 기능을 활용해 기업이 원하는 형태의 광고 제작 가능
심포니로 제작된 모든 영상은 AI 생성 영상 라벨이 지정, 콘텐츠 제작에 AI 기술이 더해져 크리에이터들의 창의력을 더욱 증폭시킬 것으로 기대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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