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참고해야 할 산업 이슈와 디지털 미디어 이슈
[MARKET ISSUE]
- 전통 유통업계,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 출시
- 오프라인으로 영역 넓히는 온라인 패션 플랫폼
- 굿즈도 디지털 시대, 디지털 굿즈 마케팅 활발
[Media News]
- 틱톡,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오픈
- 카카오톡, 오픈채팅 서비스 전면 배치
- 네이버, AI 검색 최적화를 위한 디자인 개편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전통 유통업계가 하나의 멤버십만 가입해도 여러 계열사의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통합 멤버십을 잇따라 출시
채널별로 파편화된 멤버십을 하나로 묶어 편리성을 높이고, 자사의 판매 채널 안에 고객을 록인(Lock-in)하기 위한 전략
유통 시장에서 이커머스 기업의 영향력이 커져가는 가운데, 전통 유통업계는 온/오프라인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 멤버십을 출시함으로써 경쟁력 확보
경험을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팝업〮플래그십 스토어 방문이 일종의 놀이 문화로 확산되고, 엔데믹 이후 오프라인 채널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
이러한 흐름에 따라 온라인 패션 플랫폼 또한 오프라인으로 영역을 넓히고 소비자 접점을 확대
제품 판매 채널을 확대하는 것을 넘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나 주력 서비스를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브랜드 경험 극대화
학업부터 취미 생활까지 일상생활 전반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하는 Z세대를 겨냥해 ‘디지털 굿즈’ 마케팅이 활발
태블릿PC로 필기를 하거나 다이어리를 작성하는 Z세대가 많은 만큼 노트 필기 앱 템플릿이나, 모바일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배경화면 등을 배포
무료로 배포된 디지털 굿즈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노출되며, 굿즈를 다운로드 받기 위한 이용자들의 홈페이지 유입 효과까지 기대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틱톡은 브랜드의 캠페인에 참여할 크리에이터를 모집할 수 있는 플랫폼 ‘오픈 애플리케이션’ 출시
광고주가 캠페인에 대한 세부 정보를 게시하면 참여를 원하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아이디어, 제작 사례 등을 제출해 지원
광고주는 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으며 다양한 크리에이터를 발견 가능
카카오톡은 채팅 탭 안에 속해있던 오픈채팅 서비스를 세번째 탭으로 전면 배치하고 서비스를 강화
오픈채팅은 기존 카카오톡이 주력해왔던 지인 기반 커뮤니케이션을 비(非)지인 간 커뮤니케이션으로 확장시켜 이용자 체류시간 증대에 도움
이용자들이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모이기 때문에 관심사 기반 타겟팅 광고의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
네이버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이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AI 기반 검색 서비스 ‘에어서치’를 적용 중
앞으로는 이용자가 관심사에 맞는 정보를 더 많이, 더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AI 검색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UI/UX를 개편할 예정
변경된 디자인은 곧 출시될 네이버의 AI 챗봇 서비스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 이는 ChatGPT를 위시한 AI 검색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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