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I를 통한
개인맞춤형 서비스 트렌드

[메조미디어 X CJ AI CENTER] 사례로 보는 맞춤형 서비스

글로벌 컨설팅 회사 McKinsey&Company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6%가 '개인화된 브랜드에서 구매를 고려할 가능성이 더 높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소비자들의 취향은 날로 세분화되고 있고, 이를 충족시켜주는 기업과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선택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소비자 한 명, 한 명의 취향과 관심사에 정확히 가닿기 위해 AI 기술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CJ의 계열사인 메조미디어와 CJ AI CENTER가 공동 기획한 이번 리포트를 통해 엔터테인먼트(CGV), 광고/마케팅(CJ ONE), 이커머스(대한통운) 등 다양한 계열사에 적용된 AI CENTER의 사례들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높은 소비자 니즈


나에게 딱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업 선호

소비자들의 취향과 관심사가 다양해지고, 유행보다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제품을 선호하게 되며, 소비의 기준은 보다 복잡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개별화된 욕구와 관심사를 알아내고, 개인화된 메시지와 제품을 먼저 선별·제안해주는” 기업에 높은 만족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개인화 서비스는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도 갖게 함으로써, 제품의 선택과 구매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데이터 확보를 통해 개인맞춤형 서비스의 기반 마련


사용자 행동 측정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개인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수집된 정량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선호와 행동 패턴을 분류해야만 미래에 필요한 것을 예측 및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은 고객 유형, 고객 행동, 접촉 채널 등 수집된 데이터 간의 다층적 분석을 통한 정밀한 추천 시스템 구축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AI 도입으로 정확성·활용성 증대


빠르고 효율적인 분석을 위한 기술 활용

최근 건기식, 금융, 뷰티, OTT 등 다양한 업종에서 소비자들에게 개인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 신용 점수, 검색 패턴 등의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정확도 높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 기업들은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편익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AI기반의 기술 개발과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설립된
‘CJ AI CENTER’


데이터와 AI를 연계한 기술연구를 통해 최적화된 고객 경험 제공

CJ 또한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22년 4월 CJ AI CENTER를 개소한 후 20여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열사 주요 업종들의 데이터를 확보하여 소비자들의 행동 양식을 분석하고, AI기술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영역별 성공사례를 확보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한층 발전한 생활문화 패러다임을 만들고 기여하는 것에 주력하며 다양한 실적용 사례를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사례 1. 엔터테인먼트 ‘AI 추천! 우리동네 명작 기획전’


고객 수요예측을 통한 콘텐츠 편성 최적화

코로나 이후 극장가에도 뉴노멀(N차 관람, 구작 재개봉) 바람이 불며, 관객들을 모객하기 위해 CGV와 AI CENTER는 ‘우리동네 명작 기획전’을 준비했습니다. 서울 25개 상영관의 특성을 정의하고,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수요가 높은 작품 ‘너의 이름은’, ‘비긴 어게인’ 등 구작을 상영한 것입니다. 재개봉된 구작들은 22년 평균 객석률 대비 20% 향상된 수치를 보였으며, 23년 동일 시기의 일반작과 비교해서도 높은 객석률을 보였습니다.



사례 2. 광고·마케팅 ‘고객 성향 맞춤 AI 카피라이터’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로 마케팅의 효율성 제고

AI CENTER는 광고·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피로도는 낮추고 광고 주목도와 집중도는 높이기 위해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마케터가 홍보할 제목과 문구를 입력하면 AI가 고객의 성향에 따라 자동으로 문장을 생성해주는 ‘성향 맞춤 AI 카피라이터’ 시스템을 개발한 것입니다. 고객에게 AI가 작성한 최적화된 문구를 노출시킴으로써 제품과 서비스에 더욱 관심을 갖게 만들었고, 기존 문구 대비 30%이상 향상된 고객 반응률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사례 3. 이커머스 ‘물류 데이터 카테고리 세분화’


대규모 물류 데이터의 핵심 특성을 바탕으로 선제적 트렌드 대응

AI CENTER는 대한통운의 송장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국 단위의 배송 상품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그룹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물동량 트렌드까지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개발된 송장 분류 AI시스템은 기존 단계에서 한 단계 더 추가된 4단계로 분류를 세분화시켰고, 이를 통해 배송 상품의 주요 속성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해내었습니다. 이는 최근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 새롭게 주목하는 제품 등 소비 트렌드도 확인 가능하게 하여, 기업들이 더욱 신속하게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초개인화로 활동 범위를 넓히는 CJ AI CENTER


광고 이미지 생성, 마케팅 AI 플랫폼으로까지 영역 확장

CJ AI CENTER는 계열사 데이터 외에 소비자 데이터도 확보하여 광고·마케팅 영역에서 초개인화 캠페인이 가능하도록 연구개발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광고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AI를 통해서는 맞춤형 광고 소재를 제작하고, 마케팅 AI 플랫폼을 통해서는 초개인화 상품·서비스 추천, 카피라이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는 개인화 서비스에 대해 높아진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업무 효율성과 매출 성장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3 소비 트렌드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보러가기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 소식,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 Insight M 자료실 바로가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