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참고해야 할 산업 이슈와 디지털 미디어 이슈
[MARKET ISSUE]
- 미래먹거리 찾아 반려동물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들
- OTT 업계, 식음료 제품을 통해 소비자 접점 확대
[MEDIA ISSUE]
- 디지털서비스법(DSA), 유럽에 이어 한국에서도 추진
- 네이버,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 공개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1인 가구, 딩크족 증가 등의 영향으로 국민 4명 중 1명이 반려동물과 함께 거주하고 있으며, 양육비로 월 15만 원 이상 지출 (농림축산식품부, 2022)
단순히 애완의 목적이 아닌 동물을 가족처럼 여기고 비용을 아끼지 않는 ‘펫팸족’이 늘어나자 기업들은 새로운 수익원으로 반려동물 사업을 선택
최근 정부가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반려동물 사업 진출 사례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
OTT 플랫폼의 성장세가 정체기에 접어든 가운데, 사업자들은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이종업종과 협업하여 식음료 제품을 출시
식음료는 편의점·카페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쉽게 만나고,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접점 확대에 효과적
OTT 콘텐츠라는 무형의 서비스를 먹고 마시는 식음료 제품을 통해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인식 속에 깊이 각인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지난 8월 25일, 유럽연합(EU)은 빅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기반 맞춤형 광고〮게시물 노출을 제한하는 ‘디지털서비스법(DSA)’을 정식 시행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EU 국가 내 타겟팅 광고에 제약이 생길 것으로 전망
최근 한국에서도 이와 유사한 ‘디지털 서비스 이용자 보호를 위한 법률’이 발의되었으며, 시행 시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규제 강화가 예상
네이버는 지난 8월 열린 컨퍼런스에서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와 이를 검색, 광고 등에 적용한 신규 서비스들을 공개
하이퍼클로바X는 한국어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네이버 내의 다양한 서비스들과 연결되어 활용도가 높다는 것이 강점
네이버 이용자 뿐만 아니라 창작자, 광고주, 기업 등 다양한 주체를 대상으로 한 AI 기반 서비스가 차례로 공개될 예정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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