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리포트_② 소비·쇼핑 편
온라인에서 소비자의 구매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들과의 접점 형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빈도와 금액, 구매 시 주 고려 요소, 주 이용 앱 서비스,
리뷰가 미치는 영향력 등 온라인 쇼핑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보고서_② 소비/쇼핑 편>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2023 디지털 라이프스타일_소비/쇼핑 편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있어요]
1. 온라인 쇼핑 : 온라인 쇼핑 빈도, 월평균 지출 금액, 이용 디바이스, 주 이용 온라인 쇼핑몰 등
2. 앱 서비스 : 앱 서비스별 이용 경험, 만족도, 이용 경험이 있는 배달앱 등
3. 구매·후기 : 온라인 쇼핑 시 주 결제 수단, 리뷰 참고 정도, 구매 전 확인 정보 등
2명 중 1명은 매주 온라인에서 제품 구매
응답자 중 절반 가량은 주 1회 이상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경제력이 있는 30대 이상에서 더 눈에 띄게 보이며, 10대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월평균 쇼핑 지출 금액은 28만 원, 40대의 지출이 가장 활발
전 연령대의 월평균 쇼핑 지출 금액은 28만 원이며, 40대가 가장 높은 지출을 보입니다.
10대의 경우 대부분 월 10만원 이하로 쇼핑하고 있으며,
월 30만원을 초과하는 비율은 30대 이상에서 높았습니다.
온라인 쇼핑 시 주로 이용하는 디바이스는 ‘모바일’
온라인 쇼핑 시 이용하는 디바이스를 확인해보면, 모바일을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상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제 시스템이 빠르고 간편해졌기 때문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은 ‘오픈마켓’, 빠른 배송이 장점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은 오픈마켓입니다.
빠른 배송뿐만 아니라 제품의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도 물건을 자주 구입하는데, 이는 편리한 검색 환경과 결제 시스템 때문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생필품’과 ‘패션·잡화’
남녀 모두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생필품과 패션·잡화입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뷰티·화장품, 남성은 여성보다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의 구매가 많았습니다.
일반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저렴한 가격’
1050대 남녀 모두 일반 제품을 구입할 때 저렴한 가격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여성은 리뷰, 반품·환불·교환 등 커머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꼼꼼히 따져보는 모습입니다.
신선 식품 구매 시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빠른 배송’과 ‘품질’
여성이 신선 식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빠른 배송과 믿을 수 있는 품질입니다.
남성의 경우 저렴한 가격과 유통기한과 같은 실용적인 측면을 더 중시한다고 응답했습니다.
<2023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리포트_소비/쇼핑 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트렌드,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