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참고해야 할 산업 이슈와 디지털 미디어 이슈
[MARKET ISSUE]
고물가 시대, 알뜰족 겨냥한 중고 상품 서비스 활발
배달앱 업계, 고객 이탈 방지에 총력
편의점은 특별한 쇼핑 경험을 선사하는 공간으로 변화 중
[MEDIA ISSUE]
네이버 vs 아프리카TV, 스트리밍 서비스 주도권 쟁탈전
구글, 쿠키 중단 테스트 실시 및 맞춤광고를 위한 기술 개발
카카오, 사용자 편의성 높인 AI 기능 및 서비스 도입 활발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장기화되는 고물가, 경기 침체로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중고, 리퍼브(반품, 전시, 재고) 상품 구매가 증가
브랜드 인지도를 갖춘 기업들이 가격, 품질, 안전성 등 소비자의 신뢰를 충족시킬 수 있는 중고 상품 서비스 사업을 활발히 전개
신뢰할 수 있는 상품과 중고 상품이 주는 자원 재활용 차원의 친환경 이미지가 맞물려 소비자들의 선호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
코로나19 엔데믹 전환과 지속되는 불황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으로 배달앱 이용자 수 감소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는 배달앱 중개 수수료 절약과 고객 데이터 확보를 위해 자사앱 및 픽업 서비스를 강화하며 ‘탈(脫) 플랫폼’ 움직임까지 대두
배달앱 업계는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해 배달비 부담을 완화하는 등 고객 혜택 및 고객 편의성을 강화한 신규 서비스를 연이어 출시
편의점 업계는 출점 수에 따라 업계 순위와 매출에 영향을 받는 구조로 지속된 출점 경쟁으로 인해 국내시장은 현재 포화 수준
온라인 플랫폼 고객 유입을 위한 제휴, 트렌드에 맞는 특화 매장,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팝업스토어 등 특별한 쇼핑 경험 제공으로 차별화 도모
신규 고객 유입과 충성 고객 확보, 매출 확대를 위한 편의점 업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트위치가 오는 2월 한국 시장 철수를 결정한 가운데, 네이버와 아프리카TV가 스트리밍 시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
네이버와 아프리카TV는 트위치 스트리머와 시청자를 각 사의 플랫폼으로 흡수하기 위해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기능과 영입 프로그램을 제공
안정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 구축과 스트리머 이전 현황 등이 스트리밍 시장의 주도권을 잡는 결정적인 요인이 될 전망
구글은 서드파티 쿠키에 대한 수집〮제공을 중단하는 첫 테스트를 진행, 올 3분기에는 전면 폐기한다고 발표
구글은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온라인 맞춤광고를 지속할 수 있도록 자체 광고 솔루션인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를 제공한다는 계획
서드파티 쿠키가 없어짐에 따라 구글의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와 유사한 새로운 맞춤광고 솔루션 또는 방법론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카카오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손쉽게 AI를 활용하여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생성형 AI 신규 기능 및 서비스를 도입
읽지 않은 대화 내용을 요약하고, 대화 상대에 맞추어 말투를 변경하는 AI 기능 실험(베타 서비스)과 AI 프로필 생성 서비스를 출시
카카오가 AI를 접목한 서비스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어 향후 생성형 AI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내놓을 것으로 기대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트렌드,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