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의사 이훈희 Aug 30. 2019

갑자기 생긴 혀통증, 설암 아닌가요? (대구미올한의원)

구강작열감증후군


안녕하세요 여러분 

갑작스럽게 생긴 혀통증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육안으로 봤을때 아무런 이상이 없고, 출혈이나 통증 부위의 압통이 없는 경우에는 구강작열감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이란 혀 끝, 혀가장자리에서 생긴 작열성 통증을 시작으로 점차로 혀 중앙부위, 입술 안쪽, 뺨 안쪽 점막, 입천장, 목구멍 등으로 작열감이 이환되는 통증이 특징적입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 동반증상



구강작열감증후군에서 구강건조증과 미각이상이 자주 동반됩니다. 특히 구강건조증은 통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최대 70% 정도의 환자에서 구강작열감과 함께 동반이 된다고 알려져 있고, 초기에는 구강건조증만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분이 있을 정도로 구강건조증과 다소 헷갈리기 쉽습니다. 


또한 구강작열감으로 인해 혀를 자주 관찰하다보니 혀에 생기는 다양한 혀갈라짐, 치흔 등을 이상하게 생각하여 혀갈라짐과 치흔을 치료하고자 오시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이를 원인으로 지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실제로는 큰 연관이 없고 오래 전부터 생겨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은 왜 생길까?


International Headache Society(IHS)에서 정의하는 구강작열감증후군은 "painful cranial neuropathy"라고 분류하고 있습니다. 즉 통증성의 두개내 신경병증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는 달리말해 신경손상이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원인이라고 보는 것인데요. 


그러나 현재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ain(IASP)에서 정의하는 neuropathic pain의 정의와는 부합하지 않아 약 20년간 구강작열감증후군의 병태생리와 치료법 수립에 애를 먹었습니다. IASP에서 정의하는 neuropathic pain의 경우 명확한 손상이나 질환으로 인해 somatosensory system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과관계에 부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구강작열감증후군의 경우 어느 날 갑자기 아무 이유없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약 20년 정도의 기간동안 구강작열감증후군이 신경손상으로 인해 유발되는 것이라는 근거가 꽤 축적되고 있습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유발 악화요인


어떤 연유로 인해 구강작열감증후군이 유발되고 악화되어 진행하는 지에 대해서는 많은 인자들이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3~20배 정도로 더 많은 유병률을 가지고 있고, 또한 폐경 이후에 구강작열감증후군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여성호르몬의 신경보호효과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말초신경은 손상 이후에 재생이 가능한 조직입니다. 그러나 재생에 필요한 재료가 부족한 경우 손상된 채로 회복이 느리기 때문에 이러한 영양인자의 부족도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치료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이는 잘못된 음식습관, 오래된 위장질환, 조기 위암 등으로 인한 위장절제 등으로 소화흡수에서부터 문제가 오랜 기간 축적되어 온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약물을 오래 복용한 것이 있다면 이 경우 간에서 대사되고 신장에서 배설되는 생전환과정에서 영양인자들이 소모되어 신경재생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체력이 떨어질때, 신경이 곤두서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통증이 더 심하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 스트레스나 체력저하가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악화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신경손상을 가중시킨다기 보다는 통증을 느끼는 역치가 저하되어 보다 더 통각을 느끼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래서 이런 정도의 통증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아 보통 증감이 있는데 대부분은 신경손상이 지속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보다 일관된 통증 강도를 평가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치료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신경손상은 회복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유발되는 것은 갑자기 일어나지만 그 기저의 원인은 오랜 기간 방치되어 온 몸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신경손상이 회복될 수 있도록 가능성 높은 원인을 교정하고, 신경재생에 도움이 되는 재료의 공급과 함께 더 이상의 신경손상을 막기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신경손상이 원인이기 때문에 통증을 고식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편의 치료는 곧 증상을 진행시키고 가중하게 됩니다. 이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신다면 초기부터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치료경험과 식견이 풍부한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대구안면비대칭 교정 생각하신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