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의사 이훈희 Oct 04. 2019

턱관절통증과 목통증의 관계(대구미올한의원)

턱관절장애와 목통증의 상관관계

턱관절과 경추는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실제로 턱관절 통증을 갖고 계신 분들 중에서 목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의 비율이 상당한데요. 한 연구에서는 무려 88.2%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상 거의 모두라고 해도 무방한데요. 실제 저의 진료실에서 문진을 통해 환자의 통증이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턱관절과 목통증은 상당히 높은 빈도로 체크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그림출처: Aloosi, Suha N., et al. "Contribution of cervical spine in 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s: A cross-sectional study." J Interdiscipl Med Dent Sci 4.204 (2016): 2.


체중을 싣는 관절이 역학이 턱관절부터 경추, 흉추 요추, 골반 무릎관절까지 모두 동적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출처: 위와 상동


위 사진은 왼쪽 턱관절잡음이 들리던 16세 여성의 목통증이 목치료를 받고 턱관절 증상도 개선된 사례를 소개한 것입니다. 그 이유는 경추의 정상적인 각도가 무너지면서 턱관절에 영향을 주기 때문으로 해석했는데요. 그만큼 경추의 노말 커브가 무너질수록 턱관절에는 더 큰 부담이 가게 됩니다. 


그림출처: 위와 상동


위의 사례는 좀 더 심각해보이는데요. 양측성 턱관절 통증과 턱관절 잡음을 호소하는 23세 여성의 영상 소견에서 C4, C5의 경추 문제가 보였고 턱관절의 균형을 잡는 스플린트 치료를 통해 턱관절과 목 증상이 개선되었고, 목 치료를 시작하면서 경추의 관절운동각도가 좋아졌다는 사례입니다. 


그림출처: 위와 상동


많은 경우에서 C5-C6, C6-C7의 퇴행성 변화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 부위가 제일 로딩이 많이 걸리면서도 많은 근육이 부착되고 있는 지점으로서 근골격의 퇴행성 변화는 곧 근근막통증의 만성유발로 나아갈 수가 있습니다.


그림출처: 위와 상동


턱관절과 목 증상이 같이 있는 경우 턱관절질환을 치료하면 목통증이 반수 이상에서 개선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목 증상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턱관절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덧붙여 경추 역시 치료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그림출처: 위와 상동


경추 치료를 하면 경추와 턱관절 증상이 높은 빈도로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고질적인 문제들은 턱관절 자체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테면 턱관절의 강직과 심한 염증으로 인한 조직손상이후 유합 등은 반드시 스플린트를 사용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목과 턱관절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앞으로도 좋은 내용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약산성 피부 너무 중요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