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자궁경부이형성증에서 자궁경부암으로 (대구 미올한의원)

by 한의사 이훈희

자궁경부이형성증의 분류


자궁경부이형성증은 자궁경부 상피세포가 다른 형태를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전통적으로는 조직검사상으로 다른 형태를 보이는 조직의 분포범위를 통해 분류를 했습니다. 상피세포는 그 아래로 기저층이 있고 기저층 아래에서도 이형성 조직이 발견되면 암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상피세포는 지속적으로 탈락하는 동적 조직이기 때문에 기저층 위의 상피세포층 이형성 범위에 따라서 1/3, 2/3, 3/3 침범을 CIN 분류로 명기합니다.


histology type.jpg

한편 세포병리학이 현미경 기술이 좋아짐에 따라서 보다 세포의 핵, 세포질 등을 더 잘 관찰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분류법으로 인유두종바이러스(HPV)의 활동양상을 체크해볼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분류법이 ASC-US, LSIL, HSIL 분류입니다.


최근에는 분자생리학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HPV DNA가 체세포에 삽입이 얼마나 되어 있는지를 통해 이형성증 및 자궁경부암의 치료예후를 결정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아직까지 명기된 분류가 없지만, 현재로서는 연구결과가 많이 이루어짐에 따라 추후 몇 년안에 임상현장에서도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 수술해야할까?


수술은 레이저 소작술처럼 비교적 간단한 수술부터, 원추절제술, 그리고 자궁적출술까지 나뉘어집니다. 대체로 자궁경부이형성 수술 권유를 받는 경우 자궁경부를 원추모양으로 절제하는 수술을 의미합니다. 원추절제술 받은 부위는 추후 섬유조직으로 차긴 하지만 탄력성은 예전 같지 않아 임신, 출산을 경험하지 않은 여성의 경우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신 중 자궁경관무력으로 인해 임신유지 실패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histology type.jpg

통상적으로 고등급 자궁경부이형성증(HSIL) 단계에서 조직검사를 추가로 진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CIN2 이상의 병리조직변화가 발견되면 수술을 하는게 맞습니다. 이유는 아직 암으로 진행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미처 검사하지 못한 부위의 발암성 변화를 다 체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조금 더 신중한 입장을 들어보면 활동하는 HPV(인유두종바이러스)의 종류를 확인하여 16, 18번이 아닌 경우 3개월 마다 좀더 엄격한 팔로우업을 통해 진행상황을 체크해보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면역치료?!


HPV 활성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인체의 면역력을 끌어올리는 개념이 있지만, 특정 음식이나 영양제가 면역력을 올린다 해서 드시는 건 상당히 위험한 일입니다.


우선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의 경우 NK 세포의 활성이 중요합니다. NK 세포는 감염된 세포를 직접 살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바이러스의 DNA가 자궁경부세포의 DNA에 삽입되면 무한정 단백질을 만들어내는데 이때 인체의 세포주기를 고장내버리는 단백질도 만듭니다. 그래서 이 단백질을 만들지 않도록 DNA가 전사 번역되지 않도록 프로모터 부분에 메틸기를 달아 활성을 억제하는게 필요합니다. 이 기능은 메틸레이션이라 합니다. 인체의 메틸레이션 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관련 부분을 검사하고 필요한 요인을 교정하는게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메틸레이션 기능을 점검하기 위해서 MTHFR 유전자변이,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평가하고, 메틸레이션을 저하시키는 장과 간의 컨디션을 따로 평가를 하는게 필요합니다. 본원에서도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0-10-17_134311.jpg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세포를 감염시킨 이후에 면역을 회피하여 주위 세포까지 확산되어 나가는 과정은 한두달에 걸쳐 일어나는게 아닙니다. 적어도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치는 일이기 때문에 자주 검진하고, 몸의 컨디션을 최적으로 기능을 유지하는데 힘쓰는것이 필요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하지불안증후군 원인 치료방법 : 대구 미올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