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글은 "은행을 활용하여 부자되는 습관" 중에서.
돈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과 모임을 만들어라.
학교에서도 사회에서도 모임들이 존재한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모임은 점점 늘면 늘었지 잘 줄지는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 그 모임들을 찬찬히 살펴보자!
모임들의 목적이 무엇이고 나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 것일까?
단순한 친목도모도 있을 것이고 의미가 있는 모임들도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혹시 재테크를 위한 모임은 가지고 있는가? 재테크에 관해서 관심은 있는데 막상 돈 얘기를 진지하게 나누는 모임을 잘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나는 재테크에 관한 동아리를 적극 추천한다. 자연스럽게 부동산, 펀드, 보험, 연금등에 대하여 대화를 하는 것이다.
재테크 동아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몇 가지 참고할 사항들이 있다.
인원은 둘, 셋, 넷. 많지 않아도 된다. 자매끼리 형제끼리도 좋다. 인원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같은 생각으로 재미있고 유용하게 대화를 할 사람이 필요한 것이지 사람의 수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10명이상은 추천하지 않는다. 배가 산으로 갈 수 있다. 사람이 많을 경우 주제 선정도 어렵고 자칫하면 모임시간이 너무 늘어져서 시간이 낭비 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매월, 또는 분기에 한번 등등 주기적으로 모임시기를 정하고, 만나는 날짜를 매월 두 번째 화요일, 아니면 매분기 첫 달 첫 번째 토요일등 만나는 날을 미리 정하여야 한다. 그래야 모임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다. 모임날짜를 정하느라 시간을 허비하는 것은 재테크 모임답지 않다. 가장 중요한 시간을 불필요하게 허비하는 재테크 모임은 목적에 가장 위배되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또한 모임을 하기 전 주제를 정해야 한다.
주제는 간결하고 디테일하게 정해야 한다.
“이번엔 펀드에 대해, 이번엔 보험에 대해 얘기 해 보자.” 가 아니다.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미국과 중국펀드 가입 시점일까?
배당률이 높은 주식 종류는?
실손보험 가입하는 것과 연금으로 해결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나을까?
올해 우리 지역 분양정보
우리가 사는 지역 도시계획 정보
정기예금 금리 어디가 높을까? 등등
전문가를 초청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꼭 유명하지 않더라도 마음에 드는 은행원, 증권사 직원, 보험사직원 또는 부동산증개사무소 직원도 좋다.
단, 조건이 있다. 단돈 몇 만원이라도 감사의 표시를 하되, 상품을 팔지는 말아 달라고 요구 하여야 한다. 지혜를 얻고자 함임을 분명히 표시 하여야 한다. 짧은 시간이라도 재테크강의를 받는 것보다 대면하며 나누는 질문과 답변들이 훨씬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금융기관에 가서는 대화하기가 쉽지 않다. 불특정 다수인이 내점하는 금융기관내에서는 충분한 대화를 나누기 어렵다. 오롯이 나를 위해, 나만의 재무관리를 위해 전문가들의 시간을 사라!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초청인사에 반드시 모셔야 할 분은 경제적으로 성공한 부자들이다. 그들에겐 디테일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경제적 성공한 삶을 지탱하는 정신과 돈을 대하는 태도를 배우고자 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