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은영 Jun 27. 2019

은행 대여금고, 누가 어떻게 이용할까?

금고를 은행에...

이전 글에서 골드바 보관 방법으로 은행 대여금고 이용을 추천했다.

그러면 은행 대여금고는 누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 걸까?


1. 먼저 은행 대여금고가 무엇인가?

고객의 물건 보관 서비스를 위하여 은행 내에 설치한 금고이다.


2. 크기는 어느 정도인가?

은행마다 크기와 종류의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종류는 대, 중, 소로 나뉜다.

크기는 폭 약 25cm, 길이 약 50cm로 폭과 길이는 동일하며

높이가 다른데 '대'는 약 25cm, '중'은 약 15cm, '소'는 약 10cm이다.


3. 무엇을 넣을 수 있나?

위의 크기에서 보듯이 많은 것을 넣기엔 공간이 부족하다.

주로 골드바 같은 귀중품과, 부동산 소유권 관련 문서 등 집에서 보관하기가 위험하거나, 비밀을 지켜야 할 것들 예를 들자면 재산 상속에 관한 유언장 등을 보관한다. 보관이 금지되는 물품은 화재나 폭발, 부패가 우려되는 물품은 보관할 수가 없다.


4. 누가 이용할 수 있나?

누구나 가능하다. 그러나 대여금고 이용자가 많을 경우, 은행의 우수고객에게 사용 기회가 주어진다. 이러한 면을 생각하여서도 주거래은행을 정하여 거래할 필요성은 있다.


5. 대여기간은 얼마나 될까?

이 또한 은행마다 차이는 있다. 보통의 경우 계약일로부터 최장 5년 이내에서 1년 단위로 계약하고, 1년씩 연장 가능하다.  며칠 동안 사용할 수도 있으니, 명절이나 휴가 등 단기간 필요시 이용하면 된다.


6. 대여기간 만료 후 찾아가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

은행에서 독촉이 들어온다. 내용증명을 보내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했음에도 찾아가지 않으면. 은행에서 보관물품을 임의로 인출하여 따로 보관하거나 처분 또는 공탁을 할 수 도 있으니, 만기 관리를 하여야 하고 사람이다 보니 잊을 경우를 대비하여 주소나 전화번호 변경 시 은행에는 반드시 통보를 하여야 한다.  대여금고가 아니라도 예금 만기나 대출 변동사항, 생각지도 못한 카드연체 등의 연락을 못 받아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연락처 변경될 시 거래하는 금융기관에 통보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7. 대여금고 이용 가격은 어떻게 되나?

계약 만료 시 돌려받을 수 있는 보증금과 돌려받을 수 없는 수수료로 나뉜다.

돌려받을 수 있는 보증금은 5만 원부터 50만 원까지, 돌려받을 수가 없는 수수료는 대략 연간 10만 원 정도이다. 이렇듯 가격은 은행마다 각양각색으로 대부분 소개한 금액 이내에서 운영되며, 보증금은 있어도 수수료가 없는 은행도 있다.


8. 집에 금고를 두는 것과 은행의 대여금고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집의 금고를 편리성면에서는 은행의 대여금고가 따라갈 수가 없다. 그러나 여러 경우의 수들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 상속 관련 유언장 등 비밀을 반드시 지켜야 할 내용들은 은행 대여금고 이용을 추천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