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브리엘의오보에 May 28. 2018

연설문, 어떻게 써야 할까

메시지를 단순하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방법

*출처(클릭)


Grace Fleming

2018.04.16


남 앞에서 설득력 있게 말해야 하는 이유는, 당신이 열과 성을 다해 마련한 아이디어나 의견에 청중들이 동의하도록 설득하기 위해서이다. 이를 위해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논의의 여지가 있는 주제에서 한 쪽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선택한 쪽을 설명할 연설문을 작성하며, 당신의 연설에 청중이 동의하도록 설득한다.

대상 문제의 해결책이 되도록 당신의 논거 혹은 주장을 구성한다면,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는 연설문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연설자로서 당신이 할 첫 번째 일은, 특정 문제가 청중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설득하는 것이다. 그리고 청중이 결과를 더 났게 만들 솔루션을 당신이 가지고 있다고 설득해야 한다.


주: 골칫거리를 건드리라는 말이 아니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바가 문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애정 하는 대상이 부족한 점, 손을 왜 씻어야 하는지, 혹은 어떤 스포츠를 하는 것이 좋을지 같은 것들이 “문제”로서 간주될 수 있다.


상기 사례와 같이, 설득력 있는 주제로 “아침형 인간 되기”를 선택한 당신을 떠올려 보자. 당신의 연설 목적은 급우들이 매일 아침 평소보다 1시간 일찍 침대를 스스로 박차고 일어나도록 설득하는 것으로 해보자. 이 경우, 이 연설에서 논할 문제는 “엉망진창인 아침(morning chaos)”으로 압축될 수 있을 것이다.


연설의 표준 형식에서는 서론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 문장 하나, 주요 핵심 사항 3 가지, 그리고 요약으로 구성된다. 이 표준 형식을 다듬어 설득력 있는 연설문으로 만들어 보자.


연설문을 글자로 옮기기 전에, 당신은 반드시 청중들의 관심을 끌 한 문장과 주요 핵심 사항 3 가지를 포함해 전체 얼개를 스케치해야 한다.


연설문을 펜으로 써보자


연설문의 서두는 잘 작성되어야 한다. 청중이 관심을 계속 줄지 지루해 하며 일어날지를 결정하는 순간이 연설을 시작한 후 단 몇 분 안에 결정되기 때문이다. 


연설문 전체를 작성하기 전에, 당신은 반드시 ‘어떻게 인사할까’를 고민해야 한다. 간단하게 “좋은 아침입니다, 여러분. 제 이름은 프랭크입니다’라고 시작할 수 있겠다.


인사말 다음에 청중의 주의를 끌 한 문장을 던진다. “엉망진창인 아침”에 대한, 청중의 관심을 끌 문장은 질문이 될 수도 있다:


“지금까지 지각을 몇 번이나 했죠?”

“고함 소리와 말다툼으로 하루를 시작하진 않습니까?”

“통학 버스를 놓친 적이 있습니까?”


혹은, 통계 자료나 청중을 놀라게 할 문장일 수 있다:


“고등학생 중 50% 이상이 아침 식사를 거른다고 합니다. 먹을 시간이 없기 때문이죠.”

“시간을 준수하는 아이들보다 정한 시간에 늦는 아이들이 중퇴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청중의 관심을 끌게 되면, 대상 주제/문제를 정의하고 당신의 해결안을 제시한다. 여기 몇 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프랭크 갓프레이 입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도 있네요. 여러분에게 할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혹시 고함 소리와 말다툼으로 하루를 시작하진 않나요? 부모님에게 고함을 치거나 말다툼을 하고 엉망진창인 기분으로 학교에 오진 않나요? 아침이 엉망진창이면 하루 종일 기분이 좋지 않을 것입니다. 학교에서 하는 모든 일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요.”


해결안 제시:


“당신의 기분과 학교에서 하는 모든 일의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1 시간 일찍 아침 일정을 시작하는 것이죠. 이를 위해 알람은 평소보다 1시간 일찍 울리게 설정합니다.”


다음으로 할 일은 연설문의 본문을 작성하는 것인데, 본문에는 당신의 의견을 논증하기 위해 제시할 핵심 사항 3 가지를 담는다. 각 핵심 사항은 증거나 일화(anecdote)로 뒷받침을 하고 각 본문 단락은 다음 문장으로 청중을 유도할 문장으로 맺는다. 


핵심 사항의 예를 들어 보자:


“엉망진창인 아침으로 초래된 ‘상한 기분’은 하루 종일 당신의 일과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아침을 거르면서까지 시간을 벌려 하지만, 이는 당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결정이다.”

(분위기를 밝게 할 말로 끝을 맺으며) “아침 시간의 혼란을 줄이면 이 방법들의 여러분의 자존감을 높여가는 과정을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의 연설을 물 흐르듯 만드는 강력한 이행 문장을 사용해 3 가지 핵심 사항을 작성했다면 이제 요약문을 작성할 차례이다.


당신 연설문의 요약 부분은 당신의 주장을 다시 강조하고 약간 다른 언어로 당신의 핵심 사항을 기술한다. 이러한 접근이 약간 까다롭다 느낄 수 있다. 동일 내용을 반복하고 싶지 않겠지만 반복해야 한다. 동일한 핵심 사항을 반복할 방법을 찾아 보자.


마지막으로, 당신은 명확한 최종 문장이나 구정을 작성해서 연설 마지막에 말을 더듬거나 어색한 상황으로 말을 흐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멋진 출구 전략을 소개한다:


“잠자는 것을 싫어할 사람은 없을 겁니다. 어떤 날은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 때도 있겠죠. 하지만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한 노력에 대한 보상은 달콤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제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매일 아침 약간만 더 일찍 일어난다면, 전보다 더 높은 점수가 적힌 성적표 혹은 더 정돈된 아침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연설문 작성 팁:


- 절대 당신의 주장으로 대립 상황을 조성하지 말라. 당신이 선택하지 않은 쪽(반대 의견)을 바보로 만들 필요는 없다. 단지 청중이 긍정적 단언으로 당신이 선택한 쪽이 맞는다고 말하도록 그들을 설득한다.


- 복잡하지 않은 통계치를 활용한다. 당신의 청중들이 숫자로 혼란을 느끼게 하지 말라.


- 표준 양식으로 작성된 “주요 핵심 사항 3 가지”를 벗어나지 말라. 당신의 연설이 복잡해질 것이다. 지나치게 단순화하거나 억지로 꾸민 듯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독서와 달리 듣고 있는 청중들을 위한, 이미 시도되어 믿을 수 있는 형식이다. 청중들에게 억지로 꾸민 듯하게 들리지 않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SNS에 매일 들리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