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브리엘의오보에 Oct 12. 2020

집 안 청소 장인들의 30가지 습관

New Normal

https://www.hgtv.com/lifestyle/clean-and-organize/10-habits-of-people-with-really-clean-houses-pictures?nl=HGI_093020_threeup1_habits-clean&bsft_eid=8eaa4f4e-8675-4920-9f06-0c42ab6a3f38&bsft_aaid=f5a572e1-c448-4d5f-b1b1-f3102a657fc2&bsft_clkid=0be9251b-d1d1-4f04-8b5b-6de8abb04b79&bsft_uid=c9ad53e7-39a2-4997-9037-ad9dac89f048&bsft_mid=5307d150-e03e-4fba-b93f-370ed10e3cfd&bsft_ek=2020-09-30T17%3A40%3A42Z&bsft_mime_type=html&bid=184ff93f-abf6-45b8-9c47-31712c1d35fa&c32=41089bdac115a7deb426b42ad9175f6e7a43814c



*하기 내용은 원문을 읽고 이해한 바를 정리한 것으로 원문 해석과는 다름을 공지합니다.

*원문의 이미지 자료를 참고하십시오.


본 기사에 따르면 청소 장인들의 습관은 아래와 같다.


- 할 일 목록을 쓰고 지울 수 있는 보드(칠판이나 보드 마카)에 정리하고 실행하면 종이 사용을 줄일 뿐 아니라 효율적으로 청소를 할 수 있다.


- 자주 만지는 곳은 물티슈를 사용해 자주 살균한다. 물티슈는 표면 세균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전등 스위치, 리모트 컨트롤러, 서랍 손잡이, 난간 및 문 손잡이를 1주일에 한 번 이상 청소하고, 유행성 감기가 돌 때는 더 자주 청소한다고 한다.


- 본 기사가 미국인들을 위한 것으로, 신발을 벗고 집안에 들어가라 권고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신발을 잘 털고 들어가 벗어 놓는 것이 외부 흙이나 먼지를 신발 벗는 곳에 들이지 않는 방법이 될 것 같다. 아파트 입구, 단독주택 입구 등의 신발 터는 곳을 잘 활용한다.


- 극세사로 만든 24인치(약 60 센티) 넓이의 빗자루 혹은 정전기 포는 빠른 시간에 청소를 완료하게 돕는다고 한다. 또한 침대 아래와 거실 의자 주변 등도 손쉽게 청소할 수 있다고 한다.


- 주방의 조리 영역 주변은 개방형 선반 혹은 이동식 선반보다는 서랍을 활용한다고 한다. 이는 조리 활동을 통해 기화된 기름 등이 선반 위 물건 표면에 묻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매일 밤 저녁 식사를 마치고, 식기세척기를 가동하여 그릇을 깨끗하게 유지한다. 식시 세척기를 가득 채우지 않고 절반 정도 채워 사용하면 물을 최대 30%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 마트에 가기 전에 냉장고 선반을 청소하는 습관이 있다. 구매할 물품이 저장될 선반을 먼저 정리 청소한 후 마트에 간다. 또 냉장고 정리를 한꺼번에 몰아서 하지 않고 한 번에 한 선반씩 해서 청소 효율을 높이고 있다.


- 우리나라에는 최근 건축한 주택에 있는 식품저장실. 1주일에 한 번은 살펴보고 유통기한이 지난 통조림이나 식재료는 처분한다.


- 잠들기 전에 청소를 한다면, 주방 카운터를 청소하라고 한다. 식기세척기를 가동하고, 싱크를 문질러 닦고 주방 카운터나 조리대, 식탁 위를 닦아 기름때, 세균, 부스러기가 남지 않게 한다.


- 매일 30초~1분의 시간을 내어 우편물을 정리한다. 스마트폰 앱이나 전자 메일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은 전환하면 정리 및 보관이 더 간편해진다.


- 세탁물 바구니를 마음에 드는, 좋아할 수 있는 것으로 교체하면 세탁물 정리에 재미가 붙을 뿐만 아니라 실내 장식의 효과도 얻는다. 세탁 과정을 최적화하도록 연구한다. 군더더기 활동을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 낸다. 또한 매일 세탁기를 돌리지 않고 1주일에 이틀을 정해 세탁을 하고 건조된 세탁물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 옷장 문을 열면, 혹은 이불장 문을 열면 우수수 뭔가 쓸러져 내리지 않나? 정기적으로 옷장과 이불장을 정리하는 시간을 정해 실행한다.


- 아침에 기상하자마다 침대를 정리하면 누가 봐도 깨끗한 방으로 보일 것이다.


- 충전 코드, 펜, 테이프, 심지어 영수증까지 자질구레한 물품이 잔뜩 들어 있는 서랍을 정리한다. 적절한 수납공간을 찾는 것도 방법이지만, 아예 저장 공간이 없는 가구를 들이는 것도 방법이다. 예를 들면 침실용 탁자는 서랍이 없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 매일 물건을 정리할 수 없다면 위층용, 아래층용, 혹은 안방용, 아이들 방용 등 공간별 바구니를 마련해 두고, 해당 방을 청소할 때 정리한다.


- 실내 식물은 공기 정화 식물로 구성한다. 이 식물들은 독성 물질을 제거하고 산소를 생성하여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된다.


- 진공청소기는 성능이 좋은 것을 갖춘다. 특히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한다면 더욱 필요하다.


- "봄 대청소" 같은 말은 잊는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습관을 들인다. 또, 기부용, 재활용을 모으는 바구니를 두고 미니멀리즘을 생활화한다.


- 아이들이 노는 곳이 어질러짐은 필연적이다. 아이들에게 새로운 장난감을 꺼내기 전에 기존 장난감은 귀여운 고래 바구니에 담도록 웃으며 유도한다.


- 벽은 많은 먼지를 머금고 있다. 먼지가 잘 붙지 않는 벽지를 고려하거나 벽 청소하는 방법을 찾아본다. 벽에 묻은 기름, 손가락 자국 등을 지우는 방법을 찾아본다.


- 펫 스테이션을 마련한다. 반려동물 용품은 이 스테이션에 모두 정리한다. 또한 매일 빚질을 해주고 정기적으로 목욕을 시킨다.


- 천장 청소를 잊지 않는다. 극세사 천을 빗자루에 붙여 사용하면 충분하고 손 닿는 곳도 늘려 몇 분 안에 청소를 마칠 수 있다.


- 정기적으로 거울의 광을 내고, 샤워 커튼을 세탁한다. 특히 샤워 커튼은 물을 머금고 있어 세균 및 박테리아의 온상이 될 수 있다.


- 가능하면 덮개 있는 물건을 사용한다. 아크릴제 덮개가 있는 요리책 스탠드, 걸음마 아가용 의자에 붙이는 매트, 키보드용 플라스틱(비닐) 덮개는 젖은 천으로 닦아도 깨끗해진다.


원문은 30가지이나 유사 내용은 한꺼번에 정리했다.



#청소 #습관 #집안일 #살림 #가사 #집청소 #거주청소 #원룸청소 #인테리어

이전 09화 유럽 스타트업 생태계, 달아올랐지만 과제 많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