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하는 건축가 : 17일

미디엄도 할까?

by 코드아키택트

일주일을 다시 균형 잡아본다. 현재 크게 강화학습, SML(Standard Machine Language) 등을 하고 있다. 사실 욕심으로는 이런 공부 내용들을 좀 더 정리하고 싶지만 뭔가 엄두가 안 난다. 필요한 일이면서도 괜스레 좀 그렇다. 오늘이나 내일 같이 아무 일도 없는 주말에는 이러한 내용들을 올려도 될 것 같은데... 아무튼 조금 생각을 정리해보고 싶다.


과거 약 1년간 티스토리를 운영한 적이 있다. 과거형인 것은 현재는 잘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아주 야심 차게 그래스호퍼 강의까지 올리려 했지만 취업과 더불어 시간을 내기가 정말 힘들어졌다. 그리고 나도 공부를 뭔가 하고 있으려니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이 쉽지는 않았다. 그래서 사실상 티스토리를 멈춰 놓았다. 다른 한편으로는 브런치를 통해 책을 내고도 싶었다.


티스토리는 사실 수익을 내고자 하면 안 되는 것 같다. 내가 열심히 해봤지만 1년에 100달러 벌어보고 수익용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오히려 자신이 쌓아온 글이 자산이 되어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은 보았다.


미디엄은 다른 사람들이 구독제의 형태로 글을 읽고 내가 쓴 글이 일정시간 이상 머무는 시간 및 좋아요를 받으면 돈을 버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중성으로는 티스토리보다는 떨어지지만 수익화를 노린다면 맞는 선택이리라고 생각한다. 흠... 좀 더 고민해 봐야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코딩하는 건축가 :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