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미숙 Nov 02. 2017

나는 1인 기업가다 #3

대한미국 커플매니저 1호 홍유진 대표

나는 1인기업가다 #3_대한민국 커플매니저 1호 홍유진 대표 


인터뷰어: 박미숙/ 열정과 진심으로 코칭하코칭에디터

인터뷰이: 매칭전략연구소 홍유진 대표 


1. 대한민국 커플매니저 1호가 되신 이야기 좀 들려주세요.

우연히 보게 된 이벤트 회사 광고를 보고 지원하게 되었던 곳이 나중에는 결혼정보회사 되었습니다. 입사 후 전화업무부터 시작하였고 입사해서 딱 한달만 해보자는 다짐으로 열심히 하였습니다. 활발한 성격과 사람을 끄는 응대로 6개월이 안되어 좋은 성과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지금의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커플매니저라는 말도 생소하던 시기였기에 선입견도 부정적인 시각도 있었지만 사원에서 시작해 회사의 대표가 되기까지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직업에 대한 사명과 비전을 중요하다 생각을 하게 되어 커플매니저라는 직업명을 네이버와 직업사전에 등록 시키겠다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1년이 넘게 많은 서류작업과 행정적인 일들을 지속적으로 하여 2012년 대한민국에 커플매니저라는 직업명을 등재하게 되었습니다. 


2. 커플매니저라는 직업에 대한 애정과 그 집념이 대단하신 거 같네요. 현재 1인 기업으로 독립 하셨는데 그 이야기도 좀 듣고 싶습니다.

처음 이 일을 시작하면서 정말 열심히 일해 왔고 많은 커플들을 매칭 시키면서 보람과 책임을 느꼈던 시간들을  돌아보며 지난 21년 간의 시간을 담아 앞으로 회사에서 원하는 것이 아닌 제가 생각하고 꿈꿔오던 것들을 실행할 때가 되었다는 판단이 되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3. 어떤 것들을 꿈꾸고 생각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영리를 벗어나 포장하지 않고 진심으로 다가가게 하는 걸 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만났던 싱글들이 결혼을 해 볼만하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는 매칭 전문가를 꿈꿉니다. 심각한 저출산은 물론 3포 세대들이 결혼까지도 꺼리고 있는 실정에 결혼의 긍정적인 부분을 알려주고 싶은 작은 욕심이 있습니다. 


4. 먹고 살기도 힘들고 여러 사회적인 분위기가 혼족 열풍인데요 연애 그걸 꼭 해야 할까?

연애는 멈추지 않고 꼭 해야 합니다. 차를 운전 하지않으면 사고는 나지 않지만 차고에만 있다면 정작 필요한 순간에 작동되지 않거나 운전 실력도 녹슬게 마련이죠. 연애를 잘하기 위해서는 상대를 만나기 전 나의 성향을 알고 상대의 코드에 맞춰주려고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도 어떤 걸 좋아하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을 만나면 상대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지지 않아요.


5.1인 기업으로 시작하시게 되시면서 앞으로의 목표가 있으시다면?

지난 20년 동안 1000커플 이상을 성사시켰습니다. 상담은 10,000명의 커플 상담을 했고요. 이것을 숫자목표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대한민국 1호 커플매니저가 1000명의 커플 상담을 하고 1000커플을 성사 시켰으니 중간에 빠진 10과 100의 숫자를 목표로 삼아 10년 뒤 제가 결혼 매칭해서 성사 된 100쌍의 결혼커플과 파티를 여는 것입니다. 그 즈음이 되면 결혼정보 회사가 지금 보다 당연시 되고 위상도 높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20여년 간의 회사 생활을 그만두고 국내 여러곳을 여행하며 기도 했습니다. 제가 아는 싱글들이 모두 좋은 짝만나라고! 아마 습관적으로 기도를 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6. 업에 대한 소명과 싱글들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는데요. 그럼 그, 연애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연애를 잘하려면 첫째, 상대방 보다 자신의 모습을 먼저 보고 자신의 모습에서 투영되는 모습으로 상대를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 성격 장점 중 3가지를 찾아서 발견해서 이야기 할 수 있게 연습해야 합니다. 막상 누군가를 만나려해도 자신을 모르는 경우가 너무 많거든요. 둘째, 상대를 3가지 이상 칭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셋째, 꼭 3번 이상 만나 보기입니다. “느낌이 안 와요, 거리가 너무 멀어요. 미래가 없는 거 같아요” 등 상대를 거절하는 말은 줄이고 다른 각도 다른 관점으로 진솔하게 상대를 보아야 합니다. 


7. 앞으로 어떤 성공한 모습을 그리고 계시나요?

먼저 커플매니저 아카데미라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기간을 만들어 매칭 상담사를 양성하고 연결 시스템을 만들어 결혼정보회사간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연결고리를 바탕으로  VIP를 전담하는 토탈매니지먼트 네트워킹 등의 여러 모습을 상상하고 있고 꼭 실현시킬 수 있다 생각합니다.

 8. 마지막으로 1인기업을 준비하시거나 이제 막 1인 기업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응원의 말씀 전해주시겠습니까?

 1인 기업을 한다는 건 짧은 기간에 천당과 지옥을 가보는 것입니다. 그 시간이 잘 연결될 수 있도록 자기분야에 프로가 된 다음 독립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더불어 정통성을 지켜 실패가 욕을 먹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인턴제처럼 한정된 기간동안 체험하는 시스템도 고민해 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수익만 따라가기 보단 사명과 봉사, 기부에 대한 마음과 감사하는 마음도 함께 가지게 되면 외로운 1인 기업이지만 지속 가능 경영이 가능하다 생각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리뷰] 100세 인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