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 정맥, 모세혈관 등 우리 몸속의 혈관을 모두 이으면 약 120,000km입니다. 혈액은 이 혈관을 따라 46초 만에 돈다고 하는데요. 지구 한 바퀴를 도는데 약 40,000km인 것을 대입해 보면, 지구 3바퀴를 46초 만에 도는 셈이죠. 그런데 만약 이 혈관이 막힌다면? 당연히 문제가 생길 겁니다. 지난 22일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줄 뿐만 아니라 배속의 내장지방까지 빼주는 음료를 소개했는데요. 어떤 내용이었는지 함께 보시죠.
▼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것은 혈관 속에 쌓인 지방이라는데요.
▼내장지방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합병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몸속 혈관에 떠다니는 기름 덩어리인 중성지방은 뇌출혈,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이고요.
▼나쁜 콜레스테롤 역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염증을 유발해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질환을 일으킨다고 하죠. 해마다 통계청이 발표하는 한국인 사망원인 TOP 3에 포함되는 질병들입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인 박민수 씨는 혈관 지방을 쏙 빼주는 ‘혈관 청소 주스’를 소개했는데요. 그것은 바로!
▼'비트'라는 식물을 갈아 만든 주스입니다. 비트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주고, 질산염이 혈관을 확장해 혈류량 증가 및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답니다. 그럼 ‘혈관 청소 비트 주스’를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봅시다.
▼먼저 깨끗이 손질한 비트와 당근을 찜기에 7분가량 찝니다. 비트와 당근을 익히면 체내 소화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찐 비트 1/4컵, 찐 당근 1/2컵, 사과 1/2컵, 레몬즙 1/2, 물 300mL를 넣고 갈아주세요. 비트 1개 기준으로 혈관 청소 비트 주스 4잔이 나옵니다. 그런데 10일간 마시면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여기 52세 여성 실험 참가자가 있습니다. 중성지방이 328mg/dL로 정상인의 기준보다 무려 2배 이상 높은 수치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혈관 청소 비트 주스를 10일간 먹고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비트의 하루 권장량은 1개인데요. 소화기관이 약할 경우 많이 먹으면 소화 장애, 설사가 올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비트에 포함된 질산염 성분이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저혈압이신 분들은 의사와 상의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주스 만들기가 번거롭다면 ‘비트 껍질 차’를 끓여 물 대신 마셔도 됩니다.